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3

Kay~ 2008. 9. 5.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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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3


광고를 운영하는 블로그는 꾸준한 포스팅과 정보성 있는 포스팅을 한다고 해도 방문자가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포스팅을 해도 사람들이 블로그를 찾을 수가 없다면 블로그로 돈 번다는 마음은 접어야 하지 않을까요?

블로그로 조금이라도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포스팅과 정보성있는 포스팅은 기본이고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찾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지난번에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한 블로그 운영노하우중 검색엔진의 중요성과 디렉토리 검색시 검색페이지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2008/08/29 - [블로그]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1
2008/08/29 - [블로그]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2

이번에는 블로그 최적화에 대한 글을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는 사이트 영역, 웹문서 영역, 블로그 영역으로 나누어져 결과가 표시됩니다. 이중 사이트영역의 상위에 노촐시키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지난 검색엔진편에서 다뤘고, 지금부터는 검색결과 페이지중 웹문서 영역과 블로그 영역에 상위노출을 시키기 위한 방법중 블로그 관리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skin.html 편집

skin.html에서는 포스트 제목에 대한 부분과 메타태그를 이용하여 크롤러가 방문했을때 사이트 성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그 이름이나 블로그 주제에 해당하는 키워드로 검색이 되도록 해줍니다. skin.html의 상단에

<title>, <description>, <keyword>에 대한 내용을 적어줍니다.  여기서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반드시 <title>부분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유명블로그부터 시작하여 대부분의 블로그는 수정을 하지 않았더라고요.

우측의 야후 코리아 검색페이지에 대한 아이트래킹 결과에서 사람들의 눈의 움직임을 보면 골든 트라이앵글이라고 부르는 빨강색과 노랑색 부분위주로 눈이 간다고 합니다. 즉 위쪽은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전체적으로 보지만 아래로 내려올 수록 제일 왼쪽 부분만 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타이틀 효과

아래 그림은 구글에서 "애드센스 시작"을 검색한 결과화면을 캡춰하여 블로그 이름에 주황색으로 박스를 그려 놨습니다. 검색한 검색어가 중요하지 블로그 이름이 중요할까요? 


검색결과를 보면 사람들이 많이 보는 중요부분에 대부분 블로그 이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검색어는 뒤쪽에 배치되어 클릭이 잘 이루어지지도 않을뿐더러 검색순위에서도 밀리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각각의 포스트에 대하여 블로그명 :: 포스트제목순으로 표시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포스트 제목 :: 블로그명으로 바꾸면 간단하게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바꾸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TITLE 변경

티스토리의 관리페이지의 HTML/CSS 편집화면에서 skin.html의 위쪽에 있는 <title> 부분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면 됩니다.

 <title>[ ##_title_##] :: [ ##_page_title_##]</title> - 수정전

 <title>[ ##_page_title_##] :: [ ##_title_##]</title> - 수정후

 간단하죠?

이제 메타태그를 이용한 keyword와 description입니다. 블로그에서 메타태그는 그리 중요하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는 설정을 해주는 것이 검색에서 훨씬 유리하답니다. 단, 블로그에서는 포스트 하나 하나와 포스트 내용이 키워드와 설명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성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로그팁] -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효과

역시 skin.html의 상단의 <head> 와 </head> 사이에 기존내용은 건들지 마시고 아래 내용을 적어줍니다.

<head>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구글애드센스 및 블로그팁, 컴퓨터 사용팁,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정보 제공" />
<meta name="keywords" content="블로그팁, 블로그 노하우, 유틸리티, 홈페이지관리비법"  />
</head>

   .description : 검색결과 화면에서 홈페이지 제목 아래 설명에 나오는 내용
   .keywords : 크롤러에게 키워드를 제공하는 메타태그

카테고리명

검색을 하다 보니 카테고리명도 검색에 많이 반영이 됩니다. 그러므로 카고리를 만들때 검색을 염두하여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잘 만든 카테고리명 열 포스트 안 부럽다. !!!

지금까지 검색엔진에 대비한 블로그 최적화에 대하여 간단하게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이 간단한 변화가 블로그에 방문자를 예전보다 더 많이 불러들일 것입니다.

사실 광고가 클릭되는 포스트를 확인해보면 이렇게 정보나 노하우성 포스트에서는 광고 수익이 거의 나지 않더라고요. 가끔은 검색엔진 메인이나 서브페이지의 사이드에 뜨는경우 말고는 노하우나, 정보성 포스트보다 비정보성 포스트에서 수익이 훨씬 많이 나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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