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런스

건강보험상담, 건강보험 가입시 고려사항, 좋은곳

Kay~ 2013. 1. 14. 17:49

 

[건강보험상담] 건강보험 가입시 고려사항, 건강보험좋은곳 추천, 건강보험추천

 

 

 

과거와 달리 요즘은 건강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이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고..
가입하기 참 잘 했다는 생각을 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이든 의료실비보험이든, 암보험이든 아직 보험에 하나도 가입안햇거나 암발병률이 높다 하니..
암보험만 하나 달랑 가입해놓은 사람이 있으면 이제 보험에 꼭 가입해야 한다고 열변을 통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가입하는 방법, 주의사항

 

 

저는 그동안 살아오면서 보험에 대해서 그리 관대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왠지 이용당하고 사기당하는 것 같아 좋지 않게 봤다고 해야 할것입니다. 그래서 보험에 대해서는 의료보험(국민건강보험) 밖에 알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나이를 먹어가면서 지인들이 지인들 주변 사람들이 암이 걸리거나 사고등 재해가 발생하는 것을 보면서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보험에 대해서 좀더 관심있게 보게된것은 의료기술이 발달하고 건강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가지면서 국민들의 평균수명이 연장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 역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이를 먹어가면서 고령화사회에 대한 대비책으로 노후 준비를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노후준비로는 가장 기본적으로 연금보험과 건강보험입니다.

 

 

 

실버세대가 되면 넉넉하지 않은 연금으로는 병원비를 충당할 수가 없기 때문에 건강보험에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해마다 줄어드는 국민연금보험의 연금을 믿을 수가 없어서 별개로 연금보험에 가입을 해야 할 정도이니 나이를 먹을 수록 각종 질병으로부터 안전을 보장할 수 없고 진료, 입원,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게 됨에 따라 건강보험에 필수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건강보험,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인이나 인맥을 통하여 알게된 설계사(예전엔 보험아줌마라고불렀죠.. )의 말만 듣고 가입만 하고 여러가지 보장혜택이라든지 보장범위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을 정도로 무관심했는데 이번에 건강보험에 가입하게 되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저와 같이 보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보험가입방법 및 주의사항, 보험상품등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건강보험이란 무엇인가?

 

먼저 간단하게 건강보험이 무엇인가 알아보고 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
건강보험이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하여 진단, 치료, 수술등을 받아야 할 경우 입원비, 치료비, 진단비등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은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이 있고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건강보험은 국민의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진단.치료.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보건을 향상시키고 사회보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국민 건강보험은 모든 질병이나 부상. 진단이나 치료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하진 않고 있습니다. 즉 일부 치료나 진단, 검사, 수술등에 대해서 보험급여가 되는 항목이 있고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간단한 진찰만 하는데도 꼬박 꼬박 병원비를 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단한 진찰을 할때는 환자(국민)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적지만 수술이나 암치료, 고혈압이나 뇌혈관질환등 비용이 많이드는 질병을 치료 할때는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커서 가정경제에 매우 큰 타격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것이 민영건강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의 종류

운영주체

보험처리

국민건강보험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보험

급여항목에 대한 보장

의료실비보험
(민영건강보험)

민간업체(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보험

수술비, 진단비등 정해진 금액을 지급

 
 
 
 
 
 

건강보험은 왜 필요할까요?

 

사고나 질병은 예고 없이 닥쳐오고 치료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므로 이에 대비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그 비용을 마련하지 못해 진료도 받아보지 못하고 불행한 결과를 맞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각 보험사에 다양한 건강보험이 판매되어 본인의 형편과 건강상태에 따라 맞춤식으로 설계를 하여 가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만 없다면 대부분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은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뇌출혈, 심장질환, 간질환 등)이 발병된 경우 진단자금뿐만 아니라 입원비, 수술비, 치료비, 간병비 등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보험상품으로써 건강할 때 미리 가입해야 질병 발생후에 후회하지 않게 됩니다.


가족 또는 본인의 몸이 아픈데 병원치료비가 없어서 치료를 못받고 그대로 방치해야 한다면 너무도 가슴아프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질병이나 자동차사고, 각종 성인병 및 치료법을 알수 없는 희귀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언제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안전장치가 보험(건강보험)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보험하면 무조건 거부반응을 보이는 시대가 지났다는 것을 알고 계실것입니다. 또한 종신보험이나 일반보험(건강보험) 한두개정도는 가입되어 있을것입니다.

 

 

여기서 간단하게 사례를 하나 들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지인중에 보험영업을 하는분이 계십니다. 그 지인의 매형은 소문난 매우 고지식하고 구두쇠라서 몸이 아파도 절대로 병원에 가지 않고 약국에서 약도 사먹지 않고 참는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1년전에 지인의 말을 듣고 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험은 민영 건강보험으로 암특약은 기본으로 들어있고, 보통 특약으로 많이 들어가지요!

 

주변 사람들은 지인의 매형이 보험을 가입했다는 사실에 대해서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고들 합니다. 그것도 적은 비용이 아니고 월 20만원이 넘는 보험에 가입했으니 더욱 믿기지 않을 일이죠!

그런데 몇주전 지인의 매형이 위암에 걸려서 암수술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암진단자금으로 수천만원을 받고 MRI나 입원비, 치료비까지도 모두 보험처리가 되어서 마음놓고 치료를 받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보통 사람들은

 

야~ 저 사람은 운좋다. 땡잡았다.

 

이런식으로 말을 하겠지만 운이 좋은것이 아닙니다. 지인의 보험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과 건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절대로 손해보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고 건강보험에 가입을 한것입니다. 단순히 아는 사람 도와준다는 생각이었다면 20만원이 넘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4~5만원짜리 보험하나 가입하면 충분하지만 이 분은 재무설계를 통하여 보험과 재테크를 같이 하여 보험(건강보험, 통합보험)에 가입을 한것입니다.

 

보험은 자신의 인생을 지켜주고 가족을 지켜주는 마음 든든한 것! 바로 그것입니다.

 

 


건강보험 가입시 고려할 사항

 

집을 사든, 차를 사든, 해외여행을 가든 주의를 하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이나 연금보험에 가입할때에도 고려하고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그 중에서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 몇가지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치료비가 충분히 지급 되는지 알아볼 것.

 

사망보험금 보다는 병에 걸렸을 때 지불되는 진단자금이 충분해야 합니다. 몸이 아플때는 아주 절망적인 상황이 되는데 병원 치료비 또는 수술비가 없어서 치료를 못 받는다면 그 사람의 삶과 가족들은 정말 처절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단자금, 수술비, 치료비, 입원비등 보장금액을 체크하고 비교하여 조정을 한다음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보험비교 No.1 보험몰] - 건강보험상담, 의료실비보험, 운전자보험, 연금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 및 상담이 가능한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 무료 비교견적, 무료상담 가능한곳. [관련링크]
[보험비교닷컴] -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몰. 상품별 맞춤비교가 가능하며 무료상담 가능. [관련링크]

 

두번째. 질병에 대한 진단확정시 보장금액 충분히 지급되는지 알아볼 것.

 

위의 내용과 약간 중복이 되지만 이 항목은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진단이 확정되었을때 보험상품을 통해 충분한 진단자금을 보장받을 수 있으면 질병치료 초기의 의료비용 지출에 대한 부담을 경감할 수 있고 건강을 회복하는 기간 동안의 가족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됩니다. 입원의료비 등을 지급하는 보험상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약관상 일정 한도(보장일수, 금액 등)를 두고 있어 이 한도를 초과한 의료비는 지급받을 수 없음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세번째. 보장기간은 길게 가입은 빨리~

 

건강보험은 빨리 가입할 수록 유리합니다. 일단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금이 저렴하기도 하지만 나이를 먹을 수록 질병발생확률이 높아지기도 하고 나이가 많아서 건강보험 가입을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60이상도 가입이 가능한 보험상품이 나왔지만 보험료가 아주비싸기 때문에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유지하는데 부담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에 가입할때는 될 수 있으면 보장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 가입할때 납입기기간이 잛은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납입기간은 형편에 따라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장기간이 짧아버리면 정작 건강보험이 가장 필요한 노년에 다시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는데 가입도 쉽게 할 수 없고 설사 가입이 가능해도 보험료가 매우 고가로 책정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므로 보장기간은 가능한 최대한 길게 가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건강보험도 100세만기까지 있기 때문에 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 100세만기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사고 확인하기

 

흔히들 건강보험이나 종신보험등 보험가입할때 보험약관을 확인하지 않고 가입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험설계사 대부분은 보험에 대한 안내시 장점만을 열심히 설명해줍니다.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등 보험가입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잘 설명을 안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보험가입자 스스로 물어보고 확인을 해야 합니다. 특히 보험에 가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사시 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한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보험금이 필요할때에 보험금 지급을 받지 못한다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그러므로 보험(건강보험등)에 가입할때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대해서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경우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일반적인 예시입니다.

 

< 보험금 지급 주요면책 사유 (예시) >

고의적인 보험사고
미모를 위한 성형수술 및 한약재 등의 보신용 약재 구입비용
정상분만 및 제왕절개 수술, 치과질환(상해로 인한 경우는 보상)
비뇨기계 장애 및 항문 관련 질환
진료와 무관한 비용(제증명료, TV시청료, 전화료 등)

 

그 외에 각 보험상품별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꼭 확인을 해야합니다.

 

 


 

다섯째. 암보험의 경우 보장범위와 보헙지급 개시일 확인

 

요즘 보험사에서는 암보험 가입을 매우 꺼려합니다. 암발병률이 높아짐으로 인하여 보험회사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함보험을 판매중지한 보험사도 생길정도이고 보험지급 시기를 대부분 3개월이 지나서 지급하거나 보험금을 축소하거나 차등지급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특히 일부 보험회사들은 유방암이나 갑상샘암 등 자주발생하고 다른 암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조기진단이 쉬운 암에 대해서 보장한도를 10~20% 축소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을 유의하고 얼마까지 보상을 해주는지.. 책임개시일이 언제인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암보험 보장 내용 사례>

 

마지막으로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실손의료보험이기 때문에 여러보험사에 중복으로 보험가입을 해도 실제로 들어간 비용만큼만 비례하여 받을 수 있으므로 이미가입되어 있는지 중복계약 조회를 해야 합니다.
실시간 중복계약 조회 손해보험협회에서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보험비교몰을 통하여 무료로 비교견적 내기

 

의료실비보험, 연금보험, 운전자보험등 가입전에는 무료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여 반드시 비교를 한다음에 가입하면 비용을 절감하는 측면도 있지만 자신에 유리한 보험상품을 구성할 수가 있습니다. 또 무료상담을 통하여 상담도 받고 궁금한점도 물어보면서 상담자에게 각 보험사별로 비교견적 리스트를 요구하면 메일이나 팩스로 받아볼 수가 있으므로 꼭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저도 보험가입시 이용했던 무료 보험비교사이트 및 추천사이트 안내입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추천

의료실비보험 싸다고 막 가입할 수 있나요? 아래 모든 사이트에서 비교견적을 내어 꼼꼼하게 가격비교해보고 10~20% 최저가로 보장받으세요!

[보험비교 No.1 보험몰]
- 의료실비보험 및 운전자보험, 연금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실분들은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인 보험몰에서 비교견적, 무료상담 가능한곳. [관련링크]
[보험비교닷컴] -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몰. 상품별 맞춤비교가 가능하며 무료상담 가능. [관련링크]
[메리츠 의료실비보험] - 추천의료실비보험, 실속파를 위한 민영의료보험 등장. 여성 보장내용강화. [링크]

 

 

보험료가 부담스럽나요? 보험리모델링을 통한 보험절약

 

연금보험, 종신보험, 노후연금보험, 건강보험, 의료실비보험, 암보험등 보험을 많이 가입하다 보면 매달 지출되는 보험료가 만만치 않은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료가 특별히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부유하게 산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늘 돈이 부족한 서민이라면 보험 유지에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또 오래전에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보험료만 비싸고 보장은 아주 작은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험리모델링을 통하여 보험료를 절약하거나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이 제대로 된 보험인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재무설계전문사이트인 리더스리치는 목적자금만들기나 종자돈만들기, 결혼자금이나 연령별 직업별 재테크를 상담하고 설계해주는 곳으로 현재 매달 무료 재테크설계를 해주고 있으므로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하거나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나 재테크가 필요하다면 리더스리치에서 무료상담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무설계센터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 맞춤형 재무설계, 보험리모델링

 

 


 

[관련글]

 

병원비보험,병원비돌려받는보험 의료실비보험 현명하게 가입하기 

암보험가입, 보장축소되는 암보험 가입방법 

비갱신형 암보험 VS 갱신형암보험 비교 및 암보험비교사이트 추천 

상해보험가입이유, 무면허 무보험차 받치면 보상받을길 없다. 

운전자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운전자보험비교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