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수익이 적은 5가지 이유

Kay~ 2008. 10. 9. 09:00

블로그 수익이 적은 5가지 이유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을것입니다. 수익성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7개월이 조금 더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느낀점 중 블로그 수익과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적을까 합니다.

블로그 수익과 관련된 내용을 적으려 하니 조금은 조심스럽습니다. 지금 부터 하려는 블로그 수익이 적은 5가지 이유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점을 적은 주관적인 글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이 글이 공감이 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블로그 수익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전문성을 띤 포스팅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느낀점은 전문적인 분야(특히 컴퓨터, 인터넷 관련)를 다루는 포스트에서는 수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전문분야인 만큼 일반 사람들은 많이 방문하지 않을 것이고 방문한다고 해도 블로그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제가 9월달에는 블로그 최적화 관련 포스팅을 많이 했습니다. 덕분에 방문자가 많이 늘고 댓글도 가장 많이 받은 풍요로운 9월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 대부분은 인터넷 광고(블로그광고)에 대하여 빠꿈이라서 최적화 관련 포스트에서는 광고 클릭 이력을 거의 찾아볼 수가 없더군요.  저 역시 다른 블로그에 방문을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광고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마우스가 가지 않더라고요.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포스팅에서도 수익 발생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애드센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광고와 컨텐츠를 확연하게 구분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로 티스토리 관련 포스팅에서도 수익발생시키기는 어렵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 등 광고를 배치해놓고 있기 때문에 광고 클릭에는 매우 인색하게 됩니다.

 

하지만 소통의 관점에서 보면 공감이 가거나, 블로거라면 누구나 관심이 가는 그런 포스팅은 많은 블로그들과의 대화를 할 수 있고 가치 있는 포스팅은 구독자를 늘려 인기블로거, 소셜네트워크에서 인정받는 블로거가 될것입니다.

완벽하고 훌륭한 포스팅

정말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하고 멋진 포스팅을 하게 되면 광고 클릭율이 줄어든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런 멋진 포스팅을 한것은 아니지만, 어떤 정보를 찾으려는 사람이 블로그에 방문했을때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많다고 생각을 합니다. 정보를 찾아나서는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을때까지 끊임없이 검색하고 링크를 클릭하게 되고 거기에서 광고도 클릭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정보검색단계를 보면, 검색엔진을 통하여 검색을 하고 검색결과중 어떤 하나를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블로그, 사이트, 카페, 지식정보등)를 방문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게 됩니다. 만약에 방문한 블로그에 원하는 정보를 찾게 되면 더 이상의 다른 링크를 클릭할 확률은 줄어들고, 그렇지 않다면 원하는 정보를 찾을때까지 계속 검색을 하거나 링크를 클릭하게 되며 이때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정보검색자가 필요로 하는 또는 원하는 정보가 모두 얻을 수 있는 완벽한 포스팅을 했다면 정보검색자(정보수요자)는 더 이상 원하는 정보를 찾을 필요를 못 느끼게 되고, 찾는 정보와 유사한 링크를 클릭하지 않게 되어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것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대충 대충 글을 쓰거나 정보를 빠트린 빈껍데기만 있는 포스팅을 하면 수익이 늘어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그런 포스팅을 해서도 안되겠죠? ^^

검색엔진에서 검색되지 않는 포스팅

아무리 좋은 내용의 글을 써도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많은 수익 발생은 기대하기 힘듦니다. 검색이 되어도 검색결과 첫페이지나 두번째 페이지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검색이 되지 않는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는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금은 도움이 될만한 글을 이미 포스팅한바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I )

비인기 키워드 관련 포스팅

비인기 키워드 관련 포스팅이라 하니 조금은 추상적으로 들릴지 모르겠네요. 여기서 키워드란 검색엔진에서 입력되는 검색어, 즉 검색키워드를 말합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인기키워드이고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는 비인기 키워드입니다. 검색키워드는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멜라민이나 조류인플루엔자같은 일시적으로 엄청난 검색량을 가지는 키워드도 있고, 꽃배달이나 mp3처럼 검색횟수도 많고 꾸준한 인기를 타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 삐삐같은 검색횟수가 적은 키워드도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에서 무효클릭을 진단하는데 있어 가장 신뢰를 하는 광고클릭이 검색을 통하여 방문한 방문자가 클릭한 경우라고 합니다. 그만큼 구글은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을 중요시하고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좀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으로부터의 유입량을 늘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달에 조회수가 100회정도밖에 안되는 키워드를 제목에 배치하는 것보다는 5만회 이상되는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과 글을 쓰는 방법이 훨씬 큰 수익을 얻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항상 인기키워드가 들어가는 포스팅만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을 늘 기억하고 같은 글을 적어도 좀더 검색이 잘 될 수 있는 제목과 컨텐츠(블로그 글)가 되도록 하면 수익이 조금이라도 늘어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블로그와 어울리지 않는 광고배치

구글 애드센스의 컬러 팔레트를 어떻게 설정하고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클릭이 저조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거나 컨텐츠나 스킨에 어울리지 않는 광고컬러를 설정하는 경우 블로그 방문자는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것입니다. 각각의 스킨에 따라 클릭율이 가장 좋은 위치에 배치를 해야 하고 또 스킨(배경색 및 글자색, 링크색등)하고 조화롭게 광고설정을 하는 것도이중요합니다. 효과적인 광고배치와 컬러팔레트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포스트:   블로그수익을 향상시키는 광고 배치법

부족하지만 지금까지 작성한 글은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각각의 포스트에 대한 조회수나 광고 클릭이 이루어진 포스트등을 분석하여 얻는 결론입니다. 이 글이 블로그 수익을 조금이라도 향상시킬 수 있는 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글과 관련된 글 목록
2009/02/20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제휴마케팅! 그 가능성을 보다
2009/02/22 - [블로그팁] - 제휴마케팅으로 돈버는 노하우
2008/09/05 - [블로그팁] -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2008/10/13 - [블로그팁] - 클릭율을 높이는 컨텐츠
2008/12/15 - [블로그팁] - 블로그 한달 수익 얼마로 잡으면 될까?
2009/02/09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아무나 가능하다고?
2009/02/10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한개의 수익모델만 노려라
2009/04/28 - [구글 애드센스팁] - 블로그 방문자 많다고 수익도 많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