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블로거들 글쓰면서 떠올리는 생각은? 희망, 기대, 바램

Kay~ 2010. 11. 22. 10:35

블로거들 글쓰면서 떠올리는 생각은? 희망, 기대, 바램

블로그에 글을 쓰는 내내 많은 생각을 합니다.
글을 다 쓰고 발행을 누르는 순간 후회는 없습니다.

문득 글을 발행한 다음에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를 풀고 난 것처럼 개운해지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왜 숙제를 마친 것 처럼 마음이 가벼워지는 것일까요?

이유는 아마도 포스팅중에 많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런것이 아닐까 합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블로거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그냥 편안하게 글을 쓸까요? 아니면 즐거운 마음으로 글을 쓸까요?
아마도 제각각 생각이 다르겠지요~

 

이미지 선정  

저의 경우는 일단 처음부터 포스팅에 사용할 이미지를 고릅니다.
여행, 리뷰포스팅의 경우 이미지를 고르면서 과연 이웃블로거들의 반응이 어떨까를 생각합니다.
물론 최대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사진으로 선정을 합니다. ㅎㅎ
음식사진의 경우 최대한 맛있게 보이는 사진(또 그렇게 촬영을 하죠),
여행 사진의 경우는 최대한 분위기 있고 멋진 풍광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을 고르고..
마지막으로 대문사진(다음뷰 썸네일이미지, 블로그 첫화면 대문이미지등)을 고르고 이름을 변경해놓습니다.

 

네이밍 작업  

다음으로 제목을 짓습니다. 3년 가까이 글을 쓰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어려운 제목짓기입니다. 저는 네이밍이 끝나지 않으면 글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낚시성의 제목으로 트래픽을 노리느냐, 아니면 베스트나 메인을 노리느냐, 아니면 키워드를 배치하여 검색유입을 노리느냐라는 생각이 오버랩되면서 몇번의 제목 변경을 하면서 제 스스로와  적당한 타협을 하여 완성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노린 키워드배치  

글의 제목부터 글쓰는 내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생각이 끊이지 않습니다. 적절한 키워드와 연관키워드 배치를 해가며 글을 씁니다. 이 작업은 제목 지을때 충분히 생각을 했기 때문에 일부러 노력을 안해도 적절하게 키워드가 배치가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키워드 배치는 그다지 어려운것 같지는 않지만 글을 마무리 할때까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생각은 떠나질 않습니다. 저만 그런걸까요? ^^

 

다음 view 베스트  

다음 뷰도 글을 마무리할때까지 떠나지 않는 단어중에 하나입니다. 이제는 소재를 보면 베스트에 가겠다.. 못 가겠다 대충 예상이 되더군요~ 다만 베스트로 올라갈듯 한데 베스트로 안가는 경우 구글메인이나 야후 메인 또는 다음메인등에 걸리더라는...
암튼 베스트에 오를 수 없는 글임에도 다음 뷰 베스트를 생각안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습관화 되었다고 할까요?

 

댓글  

댓글 생각도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어떤 댓글, 어떤 반응을 보일까? 라는 생각도 하고..
악플은 피해가자는 주의기 때문에 악플이 달릴것 같은 예상이 되는 내용은 돌려 말하거나 제외시킵니다. 
글 발행 버튼을 누르면서는 가장 먼저 누가 댓글을 달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이제 댓글이 많이 달리건 적게 달리건 마음의 유동이 없다고 말을 하지만 블로그 운영하는 중에는 댓글에대한 관심은 사라지지 않을듯 합니다. ㅎㅎ 

 

추천  

추천~ 댓글과 함께 블로거에 원기를 불어넣어주는 활력소 역할을 하지요!
어떤 분들의 경우 하루 추천 몇회 목표를 세우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있던데..
저는 목표는 없고 막연하게 많이 많이를 생각하며 글을 씁니다. ㅎㅎ
하지만 뭐~ 제가 활발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주옥같은 글을 쓰지 않는다면, 고급정보를 담은 글을 포스팅하지 않는 이상은 추쳔수는 흡족한 수준에 도달하기 만무합니다. 그래도 추천에 대한 갈망은 끊이지 않습니다. ㅋ 

 

다음 메인 노출  

다음 메인에 미련을 버린것은 올초부터입니다. 다음 메인의 리뉴얼후 그나마 간간히 메인에 떴엇는데
실시간으로 바뀌면서 포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포기란 없죠~
언제든지 메인에 글이 뜨면 기뻐할 자세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메인에 몇번 뜨다 보니.. 이제 또 글을 쓰는 내내 다음 메인을 기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뭐.. 너무 큰 기대는 절망이 될 수 있기때문에 "뜨면 좋고~" 정도로 마무리 합니다.

 

검색 상위 노출  

수익포스팅을 하는 경우라면 다 제쳐두고 검색 상위 노출에 집중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시 상위에 노출이 되기 위한 여러가지 기관(?)설치를 하면서 포스팅을 하고 마음속으로 검색 1,2위에 노출이 될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기대를 하면서 포스팅을 합니다. ㅎㅎ
수익포스팅은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죽은 포스팅이나 마찬가지니까요~

이러한 많은 생각을 하면서 포스팅을 하다 보니..
포스팅만 하려고 하면 머리가 아파지나 봅니다. ^^

언제쯤이나 포스팅을 가벼운 마음으로 할 수 있을지.. ^^


[블로그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