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2

Kay~ 2008. 8. 29. 16:00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2

블로그 운영노하우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부분의 가장 중요한 항목에 대해서 얘기를 할까 합니다. 제목, 내용, 중요키워드 비중, 순서에 대한 얘기로 검색엔진편에 대한 얘기를 마칠까 합니다.

이 글은 지난 포스트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1" 에 이어지는 포스트이므로 이전 포스트를 읽지 않으신 분은 먼저 읽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편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포스팅 파트에서 제목 부분까지 얘기를 하고 마쳤는데요. 제목 및 컨텐츠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포스팅편에서 하기로 하고 검색엔진 등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RSS 피드 등록  


최근 블로그 유입경로

지난편에 보니까 티스토리가 네이버에는 검색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티스토리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답니다. 다만 적용되어 검색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뿐이죠.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면 다음 검색엔진에서 몇시간만에 바로 검색이 됩니다. 별도로 RSS 피드 등록을 하지 않아도 티스토리 개설을 하면서 다음에 바로 등록이 된답니다. 네이버에는 피드등록을 하면 블로그 검색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피드등록을 하지 않았는데 블로그 검색이 되더라고요. 문제는 블로그 검색페이지에는 검색결과가 잘 나오지 않고 웹문서 쪽에서 검색이 잘되어서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을 했답니다. 네이버 뿐만이 아니고 RSS 피드등록이 가능한 검색엔진에 다 등록을 하는 것이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막시작하고 3개월동안은 유입경로의 1순위가 다음이었습니다. 다음이 압도적으로 유입자가 많았었는데 어느날 보니 갑자기 바뀌어 버렸습니다. 제가 모르는 사이에 특정 키워드로 네이버를 통하여 유입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만 해도 네이버는 폐쇄적이라는 생각을 하며 다음(daum)처럼 다른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나 차별없이 검색이 되게 하는 오픈마인드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그런데 지금은 네이버를 통한 유입자가 더 많아졌습니다. 아직도 네이버 검색결과는 네이버블로그가 대부분 장악을 하고 있는데 제 생각에는 네이버 블로그 가 오래되고 방문자와 링크가 많은 블로그들이 많아서 먼저 검색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어디까지나 제생각입니다. 질타보다는 우리는 검색엔진을 이용해야 하다 보니 이생각 저생각 하는거죠. ^^ )

아직까지 RSS 피드 등록을 안 하신분은 하루라도 빨리 등록하는 것이 방문자 트래픽이 늘어날것입니다.

    네이버에 블로그 RSS 등록하기 
    다음  블로그 RSS 등록
    구글 블로그 RSS 등록
    야후 블로그 RSS 등록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블로그가 전문성이나 주제가 없다면 굳이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주제가 있는 블로그라면 반드시 검색엔진에 등록하기를 권합니다. 저도 아직 주제나 블로그 포스팅 방향설정을 하지 못해서 아직

특대사과 검색해봐?

블로그 제목도 정하지 못하고 임시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만 보고도 어떤 내용의 포스트들이 있는지 알 수 있는 그런 제목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므로 검색엔진을 염두해서 제목을 짓는다면 블로그에서 다루는 내용이 간략하게 들어가 있는 제목이 가장 좋은 제목일것입니다.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것은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제목과 설명입니다. 제목과 설명은 검색순위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한번 등록을 하게 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정하지 않고 계속 등록된 제목과 설명이 그대로 유지가 되며 검색이 됩니다. 다시 수정할 수 있지만 수정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검색엔진별로 다 다르지만 3일에서 7일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제목은 짧을 수록 검색에 유리하지만 블로그 제목은 짧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명 '비앤아이'를 검색하면 가장 위에 그리고 한개만 검색이 됩니다. 혹시라도 어느 누가 비앤아이를 검색했다면 선택의 여지도 없이 제 블로그를 클릭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특이한 블로그명은 검색이 유리하지만 어느 누가 비앤아이를 검색할까요? 방문자를 늘리기 위하여 검색엔진에 등록한다면 이런 특이한 이름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답니다. 물론 제목 말고 설명으로 검색이 되므로 전혀 쓸모없는 것은 아니네요. ^^ 그래도 검색순위에서 밀려서 몇페이지 뒤에 표시가 되겠죠?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한 블로그 제목 작성요령
  • 키워드가 앞쪽에 배치될 수록 검색순위에 유리하다.
  • 제목이 짧을 수록 유리하다.
  • 제목에 키워드가 반복되면 금상첨화다.

 

검색엔진 등록시 적어주는 제목과 운영하는 블로그 제목은 서로 동일해야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므로 제목에 중요키워드를 배치시킨다는 것은 그리 쉬운것은 아닙니다. 가능하다면 그렇게 하면 좋다는 얘기인것이죠. 그렇다면 대부분의 블로거나 홈페이지도 제목에 쉽사리 원하는 키워드를 넣을 수가 없기 때문에 승부는 설명에서 내야 합니다.

설명은 글자수가 45~51글자로 제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 설명문구를 최대한 함축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해야 하나 짧을 수록 좋고 역시 중요 키워드를 앞쪽에 배치하고 반복시키는 것이 좋으며 키워드간 거리가 짧아야 좋습니다. 또한 키워드 비중도 중요하므로 설명을 길게 작성한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다음(Daum)의 경우는 대부분 블로그내용과 설명이 비슷하면 신청한 내용 그대로 등록이 되지만 네이버의 경우는 설명을 작성하는 규칙도 있더군요. 그 규칙에 어긋나면 등록담당(또는 서퍼)이 설명을 자기 임의로 바꿔버립니다.

검색엔진 등록시 설명 작성 요령  
  • 키워드는 앞쪽에 배치
  • 여러개의 검색키워드 작성시 콤마(,)로 구분하는데 콤마를 줄인다.
  • 키워드는 중복 배치하되 키워드간 거리는 짧게한다.

 

검색순위 결정요소  

검색순위 결정을 하는데 참조되는 항목들입니다. 이외에도 우리가 모르는 많은 요소들과 랭킹을 결정하는 메카니즘이 있겠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래 요소들일것입니다.
  

키워드 위치

제목이나 설명의 앞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회수

자주 나올수록 상위에 랭킹됩니다.

키워드 비중

전체 키워드중 검색키워드의 비중으로 제목과 컨텐츠 다 적용이 됩니다.

설명은 콤마(,)로 여러개의 키워드를 적는데 전체 키워드 대비 검색키워드의 비중으로 값이 클수록 상위에 랭킹됩니다.

키워드들간의 거리

키워드와 키워드가 얼마나 가까운 거리에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외부링크

랭킹결정에서 외부링크는 아주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부링크는 다른블로거나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에 링크를 거는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제목 및 설명 작성법을 이해하시고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보세요~ 블로그도 검색엔진에 등록이 된답니다.
검색엔진에 등록전 기본 포스트갯수는 100개가 넘어야 합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나 컨텐츠가 부재하거나 부족하면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펌글이나 미풍양속에 저해가 되는 내용일색인 블로그 역시 검색엔진 등록에서 대부분 거부됩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의 컨텐츠가 블로그에 쌓이면 그때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엔진에 등록할때는 한꺼번에 등록을 하는 것보다는 한개씩 등록하면서 등록결과와 검색결과를 확인하면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애견사료" 검색

사실 네이버는 검색엔진 최적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꾸 검색을 해보면서 키워드를 기준으로 검색내용을 살펴보면서 노하우를 찾아내야 합니다.

'애견사료' 검색 결과


검색을 해보니 제일 처음에 검색되는 사이트는 제목에도, 내용에도 온전한 "애견사료"가 없는데 1위로 검색이 되었네요. 이런경우는 애견천국에 방문자가 다른 사이트에 훨씬 많고, 외부링크가 많은 경우입니다. 두번째 사이트 역시 제목에는 없고 설명란에 검색키워드가 앞쪽에 위치하고 뒤쪽에도 순서가 바뀌어 들어있지만  랭킹 2위로 검색이 되는 것은 아마도 방문자와 외부링크의 영향이 큰것 같습니다. 세번째 검색된 사이트는 제목에 키워드가 있고 설명의 앞쪽에 키워드 있어서 그 아래 사이트보다 먼저 검색이 되었습니다. 이런것을 보면 방문자와 외부링크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댓글이나 트랙백도 외부링크에 해당된다는 것 아시죠?

 

검색엔진 등록하기

아래 사이트에 방문하시어 일반등록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홈페이지 등록
- 다음 홈페이지 등록
- 엠파스, 네이트닷컴 홈페이지 등록
- 구글 홈페이지 등록
- 파란 홈페이지 등록
MS bing 홈페이지 등록
- 야후 홈페이지 등록<bing에등록>
- 드림위즈 홈페이지 등록


이 글은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3 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관련글.
2008/08/25 -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시작하며
2008/08/29 - [블로그팁]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최적화편(SEO) 1
2008/08/29 - [블로그팁]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2
2008/09/05 - [블로그팁] -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3
2008/09/19 - [블로그팁] -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효과
2008/10/09 - [블로그팁] - 블로그 수익이 적은 5가지 이유
2009/02/11 - [CSS for 티스토리] - 블로거가 꼭 알아야 할 HTML 태그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