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관람/사진이야기

연주대 사진 및 유래

Kay~ 2008. 3. 11. 21:43

연주대의 유래

연주대는 경기도 기념물 제20호로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산 12-4번지, 연주봉에 위치하고 있는 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악산 연주대의 모습


관악산의 기암절벽위에 석축을 쌓아 터를 마련하고 지은 이 암자는, 원래 신라의 승려 의상대사가 신라 문무왕 17년(677) 이곳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관악사(冠岳寺)를 건립할 때 함께 건립한 것으로 의상대(義湘臺)라 불렀다고 한다.

관악사와 의상대는 연주암과 연주대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그내력에 대해서 두 가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하나는 조건 개국 후 고려에 대한 연민을 간직한 사람들이 이곳에 들러 개성을 바라보며 고려의 충신.열사와 망해버린 왕조를 연모했다고 하여 연주대라 불렀다는 이야기고, 또 하나는 조선 태종의 첫 번째 왕자인 양녕대군과 두 번째 왕자인 효령대군이 왕위 계승에서 멀어진 뒤 방랑하다가 이곳에 올라 왕위에 대한 미련과 동경의 심정을 담아 왕궁을 바라보았다 하여 연주대라 이름지었다다 한다.

두 이야기 모두 연민을 불러 일으키는 내용인데, 이것은 연주대의 주변 경관이 워낙 뛰어난 절경인데다 한눈에 멀리까지 내려다 볼 수 있는 위치여서 붙여진 전설로 생각된다.

현재의 건물은 세평 남짓한 맞배지붕으로 조선 후기에 지어진 것을 최근에 해체.복원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