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90년 초반의 컴퓨터 관련용어들, 이젠 추억인가?

Kay~ 2009. 3. 20. 15:45

90년 초반의 컴퓨터 관련용어들, 이젠 추억인가?

80년대 후반에 본격적인 컴퓨터 공부를 시작하여 90년초반에 컴퓨터에 많은 지식을 습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컴퓨터를 배운다는 것이 어찌나 재미 있던지.. 지금도 프로그래맹을 배울때를 생각하면 가슴이 벅찰정도랍니다. 아쉽게도 프로그래머가 되진 않았지만 아직도 프로그램을 매우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뜬금없이 90년 초반 얘기냐고요? ㅎㅎ 
도아님의 추억연상프로그램의 추억속 기억에 끌려서 나도 모르게 글을 쓰고 있다고 할까요? ^^

추억의 프로그램에 대하여 아는 내용에 대한 팁을 다는 그런 릴레이입니다.
그럼 얼마나 알고 있는지 초스피드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1. 이야기, 슈퍼세션, 인톡, KERMIT, QMODEM, ZMODEM, DSZ, 텔릭스, 한울, 신세대, 잠들지 않는 시간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 이야기: PC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에뮬레이터입니다. 그냥 이정도로 간단하게..
. KERMIT, QMODEM, ZMODEM, DSZ : 통신 규약, 통신 프로토콜 들이고 그 당시 PC통신에서
  파일  다운로드시 주로 사용하던 규약은 ZMODEM이었답니다. 

2. 천리안, 케텔, 코텔, KOL, 하이텔, 컴퓨서브, 호롱불, 시샵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 천리안, 케텔: 그 당시 PC통신서비스를 해주는 회사였지요! 천리안에서는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도 했고요! 케텔은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운영하던 통신사였는데 한국통신이 인수하여 이름을 하이텔로 바꿨답니다. 이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해주는 곳으로 삼성의 유니텔과 나우누리도 있지요! 기억이 점점 더 새롭고 추억속으로 빠져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시샵은 sysop으로 표현하며  system operator로 시스템운영자를 말합니다. 

3. 삼보 보석글, 하나워드, 아래아 한글, 백상, 문방사우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삼보 보석글: 제가 워드프로세서를 가장 먼저 배운것은 바로 이 보석글입니다. 보석글에서는 글자의 굵기나 글씨체, 정렬을 모두 수작업(예약된 명령)으로 했답니다. 지금은 명령들이 잘 기억나지 않지만 align=left, justify등등이 생각나네요.
아래아 한글: 위지윅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국내 워드프로세서입니다. 전 보석글을 쓰다가 이 아래아한글을 접하고 뿅가버렸답니다. 그당시 보석글이 5,25인치 디스켓 1장이면 되었는데 이 아래아한글은 총 5장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고 화면상에서 글자가 커지고 다양한 폰트지원, 위지윅(wysiwyg)의 지원에 완전 반해버렸답니다.
백상이나 문방사우 역시 워드프로세서의 일종입니다.

4. Norton Commander, PC Tools, Mdir, DOS Navigator, PIE Commander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Norton commander :  DOS 운영체제하에서 최고의 DOS 쉘 프로그램이었지요. 전 이 프로그램 광펜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금의 윈도우즈 탐색기와 유사한 프로그램이었지요.

PC Tools : 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는 이름입니다. 당시 컴퓨터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다니던 프로그램이었지요. 포맷도 해주고 복사도 해주던.. ㅎㅎ 초딩한테 가장 인기있던 프로그램이었죠.  

5. CP/M, PC DOS, MS DOS, DR DOS, OS/2, Xenix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CP/M : 전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8비트(코로나, 애플등) 컴퓨터의 운영체제입니다.

PC-DOS : IBM사에서 IBM 피시에 끼워주던 도스 운영체제 
MS-DOS : Micro Soft의 도스로 DOS는 Disk Operation System의 약자로 디스크 운영체제를 뜻하지만 바로 컴퓨터 운영체제였지요. 윈도우가 출시되지 전까지는 바로 이 DOS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사용했고 지금도 시작-실행을 선택하고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dos 화면을 볼 수가 있지요. ㅎ
DR-DOS : 아니.. 어찌 DR-DOS까지 기억을 하고 있다니.. DOS의 불편함을 보완하여 만들어진 도스고요..
OS/2, Xenix는 32비트 운영체제인데 가장 많이 사용한 운영체제는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바로 Unix 입니다.

6. 모노크롬, 허큘레스, CGA, EGA, VGA, SimCGA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모노크롬 : 흑백화면 맞나요? ㅎㅎ
허큘레스 : 흑백 그래픽 카드
CGA : 처음으로 나온 컬러 그래픽 카드로 4가지 컬러를 지원했고..
EGA 는 16 컬러를 지원했지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 그래픽 카드가 VGA, super VGA 였답니다.

7. XT, AT, SX, DX, MMX, 코프로세서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16비트 PC CPU에서 XT, AT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XT는 반쪽, AT는 완전한 16비트PC이고
SX, DX 는 32비트 CPU에 붙은 이름인데 역시 반쪽(sx)이냐 완전한 32비트(386dx)이냐를 구분하기위해 붙인것이고 MMX 는 멀티미디어를 강화시킨 CPU라는 의미랍니다.

8. 모뎀, bps, cps, 보속도, MNP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변복조장치인 모뎀(modem)의 성능을 나타내고 통신에서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bps(bit per second), cps(character per second), baud가 있고, 제가 제일 처름 통신을 할때에 사용하던 모뎀이 2400  MNP 모뎀이었답니다. 90년도에 최고였지요. ㅋㅋ

9. AT, ATZ, ATDT, ATO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AT: ATtention; 모뎀을 사용하기 시작할때 준비하라고 신호를 보내고 OK가 떨어지면 사용을 하게 됩니다.
ATZ : 모뎀상태 초기화? ㅎㅎ
ATDT : ATtention Dial Tone 으로 전자식전화번호로 전화걸때 사용하는 명령, 90년대 초반에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모뎀을 이용하여 통신회사로 전화를 걸어 서로 연결이 되어야 통신을 할 수가 있었드랬죠.

10. 고퍼, 아키, 유스넷, FTP Search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고퍼, 아키, 유스넷, FTP 등 다 들어봤고.. 유스넷은 뉴스그룹을 말하는데 저의 경우는 지금도 사용하고 있답니다. FTP 역시 파일송수신 프로토콜로 지금은 FTP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일질라나 알FTP등이 있습니다.

11. autoexec.bat, config.sys, msdos.sys, io.sys, 4dos.com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도스(DOS) 환경에서 사용하던 파일들입니다. autoexec.bat 은 자동실행 배치파일로 도스로 부팅이 되면 이 파일안에 적어놓은 명령이 자동으로 실행이 되는것입니다. 즉 PC가 켜지면 자동으로 실행시키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이곳에 적어넣어주면 되었지요.
config.sys 는 환경설정을 해주는 파일입니다.
msdos.sys, io.sys는 command.com과 함께 부팅시 반드시 필요하는 프로그램으로 io.sys는 각종 입출력과 관련 시스템 프로그램입니다.

12. 다음 내용을 읽고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아는대로 적어 주세요.

  1. LASTDRIVE=Z   
  2. DOS=HIGH,UMB   
  3. SHELL=C:\DOSDOS.com   
  4. STACK=9,256   
  5. DEVICEHIGH=C:\DOS\HIME.SYS /TESTMEM:OFF   
  6. BREAK=on  

시간이 장난 아니게 걸리는군요. ㅎㅎ
위의 내용은 config.sys에 적어주는 내용인데 lastdrive는 사용할 마지막 드라이브문자를 지정해주고 dos=high,umb는 도스를 high 메모리영역으로 올려서 메모리를 조금이라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었지요.
저도 참 신기합니다. 이것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니.. ㅋㅋ
shell = 도스 쉘을 지정하는 명령이고 스택을 지정하는 stack..
마우스나 CD-ROM등의 장치를 사용하기 위하여 지정하는 명령이 device 인데
high 메모리영역에 장치드라이버를 저장하기 위하여 devicehigh를 사용하지요.
himem.sys는 high memory영역을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메모리테스트를 생략하겠다는 옵션이네요.
break=on : ctrl+break 키의 작동여부를 지정

13. 다음 내용을 읽고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아는대로 적어 주세요.

  1. @ECHO OFF   
  2. LH C:\DOS\SMARTDRV.EXE 2048 1024 /n /q   
  3. PROMPT $p$g  
  4. PATH C:\;C:\DOS;C:\Gain   
  5. SET TEMP=C:\Windows\Temp  

이제는 시험보는 것 같네요.
smartdrv.exe 메모리 관련 프로그램인데.. 기능이 가물 가물..
prompt에 경로($p)를 표시하라는 명령 ($g는 >을 표시함)
path : 실행파일(com,exe,bat)의 위치를 알려주는 내부 명령으로 프롬프트에서 명령을 입력하면 지정해준 경로를 차례로 찾아가면서 해당 명령을 찾아서 실행해줌
set :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내부 명령이랍니다.

14. FoxBase, dBase, Lotus123, Quattro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dBase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입니다. 전 dbase IV로 작성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재미 있었답니다. 그래서 클리퍼(clipper)까지 배우게 되었다는.. ㅎㅎ 지금은 ms오피스의 엑세스가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lotus 123는 지금의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입니다요!

15. Turbo C, MASM, GW Basic, QuickBasic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language들이군요. 터보시, 매크로어셈블로, 베이직등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지금은 대부분 객체지향언어인 비쥬얼 베이직이나 비주얼 C, C++, c#으로 발전을 했습니다.

16. *.ims, *.iss, *.rol, *.stm 확장자와 implay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이게 뭐라죠? ㅎㅎ 아주 많이 사용했던 기억이 나는데ㅎㅎ iss는 가사가 들어가 있는 파일 맞죠?

17. 조합형, 완성형, 두벌식, 세벌식, 점 글꼴, 윤곽선 글꼴, 고정공백 글꼴, 비례공백 글꼴 중 아는 것.

조합형, 완성형은 한글 표현방식의 종류입니다. 완성형이 표준형으로 되면서 조합형은 사라져가고 지금은 ksc 5601이라고 규정한 완성형 한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완성형이란 말그대로 미리 만들어서 완성시켜놓은 한글이라는 의미로 그 사용가능한 글자수에 제약이 있습니다.
두벌식, 세벌식은 글자를 조합하는 방식인데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이용한 두벌식 한글이지요.
점, 윤곽선 글꼴은 워드 시험에 많이 나오는 내용인데 간단하게 말하면 점방식은 점을 찍어 화면에 글자를 표시하기 때문에 크게 확대하면 글자에 계단현상이 생기게 된답니다. 비트맵글꼴입라고도 부르죠..
반면에 윤곽선글꼴은 글자를 점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수학적인 계산을 통하여 그림을 그리듯 표현하는 글자로 외과선글꼴, 트루타입글꼴이라고도 합니다.

18. lha, lhz, arc, arj, zip, rar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모두 압축 프로그램들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던 압축프로그램이 zip이었지만 일본에서 만들어진 lha 가 나오면서 lha를 가장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후 rar이 평정을 했다는.. ㅋㅋ
디스켓 공간의 한계로 압축은 필수였지요!

19. 닥터 할로,  페인트브러시, 디럭스페인트, 네오페인트, 하늘, SEA, 그래픽 웍샵 중 아는 것을 적어 주세요.

닥터할로, 페인트브러시, 디럭페인트, 하늘, sea, 그래픽 워크샵 모두 아네요.
하지만 그림에 관심없는 저.. 제대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하나도 없습니다.
요즘 사용하는 포토샵도 페인트샵도 자르고 사이즈 조절정도만 사용할 줄 안다는.. ㅎㅎㅎ

20. 자신이 사용해 본 컴퓨터의 사양을 모두 적어 주세요.

와우... 다 끝나가네요. 너무 어렵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컴퓨터는 대우 코로나, 애플등의 8비트, 16비트 xt, at, 386, 486, 펜티엄 ㅎㅎ

아! 추억의 컴퓨터 환경, 용어들을 생각하다 보니.. 추억속에 푹 빠져버렸는데..
의외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 하다 보니.. 시험을 보는듯한 착각이 드는 것은..
도아님이 쳐놓은 그물에 걸려버린것일까요?

아무튼 컴퓨터에 한참 미쳐있을때에 사용되던 용어들, 프로그램들이라서 .. 감회가 참 깊었습니다.
도아님 덕분에 소중한 추억을 다시한번 갈무리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