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로그 무료분석 서비스, 다음웹인사이드

Kay~ 2008. 11. 7. 09:54

블로그 로그 무료분석 서비스, 다음웹인사이드

월별 블로그 통계를 올리다 보니 블로그 로그분석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더군요. 홈페이지를 관리 해보신분이나 컴퓨터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이런 로그분석 서비스가 있다는 것쯤은 다 아실테지만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웹로그 분석, 블로그 로그 분석이라는 말 자체도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유입방법 및 사이트

바로 이런 통계치를 보여주는 서비스가 웹로그분석!

웹로그(여기서 웹은 홈페이지, 블로그 모두포함되며 블로그라는 말로 통일하겠음) 분석은 월드와이드웹(WWW)을 내 홈페이지나 내 블로그에 특정 날짜나 특정 시간에 방문자가 몇명이 방문했고, 어느정도 머물다 갔는지, 어떤 경로를 통하여 방문을 했는지, 검색엔진을 통하여 방문했다면 어떤 검색어를 검색하여 방문을 했는지, 어떤 글을 많이 읽었는지 등을 분석해주는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웹로그분석 서비스를 해주는 곳

웹로그 분석 사이트는 위와 같이 여러곳이 있지만 에이스카운터는 유료이며 주로 쇼핑몰등 웹사이트에서 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음 웹인사이드에서 평생무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무료로 서비스를 해주고 있어서 저는 다음(Daum) 웹인사이드를 이용하여 블로그 로그분석을 합니다.

위의 어느 사이트든 블로그, 홈페이지 모두 로그분석이 가능한데요, 쇼핑몰의 경우 오버추어나 구글의 스폰서 검색이나 고정광고등 광고를 하게 되는데 광고를 통한 투자수익율, 구매전환율이나 구매전환비용, 부정클릭등의 정보까지도 제공이 되므로 쇼핑몰에서는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입니다.

블로그의 경우 한달 방문자 통계나 검색엔진 유입비율등 주로 보는 몇가지만 이용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다른 블로거분들 보니까 구글 Analytics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던데 저는 다음 웹인사이드를 소개드립니다. 웹인사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블로그 등록을 해야 하는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단, 자바스크립트 삽입이 되지 않는 블로그의 경우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무료웹로그 분석서비스인 다음(Daum) 웹인사이드 이용하기

1. 웹인사이드 홈페이지 접속후 로그인을 합니다. (웹인사이드)

2. 왼편에 있는 [사이트관리]를 클릭합니다.

다음 웹인사이드

3. [신규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블로그 여러개 등록가능)

     

블로그 추가

4. 블로그 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이트명에 블로그명, 사이트 URL에 블로그 주소를 적고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는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를 선택해줍니다. 다시 한번 확인한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블로그정보 입력

5. 화면이 바뀌고 아래그림처럼 스크립트가 보입니다.

          

스크립트 삽입

이 스크립트를 복사한 후에 인덱스파일의 제일 하단에 있는 </body> 위에 집어넣고 저장하면 끝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skin.html의 하단 </body>에 삽입하면 됩니다.)

아래는 코드를 블로그에 코드를 삽입한 모습입니다.

            

skin.html 하단에 코드 삽입!

웹인사이드에 블로그, 홈페이지등 총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제 블로그 등록은 다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블로그에 생기는 각종 로그(카운트, 검색어, 유입경로등)가 웹인사이드에 저장이 되고 통계치를 볼 수가 있습니다.

 

■  웹인사이드에서 제공되는 기능

웹인사이드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트래픽분석, 방문자분석, 페이지분석, 유입경로분석, 마케팅효과분석입니다. 여기서 마케팅효과분석 부분은 블로그에는 필요없는(결제시스템이 있는 사이트에 필요) 메뉴입니다.

상단메뉴에서 요약을 누르면 전체 요약정보가 간략하게 표시가 됩니다. 물론 지금 막 블로그를 등록하신 분은 아무 내용도 보이지 않을것입니다. 쌓인 로그가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전체요약

상단에 통계를 낼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별, 주별, 월별 통계치를 볼 수도 있으며 여러개의 블로그를 등록한 경우 각각의 블로그별로 통계치를 볼 수가 있답니다.

전체요약

트래픽 분석

웹사이트의 방문자에 대한 분석을 해줍니다. 신규방문자, 재방문자, 순방문자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재방문자가 많을 수록 충성도 높은 고객(블로그 호감도 상승)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래픽분석

방문자 심층 분석

방문자가 블로그에 체류한 시간이나, 방문횟수, 접속지역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체류시간이 길수록 좋은 컨텐츠가 많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잘 꾸며진 홈페이지일것입니다.

      

방문자 분석

페이지분석

어떤 포스트로의 유입이 가장 많은지, 인기 포스트는 무엇인지, 어떤 포스트를 보다가 창을 닫았는지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경로분석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사람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부분이 이부분입니다. 바로 검색어, 검색엔진, 유입방법등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유입된 곳이 검색엔진인지 직접 블로그주소를 입력(또는 즐겨찾기)하고 들어왔는지, 그외의 곳에서 들어왔는지에 정보, 다음포탈에서 유입이 되었다면 검색엔진인지, 신지식쪽인지, 블로거뉴스인지등에 대한 더 세부적인 정보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유입되는 검색어가 무엇인지도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입경로 분석

여기에 나오는 용어나 좀더 상세한 설명은 다음 웹인사이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용어설명 / 웹인사이트에 대한 추가설명 )

이제 웹인사이드를 이용하여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웹마케팅에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에 방문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이 일종의 마케팅이라면 이 웹인사이드를 이용하면 그 방법을 알 수가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