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어느날 블로그글이 싸악 사라져버린다면?

Kay~ 2008. 11. 26. 09:00

어느날 블로그글이 싸악 사라져버린다면?

출처. xcanvasblog.com

어느날 블로그에 문제가 발생하여 지금까지 올렸던 글들이 순식간에 싹 사라져버린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과연 그런 일이 있을까요? 그럴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우리가 올린 소중한 글들은 블로그서비스업체 또는 본인이 직접 운영하거나 호스팅업체의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보관이 되어 있고 이 DB 서버는 언제든지 문제발생의 소지가 있습니다. 또 티스토리의 경우 백업과 복원기능이 있는데 복원기능을 잘못사용하는 경우 블로그에 올린 글을 순식간에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복원시 꼭 알아야 할 점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 문서 작성하다 저장을 하지 않아 작업한 내용이 지워진 경우
  • 디스켓이나 USB에 데이터를 저장했는데 오류가 나서 자료를 쓸수 없어진 경우
  •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겨서 수년간의 데이터가 사라진 경우
  • 컴퓨터 작업중에 지나가던 사람이 전원를 발로차서 작업내용이 사라진 경우
  • CD에 보관했는데 CD가 읽히지 않았던 경우

위와 같은 경우들은 모두 백업[각주:1]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호스팅업체나 블로그서비스 회사의 경우 유사시를 대비하여 DB를 백업해놓긴 합니다만 본인이 직접 실수하여 글을 다 날려버리는 경우라면 그 누구한테 하소연 할 수도 없거니와 그 많은 글들을 다시 쓸 수도 없습니다.
블로그 백업 및 중요성에 대하여 J4Blog의 J준님이 블로그의 컨텐츠를 관리하는 방법에 자세하게 포스팅을 했으므로 더 이상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블로그의 글들이 싹 사라져버리는 그런 황당한 순간이 온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하늘이 노랗게 되고 더 이상블로그에 대한 애정도 관심도 사라지게 될것입니다. 그런 황당한 순간이 와서는 절대로 안될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블로그도 미리 미리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백업기능

티스토리에는 백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백업은 관리페이지에서 할수 있습니다. 백업한 내용은 다시 복원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블로그나 원래 블로그에 그대로 원상복귀를 시킬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전체 내용만 백업할 수 있을 뿐, 선택적인 백업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트가 많은 경우 매번 백업할때마다 전체백업을 하게 되고 그때마다 많은 시간이 걸릴것입니다. 또한 XML 형식으로 백업이 되어 포스트별로 내용 확인하기가 매우 불편합니다. 복원하는 방법을 빼고 일반인은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첨부파일 및 이미지파일도 같이 백업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백업기능을 이용하여 적어도 6개월에 한번정도는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백업방법은 환경설정 - 데이터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백업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008/11/27 - [블로그팁] - webzip으로 블로그 백업 아주 쉽게 하기

※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  

  1.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합니다. 백업(Backup)이란 쉽게 얘기해서 유사시에 대비하여 원본외에 별도의 복사본을 만들어 보관하는 것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