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팁

블로그수익을 향상시키는 광고 배치법

Kay~ 2008. 10. 8. 09:27

블로그수익을 향상시키는 광고 배치법

최근들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를 배치하여 블로그도 운영하고 돈도 벌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는 블로거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 수익이나 인기도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광고가 구글 애드센스일것입니다. 애드센스를 배치한 블로거의 경우 블로그 운영하는 방법이나 컨텐츠의 질, 양에 따라서 매달 구글수표를 받는 블로거도 있고 몇개월에 한번씩 구글수표를 받는 블로거도 있습니다.

블로거는 각자가 가진 지식과 취향에 맞는 포스팅을 하게 되고 광고 배치를 합니다. 그런 경우포스팅 소재만으로 봤을때는 블로그 수익에는 큰 변화가 없을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포스트로 수익극대화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수익향상과 관련하여 검색엔진을 이용한 수익극대화 방안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구글에서 추천하는 애드센스 광고 배치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실적을 나타태는 히트맵

히트맵 (hit map)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구글에서는 웹서핑에 방해를 하지 않으면서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광고 배치에 대한 히트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왼쪽 그림에서 진한 주황색 부분이 최고의 실적을 올릴 수 있는 위치이고 연한 노랑색부분에 광고를 배치하는 경우 가장 좋지 않은 실적을 나타내는 위치라고 합니다.

물론 이 결과는 스킨이나 포스팅 편집, 광고와 컨텐츠 색의 매치여부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가장 높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위치는 블로그 컨텐츠에 따라 이 히트맵을 참고하여 본인이 찾아야 합니다. 단 한번에 수익의 높고 낮음을 판단하기는 어려우므로 몇주 단위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블로그와 조화를 이루는 컬러 팔레트 사용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컬러 팔레트를 최적화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도움말 中 -

같은 환경조건에서 수익 향상(클릭율 향상)을 위해서는 블로그 컨텐츠와 유사한 색으로 광고색상을 선택하여 배치를 해야 한다고 구글은 말을 합니다. 또한 컨텐츠와 동떨어진 광고를 무시해버리는 네티즌들의 광고외면현상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합니다. 광고의 배경색상이 밝을때와 어두울때의 배치방법이라든지, 방문자가 많은경우, 컨텐츠가 많은경우, 조화와 대비에 대한 안내를 통하여 수익향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요약하자면

가장 일반적인 광고 색상은 블로그 스킨에서 사용하는 색상으로 광고 컬러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링크컬러가 파랑색이고 글자색이 회색이라면 애드센스 광고도 링크컬러는 파랑색으로 설명글자들은 회색으로 지정을 하여 방문자가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좀더 자세한 설명은 구글도움말을 참조하세요.

 

블로그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블로그 수익 향상을 위해서는 무분별한 광고배치도 문제 있겠지만 구글의 여러 광고단위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면 수익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구글 애드센스 종류는 콘텐츠용 애드센스입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종류는 광고단위와 링크단위가 있는데 본 블로그 상단에 배치된 애드센스가 콘텐츠용 애드센스 광고단위이고 하단에 위치한 광고가 링크단위입니다. 스크롤이 많은 포스트의 경우 포스트의 성격에 따라서 중간이나 하단에 적당하게 배치함으로서 수익을 향상 시킬 수가 있습니다.

광고 단위

링크단위

 

검색용 애드센스

 
 
 
검색용애드센스는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작긴 하지만 간간히 수익이 발생하므로 검색용 애드센스를 설치하는 것도 수익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포스트가 많은 경우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것이 그리 쉽지 않기 때문에 검색을 이용하게 되는데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광고가 검색용애드센스입니다. 본 블로그에도 우측 상단에 검색용 애드센스가 배치 되어 있습니다.

컨텐츠용 애드센스(광고단위, 링크단위)는 한 페이지에 3개씩 배치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애드센스광고의 위치선정, 블로그 스킨에 맞춘 광고 색상, 링크단위를 이용한 공간의 활용을 통하여 수익증대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한 광고배치를 광고 최적화라고 하더군요.

광고 최적화로 수익을 향상시켜보세요!

※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