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맛집/여행

용현 자연휴양림 추천

Kay~ 2008. 7. 6. 10:18
용현 자연휴양림 추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치 :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산2-37
구역면적 : 999 ha
개장연도 : 2005년 12월 1일
수용인원 : 적정 500명, 최대 800명
관리주체 :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고유번호 : 305-83-04961
이용문의 : ☎ 041) 664-1971,8(휴양림관리사무소)



해발 678m의 가야산 줄기인 석문봉(653m), 일락산~상왕봉, 옥양봉~수정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사이에 있는 용현계곡 한가운데 자리해 심산유곡의 경치를 자랑하는 산림휴양의 적지이다. 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등산로와 순환임도는 서산목장길과 연결되어 산책과 등산이 용이하고 멀리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특히,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며, 참나무류가 울창한 휴양림내에는 산림문화휴양관 등 숙박시설, 숲속교실 등이 있으며, 주변에는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상, 보원사지와 개심사 등 백제후기 문화유산이 접해있어 서해안관광시대의 발달과 함께 자연교육과 문화유적탐방을 겸할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다.
용현이란 지명은 예로부터 강당을 설치하여 글을 가르친 곳이라하여 “강당이마을”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지리적 특성

용현자연휴양림은 수도권에서 서해안 고속도로 이용 약 1시간 30분, 대전 2시간 소요, 평택, 안성, 천안, 서산 등 인근 중소도시에서 약 1시간 소요, 서산 IC에서 10km, 국도변에서 3km 지점에 있어 접근성이 양호하다.

자연환경

해발 678m의 가야산 줄기인 석문봉(653m), 일락산~상왕봉, 옥양봉~수정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사이에 있는 용현계곡(3km) 한가운데 자리해 심산유곡의 경치를 자랑하는 산림휴양의 적지이며, 가야산 협곡에서 흘러나오는 계곡물은 맑고 깨끗하여 아름다운 물소리로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등산로와 순환임도는 산책과 등산이 용이하며 멀리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휴양림의 보유 서비스

숲해설가 - 2월부터 12월까지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산림문화휴양관 로비에 포토방명록 운영.

시설배치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국립자연휴양림

찾아가는 길

자가용 이용시

서해안고속도로 이용(서울,호남권)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 ⇒ 운산·당진 방면 우회전 ⇒ 1km정도 직진후 운산면내 현대정유(농협주유소)에서 우회전 ⇒ 1km정도 직진후 삼거리에서 서산마애삼존불상 방면으로 우회전 ⇒ 1km정도 직진후 숙용벌 삼거리(IC에서 2.5km지점)에서 왼쪽방향 예산·덕산(서산마애삼존불상) ⇒ 고풍저수지 앞 삼거리에서 우회전 후 서산마애삼존불상을 지나서 계곡을 따라 3.3km 정도 마을길을 따라 들어오시면 용현자연휴양림을 만나게 됩니다. 서울에서 서산IC까지 약1시간 30분이 소요되고 서산IC에서 용현자연휴양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분입니다.

대전방면에서

32번 국도를 이용 공주를 거쳐 예산까지 오시고, 예산에서 45번 국도를 이용덕산까지 오셔서, 618번 지방도 운산방향으로 15km정도 오시면 고풍저수지가 오른편으로 나오며, 고풍저수지삼거리에서 좌회전을 하여 서산마애삼존불상을 지나 3.3km정도 마을길을 따라 들어오면 용현자연휴양림을 만나게 됩니다. 대전에서 용현자연휴양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1시간 50분입니다.

당진방면에서

32번 국도를 이용 ⇒ 운산면내 현대정유(농협주유소)에서 좌회전 ⇒ 1km 정도 직진후 삼거리에서 서산마애삼존불상 방향으로 우회전 ⇒ 1km정도 직진후 숙용벌 삼거리(IC에서 2.5km지점)에서 왼쪽방향 예산·덕산(서산마애삼존불상) ⇒ 고풍저수지 앞 삼거리에서 우회전 후 서산마애삼존불상을 지나서 계곡을 따라 3.3km 정도 마을길을 따라 들어오시면 용현자연휴양림을 만나게 됩니다. 당진에서 용현자연휴양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25분입니다.

이곳에 가기 위해서 2년간 예약 신청을 했는데 당첨이 안되어 아직도 못가봤습니다.
언제나 당첨이 될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