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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은 광고메일, 고객들의 다양한 거부반응들

Kay~ 2009. 10. 29. 16:35

귀찮은 광고메일, 고객들의 다양한 거부반응들

이메일이든 휴대폰 문자든 스팸성 메일이나 문자로 인하여 불편을 겪지 않은 사람이 없을정도지요!
저 역시도 여러개의 이메일을 사용하고 휴대폰도 번호를 바꾸지 않은 상태로 오래 사용하다보니 정말 악성 스팸부터 여기 저기 가입한 사이트로부터 많은 홍보, 광고성 메일을 받게 되는데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오늘은 회사의 홍보성 메일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회사 이메일계정을 확인하던 중 아주 재미 있는 메일이 왔습니다.
회사 상품에 대한 안내(홍보)메일을 전체 회원들에게 보냈는데 그 메일을 받은 회원분 중 몇분이 보낸 답장을 보다가 다른 네티즌들은 본인이 가입한 홈페이지에서 보내오는 더이상 필요없는 홍보성(정보성) 메일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를 할까? 정말로 대처하는 방법을 모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스팸이라면 먹어서 없애면 되는데...


Spam wall by freezelight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스팸메일(spam mail)이란 프로그램에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데이터를 입력시켜 프로그램이 실행할 수 없도록 하는 행위나 원하지 않거나 쓸모없는 정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발신자가 자신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수신자에게 발송하는 전자 메시지를 스팸(spam)이라고 하며 쓰레기나 다름없다고 하여 정크메일(junk mail)이라고 한다. 자세히....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홍보성 메일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

특정 사이트에 있는 정보를 이용하거나 상품구매를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가입한 회원들에게 보내는 메일에 대한 반응을 보면 대체적으로 메일이 오면 삭제해버리고 아무 반응을 하지 않는 묵묵부담형, 정중하게 거절을 하는 신사형, 강경한 어조로 수신을 거부하는 까칠형, 보낸 메일에 대하여 감사의 말을 하며 다른 정보를 요구하는 감사형, 거친 독설을 하며 다시 보내면 쫓아올듯한 독설형, 회원정보에서 수신않함을 선택하거나 웹메일에서 제공되는 스팸, 수신거부 기능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IT전문가형 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수신거부 답장

정중한 스타일

 

자격증까지 첨부하는 정성을 보여주는 분

 

감사형

 

확실하게 의사전달을 하시는 까칠형

 

웹메일에서 수신거부시 오는 리턴메일

광고메일 수신거부하는 방법

위와 같은 메일을 받을때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변경하는 곳에서 광고메일 수신안함을 선택하면 될텐데 왜 이렇게 역정을 내실까?"

회원가입을 받는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개인정보를 수정하는 페이지에 "이메일과 휴대폰 문자메시지 수신여부"를 선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수신않음을 선택하면 더 이상 메일이나 문자가 가지 않는다는 것을 20~30대 젊은 세대들이나 IT쪽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 인터넷 사용경력이 좀 있으신 분들은 다 아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제 인터넷이라는 것을 처음 접하고 겨우 로그인해서 동영상 정도만 볼 수 있는 분이나 연세가 드신분들은 대부분 이런 기능이 있는줄도 모르고 있다고 해도 컴퓨터 사용이 서툴러서 설정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처음에는 물품구매나 강의시청, 정보이용을 위하여 회원가입을 했지만 더이상 해당사이트나 정보를 이용하지 않을때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 이메일을 통하여 수신거부 의사를 밝힌다.
  •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변경창에서 "이메일 수신하지 않음"으로 변경한다.
  • 전화로 수신거부 의사를 밝힌다.
  • 탈퇴를 한다.  (더이상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을때)

회사(사이트 운영자)는 고객으로부터 이메일이나 유선상으로 홍보성 메일 수신거부 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메일이 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말하는 스팸방지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인 이용자가 알아야 할 스팸방지 수칙

1. 인터넷 웹사이트, 게시판 등에 전자우편 주소를 남기지 않기
2. 인터넷서비스 가입시 광고메일 '수신하지 않음'을 선택하기
3. 이메일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의 다양한 차단기능 활용하기
4. 광고메일은 열어보거나 응답하지 않고 바로 삭제하기
5. 미성년자는 포탈의 청소년 전용계정 이용하기
6. 불법스팸은 118(www.spamcop.or.kr)으로 신고하기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는 회원가입시 기록하는 이메일이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각종 상품홍보를 목적으로 이메일을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홍보성 이메일은 정보도 같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회원들에게도 유익한 메일이 될 수가 있습니다. 회원가입한 사이트에서 홍보성 메일이 계속 온다고 해도 스팸메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신고를 해도 무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한 사이트에서 보내는 메일이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위의 여러가지 수신거부 방법을 통하여 메일이 오지 않도록 조취를 취해야 한답니다.

저도 사실 하루에도 수십, 수백통의 메일을 받지만 아이디가 기억이 안나거나 귀차니즘으로 인하여 탈퇴나 수신거부를 하지 않는 묵묵부답형입니다. ㅎㅎ
이 기회에 조만간 불필요한 사이트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참조.

 휴대폰 광고 수신거부 서비스 open

  성인/대리운전 사업자가 광고발송 전, 불법스팸대응센터(KISA)로 스팸을 신고한 신고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자사의 광고발송대상목록에서 제외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 신고인의 휴대전화번호는 사업자에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수신거부 서비스 이용하러 가기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불법스팸 대응방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