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Daum은 감추고 Naver는 보여주고~

Kay~ 2009. 6. 18. 23:09

Daum은 감추고 Naver는 보여주고~

요즘은 다음(Daum) 뷰에 글을 송고한 다음에 거의 확인을 하지 않습니다.
확인을 한다고 해도 블로그 초기단계처럼 하루에도 수십번씩 몇순위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큰 기대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추천해주시는 분이 많아서 다행이 베스트대열에 끼어 사이드에 걸리면 기분 좋고 안 걸려도 크게 신경쓰이진 않습니다. ^^

도인이 되어간다기 보다 높진않지만 원하는 선까지 한번쯤 올라갔다오면 신비감이나 기대감이 좀 떨어지기 마련이지요!또한 제가 베스트글에 오를만큼 글을 썩 잘 쓰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제는 자추도 안하고 송고만 하고 블로그내에서만 놀고 있답니다.

오늘은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담합의 결과일까? 라는 글을 쓰고 다음 뷰에 발행을 하고 보니 갑자기 다음측의 행동이 궁금해졌습니다.

다음 뷰(view)에서 확인

글의 내용은 Daum 입장에서 보면 그리 나쁜내용도 좋은 내용도 없는 그냥 웹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만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담합"이라는 제목만 놓고 보면 기분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뷰(view)를 확인해봤습니다.
(추천수나 경과시간등은 인증샷을 찍지 않았습니다. 그리 중요한 내용도 아니니까요!
그냥 어떤 액션이 취해지나 궁금했을 뿐이었으니까요!)

관심을 두고 삐딱한 마음으로 봐서 그런지 다음뷰에서는 다른때보다 빨리 사라지는것 같더군요! 보통 추천수 10이 넘으면 인기글 목록에 표시가 되고 시간이 지나면 뒤쪽으로 밀리는 형태인데, 제 글은 평상시보다 더 빨리 밀려난 느낌이 들더라고요! 정확하게 비교를 할 수가 없으니 그냥 저의 느낌일뿐입니다.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말이지요!

그렇다고 크게 기분이 나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이든 사실이 아니든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도 궁금한것은 확인을 해봐야지요! 더블어 제목에 네이버가 들어가 있고 내용에도 네이버 얘기도 들어 있다보니 네이버의 반응도 궁금해졌습니다.

포탈에서 검색으로 확인

포탈에서의 검색은 어떻게 될까? 포탈에서 제목의 일부를 이용하여 검색을 해봤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네이버에서 "검색단합"으로 통합검색한 결과

네이버에서는 특별한 문제 없이 최상단에 검색이 잘 되었습니다.

다음에서 검색

다음(Daum)에서 "검색단합"으로 통합검색한 결과

하지만 Daum은 첫페이지 검색이 안되고 두번째 페이지에서 검색이 되더군요!

Daum은 감추고 Naver는 보여주고....

다음에서도 첫페이지에 노출이 되진 않고 2번째 페이지에 노출이 되긴 하지만 검색결과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검색결과를 보니 첫페이지에 검색된 내용보다 제 글이 밀릴 이유가 전혀 없어 보이는데..
(너가 그 복잡한 검색 알고리즘을 어떻게 안다고 그러냐고 그러면 할말은 없지만..)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할지...

아무튼간에 조금더 세부적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네이버를 앞에 넣어서 검색하고

"네이버 검색담합"으로 검색한 결과

다음을 앞에 넣어 검색하고

"다음 검색담합"으로 검색한 결과

아무래도 네이버는 자기 브랜드가 들어간 글은 무조건 적극적 노출 정책을 택하고..
Daum은 일단 소극적 노출 방식을 택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하는 의문을 가져봅니다.
다음뷰에서 부터 이어지는 노출의 막힘이 저로 하여금 daum의 소극적 행동을 느끼게 하여 씁쓸합니다.

그냥 눈에 보이는것만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짧은 생각도 적었지만 저의 추측이 사실이 아니길 바랄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