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윈도우7 기본설정]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익스플로러 포함)

Kay~ 2009. 12. 22. 10:52

[윈도우7 기본설정]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익스플로러 포함)

윈도우 XP를 사용하다가 윈도우7을 설치하고 나니 바뀌어진 환경때문에 가장 기본설정을 하는데만도 많은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윈도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컴퓨터 이용에 편리하도록 환경을 설정한 후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지요! 운영체제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다 알필요는 없지만 자주 사용하거나 기본적인 이용에 필요한 설정방법은 알아두어야 불편하지 않습니다.

원래 윈도우7 설치후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부분들을 한곳에 모아 정리하려 하였으나 내용이 길어지는 관계로 파트별로 나누어 올릴까 합니다.

오늘은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윈도우XP를 사용하다 윈도우7을 바로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팁이므로 내용이 비교적 가볍습니다.

 윈도우7 바탕화면 아이콘표시 설정

윈도우7을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휴지통, 메신저 센터, 미디어 플레이어센터 이렇게 3개만 달랑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들입니다.

윈도우7 초기화면
 

바탕화면에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아이콘을 배치하여 필요할때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윈도우를 설치한 다음 바로 바탕화면부터 설정을 합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네트워크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표시해놓습니다.

그럼 바탕화면에 설치된 불필요한 아이콘은 삭제해버리고 필요한 아이콘을 까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윈도우 xp와 비슷하나 항목이 일부 바뀌었습니다. 

방법>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개인설정 -> 바탕화면 아이콘 변경

바탕화면 아이콘 변경을 클릭하면 아래그림처럼 설정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변경화면

필요한것은 체크를 하고 불필요한것은 체크 해제를 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윈도우7에서는 익스플로러가 바탕화면 아이콘에서 사라졌습니다. 작업표시줄에 있긴 하지만 그동안 바탕화면에서만 실행을 한 사람이라면 어딘가 어색하고 불편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저 또한 바탕화면에 IE 아이콘이 없어서 신경이 계속 쓰이더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바탕화면에 표시하기

인터넷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표시하는 방법은 아직까지는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꼭 표시하고 싶다면 방법은 있습니다.
단축아이콘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방법>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 속에서 iexplore.exe 찾아
         바탕화면에 보내기를 하면 된다.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 내컴퓨터나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C: 드라이브로 이동을 합니다.

2. Programs Files 폴더내의 Internet Explorer 폴더를 선택합니다.
  (선택경로 :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 )

3. iexplore (iexplore.exe) 파일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음

4. "보내기 -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 만들기" 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바탕화면을 확인해보면 아이콘이 만들어져 있을것입니다.
이렇게요!

바탕화면에 만들어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이제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이름 변경을 선택하고 이름을 Internet Explorer로 변경을 하면 끝입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

이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은 다 아시겠지만 어느 블로그를 방문해보니 모르는 분이 의외로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올려봤습니다.

아이콘에 대한 덧글.

한가지 더 말씀드린다면 아이콘에는
아이콘과 단축아이콘이 있는데...

아이콘은 삭제를 하면 프로그램 원본도 지워지고
단축아이콘은 지워도 원본에 영향이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이콘의 구분은
단축아이콘은 위 그림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처럼 왼쪽 아래 "화살표"가 있으면 단축아이콘이고..
아이콘에 화살표가 없으면(위 그림중 네트워크나 휴지통) 아이콘입니다.

관련글.
2009/12/14 - 윈도우7 설치해보니 (새로운기능과 변화)
2009/12/24 - 윈도우7 설치후 자주사용하는 기능 설정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