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맛집/여행

홍삼의 효능, 효과

Kay~ 2008. 5. 5. 11:59

홍삼의 효능, 효과


1. 항산화, 피로회복, 노화방지 작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몸은 각종 과산화물질에 노출되어 있다. 과산화물질은 노화를 촉진하고 암 등 각종 질병과 피로의 원인이 된다. 홍삼은 이러한 과산화물질을 없애주는 역할, 즉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피로를 회복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따라서 인삼을 오래 복용하면 체내에 과산화물의 축적을 예방하여 신체의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된다. 특히 홍삼 중의 페놀성 성분이 항산화작용이 강한 것으로 밝혀져 있다.
(서울대 한병훈, 박찬웅 교수/연세대 조영동 교수)

2. 암의 치료와 예방효과

홍삼의 효과 중 가장 두드러진 것 중의 하나가 항암효과로 이것은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연구가에 의하여 현대과학적으로 명확히 입증되어 있다. 홍삼은 첫째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둘째 암세포의 자살(apoptosis)을 유도하며, 섯째 암의 발생을 예방하여 주는 효과(chemoprevention)가 있다. 광범위한 역학조사 결과 인삼을 복용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암에 걸리는 확률이 훨씬 낮다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홍삼에만 있는 홍삼 특이성분의 약효가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대 이승기, 박정일, 서영준 교수/ 고려대 황우의 교수/ 원자력병원 윤택구 박사/ 충남대 안병준 교수/ 인삼연초연구원 김신일 박사)

3. 혈액순환개선,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효과

일반적으로 홍삼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낮춰주고 말초혈관에 흐르는 혈류량을 증대시킨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인삼을 먹어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있지만 이것은 잘못 알려진 사실로 인삼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주어 고혈압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진세노사이드 Rg3가 혈관확장작용이 강한 것으로 밝혀 졌는데 진세노사이드Rg3는 백삼이나 수삼에는 없고 홍삼에만 있는 특이성분이다. 간혹 인삼에 의하여 혈압이 높아지는 사람도 있는데 이 경우 투여를 중단하면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세대 주충노 교수/ 서울대 김낙두, 박정일 교수/ 일본 야마모토 박사)

4. 당뇨병 예방과 치료효과

홍삼은 인슐린의 분비촉진 작용이 있으며, 현기증, 갈증, 전신권태감 등 당뇨병의 제반증상을 개선시킨다. 특히 인삼은 고래로부터 인체가 필요로하는 체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는 생약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대 문창규 교수/ 경북대 조준승 교수/ 일본 기무라 교수, 오꾸다 교수)

5. 숙취 제거 효과

홍삼은 특히 숙취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홍삼은 알코올의 대사에 관여하는 각종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체내에서 알코올을 빨리 분해시킨다. 또한 홍삼은 음주로 인한 간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홍삼은 술을 마시기 전 또는 술을 마신 후에 숙취를 제거하고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연세대 주충노 교수/ 한국인삼연구소 이재열 박사/ 영남대 허근 교수)

6. 간장 보호작용

홍삼은 손상된 간의 재생을 촉진하고 외부 독성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홍삼은 간염으로 인한 간의 손상을 회복시켜 주며, 오염된 환경에 의해 우리 몸에 침입하는 각종 공해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중앙대 한덕룡 교수/ 서울대 김영중 교수/ 일본 오우라 교수/ 인삼연초연구원 이재열 박사)

7. 기억력 및 학습능력 증진효과

홍삼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홍삼은 뇌기능 퇴화를 방지하며 공간인지 능력을 증진시키고 두뇌할동을 촉진시켜 준다.
(충북대 김학성 교수/ 불가리아 페트코프 박사/ 일본 사또 박사)

8. 성기능 개선효과

인삼은 남성의 발기 기능을 크게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다.
만성 스트레스로 인한 성기능 감퇴를 치료하며, 환경호르몬(예:다이옥식)과 같은 유독성 물질로 인한 남성 성기능의 감소를 막아준다. (연세대 최형기 교수/ 인삼연초연구원 김시관 박사)

9. 항산성(homeostasis)유지

인삼은 우리 몸이 항상 일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인삼은 인체의 저항력을 증대시킴으로써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방어하는 능력을 증대시킨다. 인삼의 이러한 효과를 "아답토겐(adaptogen)효과"라고 한다.
(서울대 한병훈 교수/수련 브레이크만 박사)

10. 혈전 생성 억제

혈액 내에 혈소판이 응집하면 이것이 혈관을 막아 우리 몸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특히 뇌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나면 뇌졸중이나 뇌출혈로 이어진다. 인삼은 혈액 내에 있는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홍삼 특이성분이 약효가 강하다. (서울대 김낙두, 김영중 교수)

11. 운동력 증강

홍삼은 정신적ㆍ육체적 능력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있어 전세계적으로 스포츠 의학계에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인삼은 수영시간을 현저하게 증가시키며, 운동으로 인한 피로를 회복하고, 탈진 상태에서의 조직상해를 방어하여 준다. 또한 더위나 추위 등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실제 많은 스포츠 선수가 인삼을 복용하고 있다.

12. 기타효과

홍삼은 소화기계를 강화시키고, 습관성의약품의 부작용을 경감시켜주는 약효과 있으며, 불안, 우울, 불면 등의 정신적 증상을 개선하고, 방사선 피폭의 부작용을 경감시킨다.


<< 홍삼 판매 유명브랜드 >>


- 농협고려인삼 한삼인
- NH농협인삼 금산인삼 도매센터 - 수삼 전문 쇼핑몰, 선물용, 가정용, 믹서용, 6년근 인삼

'일상 > 맛집/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가 추천하는 맛집  (0) 2008.05.23
놀라운 홍삼의 당뇨 치료효과  (0) 2008.05.18
홍삼을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0) 2008.05.18
홍삼의 특징  (0) 2008.05.05
홍삼(紅蔘)이란?  (0) 2008.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