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방문자늘리기] 블로그 초보가 알아두면 좋은 지식 7가지

Kay~ 2009. 12. 10. 11:11

[방문자늘리기] 블로그 초보가 알아두면 좋은 지식 7가지

이 글은 블로그 초보자나 블로그 방문자가 적은 분들을 위한 참고글입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오셨던 분들은 이미 다 아는 내용일지라도 냉소 짓지 마시고 추천이라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글쓰는 재주가 탁월하신 분들은 이런 귀찮은 방법 적용 안해도 되니 부럽~

블로거라면 누구나 관심많은 방문자!
특히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한 초보 블로거라면 더욱더 큰 관심거리이며 연구해야 할 과제일것입니다.

최근 1년동안에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들이 많이 알려지고 관련 포스트도 많이 발행되어 있지만
늘 방문자에 관심을 두지 않으면 방문자수를 늘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하여 작성했던 글들을 한곳에 정리하고
새로운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내용상 재탕 또는 중복되는 내용이 있어도 양해바랍니다. ^^


Long Exposure by dannywartnaby 저작자 표시비영리

 

블로거라면 꼭 해야 할 관리방법 7가지

 

1. 메타블로그 등록

메타블로그는 블로그의 글을 한곳에 수집하여 보여주는 블로그로 중계형 블로그 정도로 알면 될듯 합니다.
메타블로그에서 본인의 글이 수집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메타블로그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메타블로그는 그 종류가 30개가 넘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인 메타블로그는 올블로그, 믹시, 블로그 코리아등이 있으며 모두 등록할 시간이 없다면 대표적인 사이트에는 등록을 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등록은 "메타블로그"로 검색을 하면 무수히 많이 나오니 추가등록하시면 됩니다.

 

2. 검색엔진 rss등록 및 블로그 등록

검색엔진 등록은 웹사이트 등록과 rss 등록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블로그명이나 블로그 주제로 검색을 하면 사이트(웹사이트) 영역에 검색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포탈(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등)에 rss 등록을 하면, 발행한 글이 검색이 되며 블로그 영역에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rss 등록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사이트등록은 블로그에 어느정도 글이 누적이 되어 있어야 등록이 됩니다.

 

3. 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er)

가장 신뢰할 수 있지만 가장 어려우며, 블로그 운영하는 내내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저 역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하여 기초밖에 알지 못하지만 기초만 알아도 아주 큰 효과를 볼 수가 있답니다.

수익창출 블로거라면 수익과 직결되는 부분이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글을 1년전에 작성했지만 아직도 유효하답니다.

관련글.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최적화편(SEO) 1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2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3

위 글에서 메타태그 부분은 블로그와 관련이 없으므로 보실 필요없습니다.

 

4. 지식질문 트랙백과 위치태그 등록

저는 현재 지식질문에 관심이 없지만 정보성 글을 작성한 분들이라면 다음 신지식 블로거답변에 트랙백을 남기면 지속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답변의 많고 적음에 따라 유입량이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습이다.

또 티스토리의 경우 태그 작성영역에 위치정보를 등록하는 부분이 있는데 위치를 등록하면 다음지도에서 검색이 되고 그곳을 통한 유입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 제주도여행이나 경주여행관련 글에 지역정보 등록을 했는데 그곳을 통한 유입이 꾸준합니다. 많진 않지만요! ^^ 
그래도 티끌모아 태산이지요!

 

5. 작성한 글 레뷰에 등록하기

레뷰(revu)는 리뷰를 등록하는 곳인데 블로그에 올린글을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가 많아서 좋은레뷰.. 아마도 레뷰에서 머그컵 하나정도 받지 않은 분은 없을 것입니다.

또한 레뷰에 등록한 글을 누군가가 추천을 하게 되면 포인트가 쌓이게 되고 캐시로 전환이 가능하여 찾을 수가 있습니다. 트래픽도 발생하고 수익도 챙길 수 있는 은근 매력있는 곳입니다.

 

6. 이글루스의 밸리에 트랙백 보내기

이글루 밸리는 주제별로 글을 분류하여 보여주는 주제별 섹션으로 티스토리 메인에 티스토리 블로그글들이 자동 노출되듯이 블로그 이글루의 글들이 자동수집되어 보여집니다. 기타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이글루스의 밸리 섹션에 주제에 맞게 트랙백을 보내면 주제별 카테고리에 글이 노출이 됩니다.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진 않아도 글의 종류에 따라서는 제법 유입이 됩니다.

밸리 유입주소

밸리 관련글 => 이글루스 밸리(valley)에 내글을 등록하자.

 

7. 네이트 통을 이용한 재발행 방법

네이트에는 글들을 퍼서 담을 수 있는 네이트통이 있습니다.
이 통때문에 불펌이 많아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네이트 통을 이용하면 글을 재발행하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통 개설이 중지되었기 때문에 개설한 통이 없는 분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내 블로그의 글을 네이트통에 연결하는 방법은 RSS등록으로 간단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1. 먼저 네이트 통으로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2. 왼쪽의 내통가기를 클릭합니다.

3. 좌측 상단에서 메인설정을 클릭하면 메인설정 메뉴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RSS 등록을 클릭합니다.

4. 수집할 블로그의 RSS 주소를 입력하고, 통카테고리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성공적으로 RSS 수집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누릅니다.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의 글이 수집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메인의 원하는 곳으로 끌어서 배치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글은 다음은 모르겠고 네이버 검색로봇이 수집해가므로 해서
포스트 재발행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여 방문자에 목말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