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서식활용으로 포스팅 시간을 줄여보자.

Kay~ 2009. 2. 13. 11:57

서식활용으로 포스팅 시간을 줄여보자.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경우 서식을 이용하면 좀더 편하고 빠른 포스팅을 할 수도 있고, 일관성있는 포스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서식이란 주로 문서 작성시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글을 꾸미는 일정한 양식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자주 쓰는 글의 형식, 문서의 형식, 제목 서식등을 말합니다.

블로깅을 하다 보면 반복적인 유형의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이거나  전문 블로그일수록 이런 경우는 더욱 많습니다. 이렇게 포스팅시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부분이 있다면 서식을 활용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저는 컴퓨터를 하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좋아합니다. 워드프로세서의 경우는 단축키는 물론 상용구나 매크로를 즐겨쓰고, 엑셀의 경우는 서식복사, 비주얼베이직을 이용한 간단한 프로그램, 매크로를 이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글쓰기시 항상 서식을 활용하는데 무척이나 편리합니다.

부제목 서식을 이용하여 작성한 글, 제목구분이 잘되어 깔끔한 느낌이다.

아마도 일찍부터 티스토리를 사용하던 분들은 대부분이 이 서식을 사용하고 계실것입니다. 만들어져 있는 서식만 활용하는 분들도 계실것이고 저처럼 만들어서 사용하는 블로거도 있을것입니다.

 

<< 이런 경우 서식이 유용하다 >>

  1. 리뷰형식의 글을 자주 쓰는 경우
  2. 글에 서명을 항상 넣는 경우
  3. 사진에 특별한 효과나 틀을 사용하여 등록하는 경우
  4. 자주 쓰는 베너나 문구
  5. 수동적으로 삽입하는 애드센스나 기타 자주 사용하는 스크립트

저는 주로 부제목, 애드센스 한줄링크, 한rss구독버튼(지금은 사용안함), 나만의 글상자 등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식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포스팅시 자주 사용하는 부분만을 별도로 서식으로 저장하면 끝이랍니다.
물론 약간의 기술을 요하는 것은 html 태그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태그가 들어가야 하는 경우라면 필요할 때 충분히 배워서 할 수가 있답니다. ^^

서식 만드는 방법과 사용법 보기

 

별것은 아니지만 제가 사용하는 서식 몇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소스는 파일로 첨부 했으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부제목

제목ㅡ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이 서식기능을 활용해보세요!

한번 만들어놓으면 너무 편리한 서식!
포스팅 시간도 단축되고 일관성있는 포스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

지금 바로 서식을 만들어보세요! <==마치 홍보사원 같습니다. ㅋㅋ

+ 다음글은 서식만들때 많이 사용하는 <table> 태그에 대해서
   심층분석(?)하는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2009.4.29 추가

※ 부제목 서식이 잘 안되는 분은 여길 보세요! 

간혹 부제목 서식이 잘 안된다는 분이 계십니다. 원인은 table 태그를 이용하다 보니 style sheet에서 table에 대한 서식이 적용되어 색 표현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 일것입니다. 그런 분들은 아래 소스를 이용하세요!

<div style="border-bottom: #1e78d2 1px solid">
     <div style="background-color:#1e78d2; padding:4px; color:#FFF; font-weight:bold; width:273px;">
        제목ㅡ 
     </div>
</div>

2009/02/16 - [CSS for 티스토리] - 서식으로 배우는 스타일시트(CSS)
2009/02/15 - [CSS for 티스토리] - [html] table 태그 확실하게 이해하기
2008/07/17 - [티스토리 2008 기능] - 티스토리 새로운 구성, 사이드바와 설정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