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시작하며
블로그 운영에 소요되는 시간과 포스팅 갯수가 똑 같아도 블로그 수익은 운영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블로그에 포스팅은 매일 매일 열심히 하고 하루 포스팅 갯수도 다른 블로그보다 많은데 블로그 수익은 왜 적을까?
블로그로 큰 돈을 번 사람들의 노하우를 읽으면 왜 이질감이 생기고 희망이 생기지 않을까?
제목을 500달러에서 300달러로 바꿨습니다. 제 입장에서 봤을때 한달에 300$는 많은 시간 투자 하지 않고도 쉽게 이룰수 있지만 직장다니면서 500$는 조금 무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변경하였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사 족
블로그 운영 노하우에 대한 포스팅을 하기 전에 혹시라도 있을 오해를 줄이기 위하여 이 글을 씁니다.
얼마전 블로그를 시작해서 5개월간의 블로그 수익을 공개한적이 있는데 그 비결을 알려달라는 댓글들이 있기도 했지만, 큰돈은 아니어도 블로그로 용돈 정도의 돈을 벌 생각으로 열심히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웃 블로거분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블로거가 만족할만한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블로그 운영노하우를 공개를 할까? 하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답니다.
내 블로그 운영방식(?)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비법(나만의 생각)을 공개 하면 같은 주제의 블로그와 경쟁이 심해져서 블로그 수익이 줄어들진 않을까하는 걱정을 한것도 사실입니다. 또 내가 말하는 비법이라는 것이 이미 인터넷에 여기 저기 산재해 있는 정보들과 중복되는 부분도 많고 그러한 부분이 저만의 비법이 아니기에 마치 큰 스킬을 전수하는 것 같은 생각을 하는 분이 계시지는 않을까? 하는 고민도 했답니다.
노하우가 아니라 블로그 팁!
하지만 내가 공개를 하지 않아도 다른 누군가가 포스트를 올릴것이고, 현재도 블로그 팁이라든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포스팅이 계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어서 나만의 블로그 운영 노하우를 지금부터 공개를 하려고 합니다. 사실 비법 공개, 노하우 공개라는 말보다는 블로그를 시작해서 해야할일과 어떻게 유지보수를 하는지에 대한 조언정도의 수준으로 보시면 될것입니다.
대단한 것도 없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다 보니 노하우나 비법이라는 말을 쓰기가 민망할 정도이나 글의 편의상 사용하는 것이므로 양해를 바라겠습니다.
Continue or Stop
시작에 앞서 아래항목에 해당되는 분은 더 이상 이 글과 앞으로 이어지는 포스트를 읽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 한달 블로그 수익으로 300$를 넘겨보신 분
-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아시는 분
- 블로거 뉴스 베스트순위에 들었거나 그 정도의 글쓰기 실력이 있으신 분
- 앞으로의 글이 재미 없어도 끝까지 읽을 자신이 없으신 분
왜 여자는 천천히 가라고 할까?
실현가능성 있는 내용 위주
앞으로 올리게 될 블로그 운영팁은 제가 지금까지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을 드릴 예정이며 크게 검색엔진편, 메타블로그편, 블로그편 이렇게 3개의 파트를 나누어 글을 쓸 예정입니다.
또한 원론적인 얘기보다는 실현가능이 있는 현실적인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것이므로 그외 추가적인 정보나 이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다른 블로거분들이 올린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역시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입맛을 다졌고, 내 포스트를 구독하는 구독자가 많아지길 바랬으며, 어쩌다 정성을 다한 포스트가 있으면 수백개의 댓글이 달리고 수만회의 조회가 있기를 바랬던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대한 욕심을 버렸으며 정성을 다한 글이라도 댓글 하나만으로도 만족을 하기로 했습니다.
베스트 글, 전략에 대한 글 소개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접한 포스트가 "호주 미디어속의 한국"이라는 블로그 운영자가 쓴 "블로그, 한달 6천불 수익에 대한 작은 보고서" 라는 포스트였습니다. 억! 소리 날 정도로 많은 수익을 벌어들였는데 사실 내 입장에서 가능성은 희박했지만 블로그로 돈을 벌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하여 많은 부담을 가졌습니다. 짧은 지식과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전달력이 부족한 글, 간결하지 않고 장황스러운 글, 톡톡 튀는 글이 아닌 밋밋한 글로 인하여 포스팅을 하기가 싫어지기도 했고, 포스팅을 할때도 많은 시간이 소비되기도 했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일것이고 앞으로도 크게 달라질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글보다는 IT관련 정보제공쪽으로 컨셉을 잡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에 관심을 가진 분이나 베스트글에 관심이 있는 분은 재밍님의 "블로거뉴스 베스트 되는 방법"을 읽어보세요. 재밍님의 포스트는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며 가독성이 매우 뛰어나답니다. 글은 잘 쓴다는 자신감에 남의 아이디어를 가져다가 거기에 살을 붙여 포스팅을 하는 얌체같은 블로거가 아닌 지루하지 않고 포스트를 끝까지 읽게 만드는 마술같은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갈락티코(김정남)님의 '블로그 글쓰기에 "전략"은 존재한다' 에는 제가 글쓰기에 고민했던 내용들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그 내용중 가장 공감이 가는 내용은 "블로깅 초기에는 글을 길게 쓰려 하지 말라. 구독자도 없는데 장문의 글을 쓰게되면 기대심리가 생기고 기대에 못 미치면 실망과 함께 블로그 운영을 포기할 수도 있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멋진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앞으로는 짧게 쓰기 위한 노력을 하려고 합니다. 길게 쓰던 사람이 짧게 쓰는것도 그리 쉽지가 않네요. 또 길어지고 있으니 말이에요! 하지만 노력하다보면 잘 될것이라 믿고 있답니다. 또 한가지는 "목표"를 세우라는 것입니다. 목표가 있다면 반드시 이룰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반드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저의 블로그 운영팁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께 값진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편에서 좀더 상세한 내용으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2008/08/29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1
2008/08/29 - [블로그팁]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2
2008/09/05 - [블로그팁] -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3
2008/09/19 - [블로그팁] -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효과
2009/02/09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아무나 가능하다고?
2009/02/09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위한 기본법칙 1 - 인내심과 노력
2009/02/20 - [블로그팁] - 제휴마케팅의 가능성을 볼수 있는 수익
'블로그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에디터화면 스킨 변경 하다. (6) | 2008.08.28 |
---|---|
월말이 다가오면 바빠지는 블로거들 (3) | 2008.08.28 |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복원시 꼭 알아야 할 점 (14) | 2008.08.08 |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15) | 2008.07.30 |
티스토리 사라진 유입키워드 (4) | 2008.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