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용법

티스토리 숨겨진 기능, 로그인을 한방에

Kay~ 2008. 12. 30. 09:02

티스토리 숨겨진 기능, 로그인을 한방에

티스토리 블로그 로그인을 어떻게 하시는지요? 키 하나로 로그인창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에서 따라서 약간씩 다르겠지만 대부분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또는 P, admin등 이하 관리자로 통일)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이 관리자버튼은 상단이나 하단에 배치가 되어 있어서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상단이나 하단으로 이동하여 관리자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그런데 글이 긴 경우는 많은 스크롤을 해야 관리자버튼이 있는 곳 까지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단축키 home, end키를 누르면 한방에 최상단이나 하단으로 이동이 되지만.. 이 단축키를 이용하는 사람은 5% 남짓이라 생각함)

블로거라면 본인의 블로그에 하루에도 수없이 로그인을 하기 위하여 이 관리자 버튼을 찾아서 클릭을 할것입니다. 그런데 마우스를 이용하지 않고도 키보드를 단 한번만 누르면 바로 로그인창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블로그 소스를 보다가 우연치 않게 발견을 했답니다.

블로그에 로그인 할때는 Q 만 눌러주세요!

관리자 로그인 단축키: Q(큐)

티스토리 블로그 화면에서 언제든지 영문 Q만 누르면 바로 로그인창이 열립니다.
단, 글자입력모드가 한글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전 이 키를 발견하고는 어찌나 좋았는지 모릅니다. 화면의 중간에 있든 가장 아래에 있든 언제든지 Q만 누르면 한방에 로그인창이 나오기 때문에 너무도 편리하고 로그인이 즐거워졌답니다. ㅋㅋ
추가. 관리자 페이지에서 Q를 누르면 블로그화면으로 이동이 된답니다.
이제보니 Q는 관리자페이지↔블로그화면 을 왔다 갔다 하는 토글기능으로 작동을 하는군요!

이제부터 관리자로 이동하거나 로그인을 할때는 영문 Q 를 눌러보세요!

 

그 외의 숨겨진 키들

Q외에도 다른 숨겨진 기능들이 있답니다. 많이 사용하진 않겠지만 혹시 이런 기능을 원하는 분이 계실지 모르므로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S : 다음글(next) 로 이동
         현재 보고 있는 글의 다음 글을 보여줍니다. 순서대로 읽을때 매우 편리합니다.
  • A : 이전글,앞쪽글(prev)
         현재의 글 이전글(앞쪽글)로 이동합니다.
  • Z : 최근글 리스트로 이동
         이 키는 다른 분의 블로그에 방문했을때 최근글 리스트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거나 보고 싶을때 누르면
         될것 같습니다.
  • X : 최근에 달린 댓글 리스트로 이동
  • C : 최근에 달린 트랙백으로 이동 (트랙백이 없으면 이동되지 않음)

※ 지금까지의 단축키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본인의 블로그든 이웃 블로그든 어디에서든지 작동이 됩니다.

제가 이제서야 아는 것인지는 몰라도 이런 기능을 숨겨놓은 티스토리도 참 재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어쩌면 티스토리 개발자분들이 개발중에 수백번도 넘는 로그인이나 화면의 이동시 불편함 때문에 단축키를 만들어 사용하다가 삭제를 안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메뉴얼을 안 봤는데 혹시 그곳에 적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키는 몰라도 여러분들도 Q는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편리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