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ftp 서버 만들기 - 윈도우 2000 기준

Kay~ 2008. 2. 26. 00:19

나만의 FTP 서버를 만들자

윈도우즈 2000의 FTP 서버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윈도우즈에 IIS가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없으면 이를 깔아주자. 

1.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도구를 연 다음 인터넷 서비스 관리자에 ‘기본 FTP 사이트’ 항목이 있는지 확인한다. 없다면 FTP 서버를 깔아야 한다.

2. 시작 → 설정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로 들어가 왼쪽 아래 보이는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누른다.

3. 윈도우즈 구성 요소 마법사가 나온다. 중간 항목에서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를 찾아 ‘자세히’ 버튼을 누른다.

4.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라는 새 창이 뜨는데 여기서 file transfer protocol(FTP) 서버 항목의 왼쪽 체크 박스에 체크 한 뒤 확인을 누른다.

5. ‘Windows 구성 요소 마법사’가 자동으로 FTP 서버를 깐다. 윈도우즈 2000 원본 CD를 찾으면 CD를 넣어주자.

6. FTP 서버가 정상적으로 깔렸다.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도구로 가 인터넷 서비스 관리자 안에 기본 FTP 사이트 항목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하자.


FTP 사이트를 만들자


FTP 서버가 PC에 깔렸다면 본격적으로 FTP를 만들어보자. FTP 사이트는 관리도구의 FTP 사이트 만들기 마법사에서 쉽게 만들 수 있다.

1.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도구를 열고 인터넷 서비스 관리자 안에 있는 기본 FTP 사이트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 → 사이트를 고른다.

2. FTP 사이트 만들기 마법사가 뜬다. 여기서 ‘다음’을 누른다.

3. FTP 사이트에 대한 설명을 쓴다. 운영할 FTP의 특징을 적으면 된다.

4. FTP 서버로 운영될 PC의 IP 주소를 친다.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할당된 IP 주소가 나타난다. 여기서 서버로 쓸 IP주소를 정해준다.

5. 아래있는 TCP 포트에 기본적으로 21번 포트를 쓴다. 보안을 요구하는 등의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기본값을 쓴다.

6. 홈 디렉토리로 쓸 폴더를 정한다. 홈 디렉토리란 외부에서 FTP로 접속해 들어올 때 처음 만나게 되는 폴더다. 폴더 지정이 끝났으면 ‘다음’을 누른다.

7. 외부에서 접속해 들어오는 FTP 이용자들에게 홈 디렉토리의 권한을 어떻게 줄 것인지 정한다. 다운로드만 하게 하려면 읽기 항목만, 업로드 권한까지 주려면 쓰기 항목도 함께 체크해 준다.

8. FTP 사이트가 만들어졌다. ‘마침’을 눌러 마법사를 끝낸다.

9. 인터넷 정보 서비스 윈도우즈에 방금 만든 Ilovepc가 새로 떴다.

10. 구체적인 설정을 정해주자. 새로 만든 사이트를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 정보로 들어간다.

11. FTP 사이트의 등록 정보에는 5개의 탭이 있다. FTP 사이트 탭에는 세가지 메뉴가 있다.
- ‘설명’, ‘IP 주소’, ‘TCP 포트’에는 조금 전 FTP 사이트 만들기 마법사에서 정한 값들이 나온다.
- ‘연결’에서는 현재 설정된 FTP 사이트의 동시 연결 이용자를 정해준다. 많은 이용자가 FTP 사이트에 접속하면 그만큼 서버 성능과 속도가 느려지므로 적절하게 연결 수를 제한한다.

- ‘로깅 사용’은 접속자에 관한 로그를 어떻게 저장할 것인지 정해준다. ‘로깅 사용’을 체크하면 누가 언제 어느 IP주소로 FTP 서버에 접속해 어떤 파일을 받아갔는지 알 수 있다.
오른쪽 등록정보를 누르면 로그 정보 갱신 간격과 로그 파일에 어떤 정보를 담을지 정해준다. 로그 정보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즈 system32/logfiles 폴더에 저장된다.


- ‘세션’을 누르면 현재 FTP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의 리스트가 나온다. 아래 보이는 연결 끊기을 써 특정 이용자나 전체 이용자의 FTP 접속을 임의로 끊을 수 있다.

12. 보안 계정 탭에서는 계정이 없는 익명의 이용자에 대한 접속 허용 여부를 정한다. 아무나 내 FTP서버에 접속하기를 원한다면 위에 보이는 ‘익명 연결 허용’을 체크한다.
아래 보이는 ‘FTP 사이트 운영자’ 부분은 기본값을 그냥 두면 된다.

13. 메시지 탭에서는 상대방이 FTP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상황에 따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정한다. 환영에는 FTP에 접속할 때 환영 인사말, 끝내기에서는 FTP 접속을 끝낼 때의 메시지, 그리고 최대 연결 수에서는 지정한 연결 수가 넘었을 때 FTP에 접속하는 이들에게 뜨는 메시지를 쓴다.

14. 홈 디렉토리 탭에서는 FTP 서비스에 쓸 디렉토리를 정한다. 로컬 디스크나 네트워크에 공유된 디렉토리를 모두 쓸 수 있다.
‘FTP 사이트 디렉토리’에서는 FTP 서버로 쓸 디스크의 경로를 정해준다. 디스크 안의 특정 디렉토리만 FTP로 쓸 때 정해주면 된다. 이용자들에게 해당 디렉토리의 읽기, 쓰기를 체크함으로써 다운로드(읽기)나 업로드(쓰기) 권한을 줄 수 있고, 방문 기록을 체크하면 접속 로그 기록도 남긴다.
‘디렉토리 목록 스타일’에서는 파일 리스트를 어떤 식으로 보여줄지 정하지만 큰 차이가 없으므로 ms-dos로 해도 괜찮다.

15. ‘디렉토리 보안’에는 특정 PC의 접근을 막거나 특정 PC만 접속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엑세스 거부’를 택한 뒤 특정 IP를 추가해 주면 그 PC만 FTP 서비스에 접속하지 못하게 한다. 반대로 ‘엑세스 허가’에서 특정 IP 주소를 더해주면 그 PC만 FTP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다.

16. IP 입력은 오른쪽 추가를 누르면 되고, 하나의 IP만 정해주거나 192.168.0.XXX와 같은 그룹 단위로 묶어줄 수도 있다.



FTP 서비스에 접속할 이용자 계정을 만들자


FTP 서비스를 해도 오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무용지물일 뿐이다. 친한 사람들과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이용자 계정을 만들자.

1.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를 연다.

2. 왼쪽 ‘로컬 사용자 및 그룹’에서 사용자로 간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사용자’를 택한다.

3. ‘새 사용자’ 창에서 ‘사용자 이름’에 ID를, ‘전체 이름’과 ‘설명’에 이용자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친다. 암호에는 접속에 쓸 암호를 정해주면 된다. ‘만들기’를 누르면 이용자 계정이 만들어진다.


FTP에 접속하자


FTP 설정이 모두 끝났다면 FTP 서버에 접속해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해보자. FTP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전용 FTP 접속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는 공개용 FTP 접속 프로그램인 알FTP를 써보자. 알FTP는 www.altools.co.kr에서 공짜로 받을 수 있다.

2. 전용 FTP 접속 프로그램이 없어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FTP에 접속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소창에 치면 된다.

ftp://사용자계정:암호@FTP 주소
예를 들어 ftp://pcsarang:1234@192.168.1.123과 같이 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