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개인연금/노후설계

[국민연금]예상 국민연금 확인해보니 노후연금보험 서둘러야겠네

Kay~ 2011. 12. 15. 09:54

미래에 받을 예상 국민연금 확인과 노후연금의 필요성

 
직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국민연금을 내지 않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매달 급여에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보험료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만..
나이를 먹어 정년퇴직을 하고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을때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희망으로
아까운 마음을 접곤했습니다.

오늘 우연한 기회로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국민연금 노후설계 사이트에 접속을 했습니다.
노후를 설계해보라는 메시지를 보고 클릭해서 들어왔는데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연금 수급연령이 되었을때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아보는 "예상연금 조회"기능이 있어서
궁금한 마음에 연금조회를 해봤습니다.

그동안 뉴스를 통하여 연금액이 줄어들고, 몇년후에는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국민연금을 못 받을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어왔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받을 예상 국민연금 확인하기

예상연금 조회는 내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케이도 노후자금으로 별도의 개인연금을 불입하고 있지만 예상연금이 궁금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내연금 확인을 위해서는 회원이나 비회원이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예상연금이 나타납니다.

국민연금은 60세까지 납부하고 케이의 경우 만 64세부터 노령연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65~68년생은 64세부터, 69년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연금을 받음)
케이가 받는 노령연금은 月 63만원 정도 되네요.

총 예상 납부보험료는 약 6천360여만원이네요!
이 예상납부 보험료 및 예상연금액은 현재의 급여수준 및 화폐가치 기준입니다.
현재기준으로 봤을때 60여만원이라면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그러면 미래가치로 본 예상연금액은 얼마될지 확인해봤습니다.
예상연금액이 표시된 화면 바로 아래 보면 "미래가치로 계산해보기"가 있습니다. 

평균소득상승률(기본 4%)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미래가치로 본 예상 연금액이 표시가 됩니다.

미래가치로 본 케이의 월 연금액은 "130 만원" 정도가 되네요!

 

그렇다면 노후 月 생활비는? 

2009년 국민연금연구원 패널조사에 따르면 의료비를 제외한 부부의 노후 적정 생활비로 한달 173만원으로 조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저 혼자의 경우라면 서울기준으로 약간 부족한 샘이지만 글쎄요~
과연 30년, 40년후에 이 금액으로 생활이 가능할까?
또 혼자가 아닌 부부라면 여가활동은 제쳐두고 먹고사는 정도로도 부족하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실제로 국민연금에서 발표한 심층기획 내용을 보면..
국민연금으로 노후 생활비를 60% 정도 준비가능한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30세의 맞벌이 부부의 월소득이 각각 300만원으로 가정했을때 
20년을 납부하는 경우 노후생활자금의 60% 확보, 25년 납부시는 74%, 30년 납부시는 88%가 가능한것으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노후 적정생활비중 국민연금 수급액 비중

그런데 30세에 월소득 300만원이 과연 몇명이나 될지 의문입니다.
월소득이 적을 수록 국민연금으로 노후생활자금 준비는 점점 어려워지게 됩니다.
위의 결과는 월소득 상위 몇10% 미만에나 해당이 될것입니다.

위 분석자료를 보면 국민연금에만 의지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의료실비보험은 필수이며, 손자들에게 넉넉한 세뱃돈이라도 주고 ..
여유로운 노년의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는 별도의 노후자금 준비를 위하여 연금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2044년 국민연금 재정 고갈

2044년이면 국민연금은 수지적자가 되어 약 5조 3천억의 정부보전액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정부의 도움 없으면 연금을 제대로 받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2050년은 98조8천억의 정부보전액이 필요하고 2066년에는 무려 365조의 정부보전액이 필요하다는 뉴스가 오늘 (10월 12일) 보도되었습니다.
이때가 되면 공무원연금이나 군인연금도 각각 1조9천억, 9400억의 지원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민층 노후생활자금 노령연금으로 50%도 충당안됨

월급여가 적은 서민층의 경우에는 노후생활자금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국민연금만 바라보다가는 큰코 다칠 수 있습니다.

고연령층의 늘어가는 의료비부담!

앞서 말했지만 위에서 말한 적정 노후생활자금은 건강한 사람, 즉 병원에 가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 예상금액입니다. 그러므로 병원비까지 충당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노후자금이 필요합니다. 노령연금으로 받은돈을 병원비로 다 써버린다면 노후생활자금은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통계자료

위표는 65~74세의 경우 2003년대비 2010년 진료비가 100% 조금 못 미치는데
75~84세의 경우 162%가 증가하였고 85세이상은 무려 337%(3배)나 증가하여 고령으로 갈 수록 진료비를 무시할 수 없음을 한눈에 알 수가 있습니다.
의료비 증가율도 증가율이지만 매월 들어가는 의료비가 엄청납니다.
2~30년후에 2배만 오른다고 해도 50만원이 훌쩍 넘어버립니다. 노후생활에 대한 의료비 대책 필수입니다.

 

여기서 잠깐! 누구나 다 가입한다는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은 월 보험료는 적게 내면서 보장을 알차게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우리가 살아 있는한 크고 작은 사고나 질병으로 인하여 병원에 갈 수 밖에 없고..
갈때마다 진찰료, 입원비, 검사비등의 병원비가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은 병원비로 들어간 실손비용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대로 된 보험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청장년층보다 비교적 병원을 자주가는 태아,유아,어린이등 저연령층이나
50세이상의 중년, 노년층에 매우 유리합니다.

자신의 한달 의료실비보험이 얼마인지 또는 여러 보험사를 비교하여 저렴한 의료실비보험이 어떤 보험사의 어떤 상품인지, 의료실비보험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모두 한방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 보험비교사이트의 무료상담 코너를 이용하여 보험에 대한 정보를 얻는것이 유행이라고 할 정도로 많이 이용하는 곳이 바로 보험비교사이트! 
나중에 가입하더라도 미리 상담 받아보면 보험료 저렴하게 가입하는 법등 도움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추천

상담받고 보험비교견적을 내어 꼼꼼하게 가격비교하면 10~20% 최저가로 보험가입!

[보험비교No.1 보험몰] -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운전자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가 가능한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 가입부담없이 무료상담 및 비교견적 가능한곳. [관련링크]
[태아.어린이보험] - 태아,어린이보험은 태아 및 소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선천성이상과 장해, 질병등을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보험이다. 소중한 내 자녀의 행복을 담보해줄 태아/어린이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링크]
[실버보험] 60세이상 고령자 의료실비보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환자 가입가능 [링크]


고령화사회! 취미활동 자금 반드시 필요

현재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남자의 경우 76.5세, 여성의 경우 83.3세입니다.
이는 앞으로 계속 더 늘어나는 추세에 있는데..
국민연금을 65세부터 받는다고 할때 정년퇴직을 하고 대략 20년이상 노년생활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긴 세월을 아무런 취미생활없이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골프를 치든지, 세계여행을 다니든지, 또래 분들과 당구를 치든지
반드시 즐겁게 살 수 있는 취미활동이 필요할것이고..
한두해도 아닌데 자식들에게 손을 벌릴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편안하고 즐거운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노후생활자금은 좀더 여유있게 준비해야 할것입니다.

 

연금보험 가입!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좀더 저렴하게 가입

 

연금보험을 가입할 계획이 있다면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기를 추천합니다.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연금보험의 종류는
연금저축, 일반연금, 변액연금, 자산연계형연금등이 있고..
연급지급방식에 따라서 종신형연금, 상속형연금, 확정연금형등이 있어서 연금보험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먼저 연금보험 비교사이트에서 무료상담을 통하여 연금보험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고 비교를 한다음 자신만의 노후설계 및 연금활용 계획에 맞추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보험 비교사이트는 여러보험사의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므로 객관적인 상담이 가능하고.. 자신만의 노후설계에 맞는 연금상품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연금보험 비교사이트를 추천한다면~

[최저가 연금비교넷] 연금보험, 재무설계, 보험리모델링등 무료보험비교 및 무료상담 가능한 비교사이트

 

글이 길어져서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관글]

- 무보험,뺑소니 사고를 당했을땐 정부보장사업으로 보상받기
- 의료실비보험 과거병력으로 가입거부 당하고보니~
- 나도 모르는 신용카드, 꼭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