블로그팁

MS 빙(bing) 웹마스터 센터에 블로그를 등록하자!

Kay~ 2009. 6. 12. 14:29

MS 빙(bing) 웹마스터 센터에 블로그를 등록하자!

요즘 여기 저기 빙빙 소리가 나서 저도 확인을 해봤답니다요!
빙(氷)이라 여름에 선을 보였나본데요! 날씨도 덥고 해서 사용을 해보니 신랄하게 검색해주는 ms 빙 검색엔진!
그래서 내 블로그 글도 검색이 되는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과연 내글도 검색이 잘 되는지, 안되는지...

빙검색 결과

아무글이나 몇주전에 올렸던 글을 검색해봤더니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아니 검색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상위페이지에는 검색이 되지 않네요! ^^ 그래서 바로 작업을 들어가기 위해 여기 저기 찾아보는데.. 아무래도 보이지가 않습니다. 그럴리가 없는데.. 이럴리가 없는데 하면서 찾다가 드디어 작업꺼리를 찾아냈습니다.

웹마스터 센터(webmaster center)에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처럼 빙에도 웹마스터 센터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등록해두면 블로그 글에 대한 정확한 색을 하고 색인정보를 볼 수도 있고, page score나 block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구글에 비하면 기능적으로 아주 많이 부족하지만 내 블로그 글이 정상적으로 빠르게 검색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웹마스터 센터에 블로그를 등록해주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큰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도 등록을 해봤답니다.

하지만 한국어 모드에서는 웹마스터 센터로 통하는 문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영문모드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등록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bing)에 접속한다음 우측 상단에서 나라를 미국으로 선택을 합니다.

빙화면! 촌스럽다!

2. extras 를 눌러서 Webmaster Center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우측 그림처럼 "sign in to use the tools" 라는 버튼이 있는데 클릭을 합니다.

   웹마스터센터 바로가기 -> http://www.bing.com/webmaster/?FORM=ZZLH3 

   

클릭하여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을 한다.

3.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을 안한경우 왼쪽 아래 sign up을 클릭하여 무료 회원가입을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는 msn 메신저 아이디를 가지고 있거나 hotmail 아이디가 있으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화면

4. 블로그 등록

add a site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등록합니다.

add a site를 클릭하여 블로그를 등록

5. 블로그주소, 사이트맵, 이메일 주소를 적고 Submit을 클릭합니다.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맵이 없으니 RSS 주소를 적어줍니다.

블로그 정보 입력

6. 블로그 인증
   등록한 블로그에 대해서 본인블로그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에 대한 안내입니다. 
   인증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메타태그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인증 절차 안내

 위에서 빨간 점선 사각형 부분의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블로그 상단 <head>와 </head>사이에 삽입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아래 그림 참조)

티스토리의 head 영역에 추가한 모습

이제 "Return to Site List"를 클릭하여 리스트로 돌아갑니다.

7. 추가된 블로그 목록

아래 그림은 블로그가 추가된 리스트입니다. 우측 끝에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란에 XML File로 표시가 되는데 아직 인증이 안된경우 기본값으로 표시되는 값입니다.

블로그이름(web address)를 클릭하면 잠시 후 해당 블로그가 인증이 되었음을 알리는 메시지와 함께 색인된 블로그 글의 리스트가 표시가 됩니다.

ccoma.tistory.com의 색인안내

위 블로그 상태를 알리는 페이지에는 색인된 블로그의 대표글들이 표시가 되고 빨간 원으로 표시된 곳의 숫자는 인덱스가 된 블로그글의 갯수입니다.

600개가 넘는 제 블로그 글중 겨우 379개만 색인이 된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웹 크롤러가 방문한 날짜는 2009년 6월 7일이네요!

빙에서 내 글 전체 검색

site:ccoma.tistory.com 으로 검색

또는 인덱스 숫자(379)를 누르면 빙을 통하여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빙에서 확인된 제 블로그 글들입니다. 검색결과가 색인된 379개보다 더 많은 432개가 나왔는데 아래에서 설명하는 블로그 글 전체 목록을 만들어서 사이트맵에 등록을 한 효과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여기까지 해서 블로그를 빙 웹마스터 센터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추가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있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두 추가를 하면 됩니다.

저도 등록을 하긴 했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 이왕이면 조금이라도 일찍 등록해두는 것이 더 이득이 될것 같기도 하고 알고 있는 이상 안하면 신경이 자꾸 쓰이기에 등록을 해두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전체 글리스트를 만들어 등록

마지막으로 한가지 꺼림칙한것은 왜 블로그글이 60% 정도만 색인이 되었냐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이부분에 대해서는 잘 이해도 안가고 원인도 모르겠지만, 빙봇이 빙신이라 제대로 글을 수집못하는 것 같으니까 내 블로그 글 전체목록을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전체글 목록을 뽑았습니다. 물론 전체글 목록은 수작업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티스탯으로 한다는것 다 아실것입니다.

이렇게 전체 목록을 뽑은 다음에 파일로 저장하여 웹서버에 올린다음 sitemap주소에 적어주었습니다.

덧1. MSN에 블로그를 등록한 경우 어느정도 검색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