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플리커 플러그인 이용과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고찰

Kay~ 2009. 6. 9. 00:30

플리커 플러그인 이용과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고찰

얼마전 티스토리에서 플리커 플러그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블로거 입장에서 보면 포스팅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이미지를 준비하는 일도 만만치 않은 일이고, 이미지를 삽입하는 시간도 무시못하는 상황에서 티스토리의 플리커 플러그인 서비스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서 제공하는 플리커(Flickr)는 야후에서 운영하는 세계최고의 온라인 사진관리 사이트입니다. 이 플리커에 올려진 수십만장의 사진들은 CCL에 따라서 이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포스팅중에 티스토리에서 편리하게 사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으로 제공을 한것입니다.

사실 저도 플리커를 가끔 이용하는 편인데요! 그동안은 사진을 이용하기 위해서 플리커 사이트로 접속하여 사진을 검색하고 저장하고 블로그에 삽입한 다음에 이미지 출처를 메모했다가 링크거는 방식으로 조금은 복잡한 과정으로 사진을 삽입을 햇답니다. 또한 저작자 표시 조건임에도 저작자 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었는데 플리커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삽입과정이 간소화되어 훨씬 편리하게 이미지를 삽입할 수가 있습니다.

                                                                                      MAGNIFYING GLASS by andercismo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플리커 플러그인 사용에 대한 의문점.

하지만 플러그인을 사용시 몇가지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1. 이미지 삽입위치나 편집이 불편하다.
2. 블로그는 상업적인가? 비상업적인가?
3. SEO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없는가?

 

1. 이미지 삽입 위치나 편집이 불편하다.

Seo Yoo Jin이미지 삽입시 무조건 왼쪽으로 삽입이 되는데 하단에 저작자와 사용범위에 대한 CCL 표기도 같이 있어서 이미지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글자를 쓰기 위해서는(왼쪽 사진처럼)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맘에 드는 편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와 어우러지는 작업을 하기 위하여 소요된 시간이면 이미지를 직접 삽입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다운로드 하여 삽입하는 방식을 이용하니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이미지를 삽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빨랐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플리커 플러그인에서 이미지를 찾아서 삽입하고 플러그인창에서 바로 이미지를 클릭하여 플리커 사이트로 접속한다음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저장한 사진을 블로그에 삽입하고 CCL 표기를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Seo Yoo Jin by Candyman :-P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경우 시간도 절약되고 원하는 모양으로 보기 좋게 할 수도 있어서 저는 이 방법을 애용한답니다. 사실은 아래에서 설명할 SEO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이 방법을 이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블로그는 상업적인가? 비상업적인가?

  CCL 표기중 왼쪽 이미지는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을 허가한다는 표시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는데 블로그에 애드센스나 애드클릭, 배너광고등의 광고를 삽입한 경우 이를 영리 행위로 볼것인가 아니면 비영리 행위로 볼것인가에 의문이 생깁니다.

광고가 삽입된 블로그가 영리행위로 인정이 된다면 플리커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중 비영리 표시가 있는 이미지는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비영리 또는 영리의 범주에 대해서 알아보려 했으나 시간관계상 나중으로 미루기로 했는데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없는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리커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과 이미지를 저장한 후 이미지를 삽입했을때 과연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는 어떤 영향이 미칠것인가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속속들이 깊이 있게 아는것도 아닙니다. 다만 줏어들은 얘기로는 이미지도 검색순위 결정에 영향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사실이 아닐 수도 있음)

만약에 블로그에 삽입하는 이미지가 검색순위 산정에 계산 되어진다면 이미지를 직접 삽입한 것과 링크를 걸어서 삽입한것 중 어떤 경우를 더 높게 평가해주는지를 알아야 할것입니다.  

"블로그 하면서 뭘 그렇게까지 신경을 쓰냐"라고 한다면 할말은 없습니다. ^^
하지만 방문자 수를 생각지 않고 포스팅을 하는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방문자에 대한 갈망은 블로거라면 피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니 이런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데 알고 있는 지식이 바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암튼 저는 블로그에 삽입되는 이미지가 SEO에 미친다는 가정하에 링크보다는 직접 삽입하는 방식이 점수가 더 높을것이라는 생각에 위의 1번의 방법으로 이미지를 삽입한답니다.

이미지 삽입과 링크가 SEO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어떤 방식이 더 효율적인 방법인지 아시는 분 역시 댓글로 알려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

플리커 플러그인을 처음 사용할때 생겼던 의문점들인데 제 스스로 결론이 나지 않아서 이렇게 의견을 공유하고자 올렸는데 많은 분들의 생각과 지식을 기다리겠습니다.

2008/08/29 - [블로그팁]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최적화편(SEO) I
2008/09/25 - [블로그 관련] - 나의 블로그 포스팅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