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댓글 아이콘이 2개 나오는 문제 해결방법

Kay~ 2008. 12. 16. 08:50

티스토리 댓글 아이콘이 2개 나오는 문제 해결방법

내블로그에는 왜 댓글이나 리플, 방명록에 아이콘이 2개가 보일까? 다른 분의 블로그에는 왜 아이콘이 한개만 보일까? 혹시 한번이라도 의아해하거나 왜? 라는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나요?

티스토리에는 댓글이나 리플, 방명록을 작성할때 닉네임(필명) 앞에 블로그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블로거분들은 아이콘을 등록하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 익스플로러의 주소줄이나 즐겨찾기등에 표시되는 파비콘을 지원합니다.

저는 기능이나 설정이 있으면 대부분 한번쯤 해보는 성격이라서 블로그 아이콘파비콘을 등록하고 환경설정을 한후에 확인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주소줄에 표시되어야 할 파비콘이 댓글창에 같이 표시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파비콘과 블로그 아이콘을 같은 것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 아이콘이 2개가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제가 필요해서 여러 블로그에서 허락을 받지 않고 캡춰를 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

해피아름드리 블로그에서 캡춰

그래서파비콘을 삭제했었는데 할줄모르는 것도 아니고 자꾸 파비콘을 달고 싶은 맘에 또다시 또 등록을 했답니다. 이참에 등록을 하면서 원인분석도 해보자는 의도였죠!

 

댓글에 아이콘이 2개 나오는 문제는 누구의 잘못인가

로리언니님의 블로그에서 캡춰

블로그 아이콘과 파비콘을 등록해보신 분들은 2개가 모두 나온다는 것을 알기에 둘중에 하나만 등록해놓고 사용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댓글을 방문하신 분은 티스토리 환경설정에 따라서 아이콘이 2개 또는 1개가 표시됩니다.
블로거 쥔이나 댓글을 단 방문자의 입장에서 보면 아이콘이 위와 같이 2개가 나오는 것이 별로 맘에 안 들거나 답답할 수있습니다. 

 블로그 쥔 왈: 왜 Kay 라는 저 사람은 아이콘이 2개가 나오는데도 수정을 하지 않을까?
 Kay~ 왈 : 왜 이분은 아이콘이 2개가 나오도록 내버려둘까? (알려주고 싶어 손이 근질근질 합니다.)
               모든분들께 일일이 알려줄 수도 없고, 이미 알고 계시지만 귀차니즘땜에 수정을 안하는 분도
               있을테니 포스팅으로 알려드려야겠다. ^^

블로그 아이콘이 저렇게 2개가 나오는 것은 누구의 잘못일까요? 댓글을 단 사람일까요? 아니면 블로그 주인일까요? 아니면 티스토리의 잘못일까요? (혹 이런 생각 하신 분 안계시나요? ^^ )

피앙새님의 블로그에서 캡춰

피앙새님은 같은 아이콘이 2개가 똑 같이 나오는 것이 보기 싫어서 서로 다르게 했습니다. 물론 일부러 다르게 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내 블로그에 맞춰서 환경설정을 하고 블로그 아이콘을 등록하여 보기좋게 하더라도 방문자의 아이콘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아래에 이웃 블로거님들의 댓글을 몇개 더 캡춰 했습니다.

학주니님의 블로그 댓글 캡춰

호박님 블로그 댓글 캡춰

아디오스님 블로그 댓글 캡춰

익스플로러 6.0에서는 확인 안되요!

지금까지 제글을 읽으면서 의문을 가지시는 분도 계실것입니다. 그 분들은 아마도 익스플로러 6.x 이하의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이나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분일것입니다. 파비콘은 익스플로러 7.0 이상에서 정상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파비콘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은 블로그에 파비콘을 달아보자를 참고하세요.

범인은 플러그인, 해결은 블로거 쥔

서두가 참 길었는데요. 이렇게 댓글이나 방명록에 아이콘이 2개가 보이는 것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의 파비콘 설정이 범인이랍니다. 플러그인의 사용법이 대부분 사용으로 체크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되어 있기 때문에, 파비콘 역시 사용을 위해서는 체크를 하게 되는데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체크(사용)!를 하면 안된다고요! ^^

파비콘 플러그인 설정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플러그인 설정으로 들어가서 취소를 하면 된답니다. 물론 댓글에 아이콘 2개 나오는 것이 마음에 드시는 분은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티스토리 관리페이지-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꾸미기를 클릭하여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을 클릭하여 취소를 누르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파비콘 사용에 체크를 안한다 해서 파비콘이 안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나중에 알았지만 파비콘 설정창에 모두 설명이 적혀 있군요. 다 안다고 대충 보는 습관이 이런 시행착오를 겪게 만드네요. 비슷한 내용일지라도 설명을 자세히 읽어봐야 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