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담합의 결과일까?

Kay~ 2009. 6. 18. 10:00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담합의 결과일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부터 검색때문에 늘 신경을 써온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할때는 소통의 중요성도 모르고 글쓰는것에 대한 자신감도 없었기 때문에 블로그에 방문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검색엔진과 메타블로그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시작 초기단계부터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심이 많다보니 네이버나 다음등의 메이저포탈에 관심을 둘 수 밖에 없었습니다.

관련글.

2008/08/25 -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시작하며
2008/08/29 - [블로그팁] -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최적화편(SEO) I
2008/09/05 - [블로그팁] -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2008/09/19 - [블로그팁] -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효과

지켜보다 보니 별별 이상현상들을 보게 됩니다. 포탈의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는 특정 주기로 변경이 되는것 같더군요! 일정기간동안 검색이 잘 되던 글이 어느 순간이 되면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또 검색이 잘되던 블로그 글들이 포탈에 따라서 전혀 검색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검색어별 유입

며칠전 다음웹인사이드에서 검색어/검색엔진 유입을 보다가 예전부터 궁금했던 사항이 다시 또 의문이 꼬리를 물고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글. 블로그 로그 무료분석 서비스, 다음웹인사이드

비앤아이 블로그 방문자 분석

다음 웹인사이드에 보면 "경로분석-검색어/검색엔진"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검색어에 따른 검색엔진별 방문자수가 표시가 됩니다.

검색어에 따른 검색엔진의 방문자 유입을 보면 자세히 보지 않아도 이상한 점을 쉽게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와 다음의 유입이 서로 반대라는 것입니다.

일단 빨간 사각형안의 방문자수는 검색엔진의 검색을 통하여 유입된 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결과를 보면 네이버로부터의 검색유입이 많은 키워드는 다음에서는 검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다음으로부터의 검색유입이 많은 키워드는 네이버에서는 검색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결과입니다.

대부분의 검색어가 그렇습니다. 
약속이라도 한것처럼 서로 배타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또 다른 블로그인 "블로그초보자를 위한 블로그"를 확인해봤습니다.  

블로그초보를 위한 블로그 방문자 분석

방문자가 매우 적은 이 블로그에서도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짜고 치는 고스톱도 아니고 일률적인 유입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유입비율은 네이버가 더 많습니다.

나 2개 검색하고 너 1개 검색하고~
또 나 2개 검색하고 너 1개 검색하고~

이처럼 검색도 담합하여 검색 되는것은 아니겠죠?

검색 시스템의 차이?

담합은 하고 싶어도 하기 어려운 문제일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담합은 아니라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을까?

다음과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의 차이일까요?
검색시스템의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개략적으로 알아보면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올려진 글이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각 검색엔진의 검색로봇이 블로그(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글을 수집하고, 수집한 글을 형태소등의 분석을 통하여 색인(index)한 다음 DB에 저장을 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검색이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에 긴 제목을 형태소분석을 통하여 분리한 다음 색인을 하는데 색인 process가 Daum과 Naver가 달라서 이런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을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말로 그렇다면 확실히 Naver의 색인 메카니즘이 더 우수하겠군요!
방문자수를 떠나서 검색유입되는 검색어수가 Naver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추측도 서로 배타적인 검색 결과를 이해하기에는 무색해 보입니다.

Naver에서 검색이 되면 Daum에서는 검색이 안되고,
Daum에서 검색이 되면 Naver에서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