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주말농장

주말농장 피할 수 없는 배추벌레와의 한판

Kay~ 2010. 9. 8. 11:49

주말농장 피할 수 없는 배추벌레와의 한판

 



9월 5일 주말농장 요약~

  • 곤파스의 미미한 피해?
  • 달팽이야~ 고구마잎을 먹지 왜 배추잎을 뜯어먹어
  • 배추벌레는 어디에 있을까? 배추벌레 잡기
  • 타죽은 무, 다시 파종
  • 부추 꽃의 아름다운 자태
  • 천연비아그라 한련초

오늘 다룰 내용입니다. 제목 보니 내용이 궁금해진다면.. 추천 꾹!

 

요즘 주말농장에는 별로 볼거리, 먹거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주말에 심은 여린 배추와 무가 태풍 곤파스에 무사하게 잘 견뎠을까 내심 궁금하여
일요일 아침 주말농장을 향했습니다.

2010/08/30 - 주말농장 폭우를 맞으며 배추심은 이유

아내는 금주 10일에 이사준비로 집정리해야 한다고 해서..
모처럼 저 혼자 주말농장에 갔드랬죠~~

배추가 일주일만에 아주 크게 잘 자랐습니다.

우선 보기에 주말농장은 큰 피해는 없는듯해보였습니다.

그런데 사진을 찍다 보니 이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이상한점 찾으셨나요?

 

곤파스에 날아가버린 비닐

네.. 바로 왼쪽 배추에는 비닐이 덮혀져 있는데 오른쪽에는 비닐이 없는것이었습니다.
저는 순간 착각했습니다. 지난주말에도 비를 맞으며 정신없이 배추모종을 했는데..
제가 깜빡하고 한쪽만 비닐을 씌운줄로 생각을 하는데..
바로 발밑을 보니..

 

이렇게 씌워놓은 비닐이 태풍곤파스에 의해 깔끔하게 벗겨져 있었습니다. ㅎㅎ
다행히 배추는 잘 자라고 있더군요~
하지만... 이렇게 비닐이 벗겨지게 되면 매주마다 풀을 매야 할 일이 늘어났다는 것...

그리고 좀더 자세히 보니 죽은 배추도 몇포기 있더군요~~

 

달팽이야 고구마잎을 먹지! 왜 배추잎을 뜯어먹어! 엉?

그리고 흙을 북돋워주기 위해서 배추 앞에 앉았습니다.
가까이서 보니 배추잎을 다 뜯어 먹은 흔적이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달팽이가 뜯어 먹은 배추잎

ㅋㅋ...

뭐.. 예상은 했습니다. 배추를 심으면 어떻게 알고 달팽이, 벌레들이 달려들어 뜯어먹는다는 것을요~~

그래도 이건 좀 심하잖아~~
그래서 대충 배추잎을 들춰봤는데 벌레도 없고 달팽이도 없었습니다.
도대체 뭐가 배추잎을 이렇게 뜯어먹었을까?
흙만 돋워주고 좀 꺼림직 했지만 다음 배추로 넘어갔습니다. ㅎㅎㅎ

다음 배추도 잎에 구멍도 뚫리고 뜯어먹은 흔적이 있네요~ 요런...
이넘의 벌레들 하고는...

이것도 달팽이 짓

 

그리고 배추잎을 들춰보는데... 에잉?
달팽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달팽이가 바로 배추 잎을 뜯어 먹은 주범입니다.
달팽이는 배추잎뿐만아니라 연한 채소는 뭐든 다 뜯어먹습니다.
옆에 고구마 잎파리도 계속 뜯어 먹는데 그냥 놔두고 있습니다.

암튼 고구마 잎이나 뜯어먹지 맛은 알아가지고 연하고 맛있는 배추잎을 이렇게..
맛있게 뜯어 먹고 살도 많이 쪘네요~~ 에혀..
이 달팽이는 잡아도 잡아도 끝이 없습니다.

이 배추는 배추잎 하나를 통째로 뜯어 먹었네요~~
잎을 들추니 지금도 뜯어 먹고 있네요~~

 

 

달팽이는 해가 떠서 날이 뜨거워지면 그늘진곳이나 시원한곳으로 숨어 있다가 해가 들어가면 나와서..
뜯어먹곤 합니다.
그래서 낮에는 이렇게 배추바로 아래 비닐속에 숨어있는데...
이놈은 많이 배가 고팠던 모양입니다.
그래도 잡아야지요~~

 

배추벌레의 발견과 배추벌레 퇴치작전

대충 달팽이를 다 잡고 보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배추잎에 벌레의 배설물이 있는데 달팽이 배설물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배추를 요리 조리 다 쳐다봐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서 포기하려다가..
배추 속잎이 나오는 가운데 부분을 벌려봤는데..

세상에 그 속에 벌레가 숨어 있는것이었습니다.
아마도 벌레도 기겁할 정도로 놀라고.. 각오를 했을것입니다. ㅋㅋ

놀래서 기어나오는 배추벌레

 

그날은 똑딱이를 가지고 갔는데 똑딱이의 접사 능력이 왠만한 DSLR 저리가라 할 정도로 ..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납니다. ㅎㅎ 퀄리티는 조금 떨어지지만 찍어놓고 보니 이정도면 정말 훌륭합니다.
벌레가 정말 작아서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는데 .. 이렇게 크게 잡히니 말이죠~~

이놈보다 더 작은놈도 있습니다. ㅎㅎ
배추 벌레가 있는 곳엔 배설물이 꼭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배설물이 있는 배추를 찾아다녔습니다.
벌레가 숨어 있는 위치를 알았으니 다 잡아내야죠~~ ㅋ

다 죽어쓰 !!!

그렇게 배추벌레 똥을 찾아다니면서 거의 다 잡아갈 무렵...

뜯어먹은 배추잎의 모양새를 보니 보통놈이 아니라는 예감이 뇌리를 스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디 있나 찾으려고 손을 가져가는 순간 깜짝 놀랬습니다.
아마도 아내가 봤다면 기겁했을...

아래 배추에 사진을 보면 벌레가 숨어 있습니다. 

찾으셨나요?  

못찾았다면 아래 사진을 보면 보일것입니다. 
보이시나요?
아 지금봐도 징그럽습니다.

 

사진으로 보니 거의 작은 악어같기도하고 파충류로 보이기까지 하는 거대한 놈..
일주일만에 배추를 저리도 많이 뜯어 먹고서... 살이 뒤룩 뒤룩 쪘나봅니다. 으..

 

이런놈 징그럽다고 그냥 놔둘 수 없지요~~
나무 젓가락으로 찝어서 잡아냈습니다.

 

읔.. 젓가락으로 느껴지는 말랑 말랑 꿈틀거리는 느낌이..
가히 소름을 돋게 합니다. ㅎㅎㅎ

 

이렇게 이쁜 곤충도 배추잎을 뜯어 먹을까요?

요렇게 해서 벌레들 다 잡아냈는데.....

배추를 먹기 위해서는 약을 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약을 쳐 말아.. 쳐 말아...
일주일만에 이렇게 많은 벌레들이 생겼는데...
농사를 지어본 사람은 다 알더군요~~

배추는 약치지 않으면 못 먹는다고....

그리고 잎이 작았을때는 뿌려도 괜찮다고 했습니다.
자라면 어린잎들은 다 마를테니 괜찮겠지만.. 뿌리에 농약이 남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때문에..
고민을 햇습니다.

그러다가 벌레가 다 뜯어 먹어서 농사 망치고 이보다 더한 농약을 뿌려서 키운 깨끗한 배추를
사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생각은 바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속이 차기 전까지는 괜찮다고 하니...
바로.. 아바타를... 뿌려주었습니다.
^^ 농약에도 아바타가 있는줄은 몰랐습니다. 나의 아바타! 벌레를 잡아다오~ 그런것인가요? ㅎㅎ

 

다 타버린 무 새싹! 재파종

무는 씨를 뿌려 파종을 했습니다.
비닐을 씌우고 그 위에 구멍을 작게 내어 씨를 두개씩 놓았는데..
비닐에 뚫은 구멍이 너무 작았던 모양입니다.
무싹이 비닐구멍으로 올라오지 못하고 열기에 타 죽어버렸습니다.
살아난것은 딱 한개...
다시 또 파종을 했습니다. 읔.. 피곤하다!

 

부추

 

 

봄에 많이 잘라서 먹었던 부추가 꽃을 피웠네요~~
역시 똑딱이 접사능력 탁월합니다. ㅎㅎ

부추꽃의 아름다운 모습

 

천연비아그라 한련초

마지막으로 남자들이 좋아하는 비아그라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고구마 잎 사이로 올라온 천연비아그라 한련초입니다.

 

이 풀은 흰 머리를 검게 해주기도 하지만...
살아있는 비아그라라고 불릴정도로 남자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물론 뭐.. 여자분들에게 안 좋은것은 아닙니다. ㅋㅋㅋ

 

그런데 이렇게 주말농장 한끝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니 제법 있더구만요~~
이런 한련초 필요해서 찾으려면 없는데...

뽑아서 깨끗하게 씻은다음 설탕을 넣고 재어 효소를 내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2008/08/26 - 배추 심으러 갔는데 왠 한련초!


한련초 꽃입니다.
비슷한 풀이 있는데 구분은 꽃으로 하면 됩니다.
꽃이 노랑색은 한련초가 아닙니다. 바로 한련초의 꽃은 흰색입니다.

한련초 꽃

꽃이 지면 열매를 맺는데..
이 녹색의 열매는 나중에 까맣게 변합니다.

저는 이미 집에 한련초가 아직 많아서 뜯어오진 않았네요~~ ㅋ

2010/08/30 - 주말농장 폭우를 맞으며 배추심은 이유
2010/08/23 - [주말농장] 유기농 주말농장의 한계, 고추의 병충해
2010/07/12 - 이웃블로거들과의 첫만남, 얼마나 재미 있었길래 사진이 없어?
2010/07/08 - [주말농장] 장마철 주말농장의 위험한 변화와 징후들
2010/06/23 - [주말농장] 하지감자 수확과 건강이 느껴지는 무공해 저녁밥상
2010/06/16 - [주말농장] 드디어 고추, 오이 수확, 대롱대롱 토마토
2010/05/17 - [주말농장] 성급한 가족들의 삼겹살 파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