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로 돈벌기 위한 기본법칙 1 - 인내심과 노력

Kay~ 2009. 2. 9. 11:00

블로그로 돈벌기 위한 기본법칙 1 - 인내심과 노력

블로그로 쉽게 할 수 있다는 투잡, 시작하고 나서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낀 사람들이 참 많을 것입니다. 또한 블로그에서 그다지 큰 수익이 생길거라는 기대를 하지 않은 사람도 많을 것이고, 블로그 방문자에게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다는 배려에서 처음부터 블로그에 광고를 배치하지 않는 블로거도 많이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블로그로 용돈이라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하는 바램에서 블로그 시작 단계에서의 블로깅과 마음가짐에 대해서 간략하게 쓰려고 합니다. 제가 이 방면에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프로가 되기 전까지는 트랙보다는 섹터 위주로 글을 쓸것입니다.

최근들어 구글애드센스를 이용하여 돈을 벌기 위하여 노력하는 분들이 많이 있고 또한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다 보니 새로운 블로그 수익모델을 연구.개발하는 회사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블로그 수익모델이든지 간에 돈을 벌기가 그리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수익에 실망하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많고 어떻게 하면 좀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를 물어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아직까지 가장 많이 겪어본 블로그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이므로 광고에 대한 글의 대부분은 애드센스와 관련된 내용이며 다른 광고에 대한 내용은 느낌(?)이 오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한 기본법칙 (내맘대로) 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전제가 많아 생략할 것이므로 새겨 읽으시기 바랍니다. 곡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책임 못 집니다. ^^)

 

블로그로 돈벌기 위한 기본법칙 1

1. 꾸준한 포스팅이 돈을 부른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은 포스트입니다. 꾸준하게 올리는 글이야 말로 가장 가치있는 행동이고 수입과 직결됩니다. 글이 어느정도 축적이 되면 그때는 꾸준한 포스팅이 얼마나 수입과 직결되는지 체험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100개가 넘기 전까지는 질보다 양으로 승부를 겁니다. 그렇다고 펌글은 절대 비추입니다. 펌글은 총 맞은것처럼(ㅋㅋ) 쫑나는 것입니다.

2.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블로그를 시작할때 누구나 느끼는 공통적인 고민은 늘지 않는 방문자와 달리지 않는 댓글입니다. 거기에 더욱 절망적인것은 눌러주지 않는 광고일것입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밭을 갈고 씨를 뿌렸다고 바로 꽃이 피는 것이 아니고 열매가 맺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광고를 삽입한 뒤부터는 짧지 않은 긴 시간과 정성을 투자해야 합니다. 김을 매고 물과 비료를 주고, 농작물이 바람에 쓰러지지 않게 지지대로 묶어주는 것 처럼 블로그에서도 꾸준하게 글을 쓰고 댓글과 트랙백을 통하여 이웃간에 소통을 하면서 구독자도 늘리고 충성고객(?)을 만들어야 합니다.

3. 다각적 노력을 해야 한다. 공부를 해야한다.

포스팅, 소통 외에도 각종 분석 툴을 이용하여 블로그의 변화나 로그 통계를 통하여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런 분석이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블로그의 분석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통계자료를 보다 보면 스스로 느낌이 오며 무엇을 해야 할지 계획이 세워집니다. 또한 검색엔진이나 메타 블로그에 대한 활동과 공부도 꾸준히 해야 하고 등록한 글이 제대로 검색이 되는지 검색도 해봐야 합니다. 노력없이 글만 올린다고 절대 돈이 쉽게 벌리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각종 툴사용법과 기법, 절차, 노하우등을 익혀두면 다른 블로그를 만들때 시간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관련글.
[블로그팁] - 블로그 로그 무료분석 서비스, 다음웹인사이드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시작하며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I


4. 다른 사람들의 경험, 리뷰글을 많이 읽어야 한다.

책을 사서 읽는 것보다 다른 블로거의 경험담이나 리뷰를 읽다 보면 짧은 기간에 많은 정보습득과 노하우를 자기 것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리뷰글에는 내 생각과 다른 블로거들의 생각의 범위를 알 수가 있고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것을 읽히고 글을 쓰는 법에 대해서 배울 수가 있습니다.  블로깅에서 글 잘 쓰는 것은 최고의 무기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스스로 글을 못 쓴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은 파워블로거들의 글을 읽고 많이 써봐야 할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지만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통을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의 글을 접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워진다는 사실. 그러니 블로그 글을 읽으시면 댓글을 꼭 다는 습관을 들이기 바랍니다. 댓글은 글을 읽은 느낌과 생각을 기록하는 것으로 글쓰기 연습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give and take 전략으로 추천도 꾹 눌러주시고요! 속보인다. ㅋㅋ) 

5. 웹에 대한 기초를 공부해야 한다.

평생을 블로그로 돈을 벌어보고 싶다면 웹에 대한 기초를 공부하세요! 웹에 대해서 공부를 할라치면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우선 정말 기초부터 배우두시는 것이좋습니다.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html 태그 일부, 스타일쉬트(css), 자바스크립트 사용법 정도는 꼭 알아둬야 합니다. 이 기본적인 html과 자바스크립트 사용법에 대해서는 블로그초보 길들이기에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스타일시트(CSS) 이해하기 for 티스토리

6. 수익보다 계정 비활성화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지금 당장 블로그에서 큰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여도 오랫동안 블로그로 돈기를 바란다면 수익에 앞서 계정 비활성화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나 다음 애드클릭스등 블로그 수익모델들은 저마다 광고 운영정책이 있으며 그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경우 더 이상 광고를 할 수가 없게 되며 그동안 모았던 수익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계정 비활성화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미리 미리 방어 장치를 해둬야 할것입니다.

관련글: [구글 애드센스팁] - 계정정지 예방을 위한 애드센스 10계명

이상 제 경험으로 본 "블로그로 돈벌기 기본법칙1"을 적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매우 매우 궁금합니다.
댓글로 느낌을 꼭 적어주세요!^^
또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다른노하우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9/02/09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아무나 가능하다고?
2009/02/10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한개의 수익모델만 노려라
2009/02/20 -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제휴마케팅! 그 가능성을 보다
2008/08/21 - [구글 애드센스팁] - 블로그로 돈을 벌면 얼마나 번다고 (월별 애드센스 수익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