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익스8에서 웹조각 기능으로 관심글 쉽게 읽는방법

Kay~ 2009. 11. 19. 13:58

익스8에서 웹조각 기능으로 관심글 쉽게 읽는방법

인터넥 익스플로러 8에서 RSS 구독기보다 훨씬 편하게 관심글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웹2.0이 서비스되면서 부터 rss 리더기를 이용하여 관심글만 읽을 수가 있습니다.
RSS구독기는 본인이 원하는 글만 선택하여 구독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글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수집하여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SS관련글.  RSS 리더기로 블로그, 뉴스 구독하기

RSS 구독기보다 더욱 편리한 방법은 없을까?

RSS 구독기를 이용하여 관심을 읽는것만으로도 여러 사이트를 찾아다니지 않고,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만 쏙쏙 뽑아서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고 할 수가 있지만 한가지 불편한 점은 RSS 구독을 위해서는 해당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사이트로 이동을 하여 매번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뉴스, 게시글등의 다양한 구독글과 많은 블로그글을 구독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RSS 구독기가 편할것입니다.

하지만 RSS 구독기가 실행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나 일반 인터넷 업무중에도 새로 발행되는 글, 온도, 경매 가격변경등 언제든지 신속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예전이지만 지식질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웹마케팅에서 지식질문은 매우 중요시되고 관련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소홀히 할 수 없는 분야가 지식질문, 지식마케팅입니다. 지식질문으로 올라오는 글중 특정분야의 지식질문이 올라오면 바로 알려주는 기능이 필요했습니다. 이때 사용한 기능이 익스플로러 8.0에 있는 웹피드 기능입니다. 웹피드를 즐겨찾기모음에 추가하여 이용하는 방법인데 예전의 즐겨찾기 모음과는 비교할 수 없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특정분야의 새글이 올라오면 인터넷익스플로러에 위의 그림처럼 글자가 진하게 표시가 되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익스플로러 8.0의 웹조각을 이용한 웹피드 등록과 알림 기능

이렇게 언제나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관심분야의 글이 올라오면 바로 알려주는 기능은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 매우 편리하고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글의 등록을 알려주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익스플로러의 웹피드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관심글을 웹피드로 등록하는 방법은 웹조각을 이용하는 방법과 rss 피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가한 웹조각의 사용

웹조각이 익스플로러에 추가된 후 글(contents)이 업데이트되면 아래와 같이 링크가 굵은 글씨로 표시가 됩니다.

이 굵은 글씨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최근에 올라온 글의 리스트가 보이며 클릭시 해당글을 볼 수가 있습니다.

최근글 리스트

 

웹조각의 환경설정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된 웹피드를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클릭한다음 "속성"을 누르면
환경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업데이트 확인 간격을 정할 수도 있는데 가장 빠른시간은 15분간격입니다.

설정을 누르면 좀더 세부적인 환경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모니터링하고 있는 피드나 웹조각이 업데이트되면 소리로 알려주는 기능도 있고 읽은 피드 표시기등과 웹조각 검색 사용여부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윈도우 7을 사용해보지 않아서 윈도우 7에도 같은 기능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웹피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열려 있으면 언제든지 새글의 등록여부 및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덧. 윈도우 7 설치해봤더니 윈도우 7에서도 익스플로러 8을 사용하더군요. 말인즉슨 윈도우7에서도 웹조각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아쉬운점은 제가 못찾은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에는 이런 웹조각을 찾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빠른시간내에 네이버도 이런 웹조각을 지원해주길 바래봅니다.

- 익스플로러 8.0, 비주얼 검색기능
- 익스플로러8.0 InPrivate 필터링기능, 애드센스 수익 이어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