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블로그 방문자수의 이상변화, Daum의 변화인가?

Kay~ 2009. 4. 29. 10:38

블로그 방문자수의 이상변화, Daum의 변화인가?

최근들어 운영하는 블로그들의 방문자수에 이상징후가 발생했습니다.
Daum의 검색프로그램에 변화가 생긴것이 아닐까 추측해는데, 일단은 매우 기분 좋은 일입니다.

그래서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뭐지? 뭐지?" 하면서 원인이 될만한 것들을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변화는 찾지 못했습니다.

비앤아이 블로그의 방문자 추이

4월 21일부터 갑자가 증가된 방문자수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이 기간동안에는 다른때보다 글도 적게 올렸고 다른 이상한(?) 행동을 한것도 아닌데 이전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상태입니다.

이 하나의 블로그만 보면 그럴 수도 있겠다 싶지만 다른 블로그에서도 방문자 유입이 늘어났습니다.

블로그 초보 길들이기

이 기간동안 초보자를 위한 블로그도 마찬가지 방문자수가 눈에 띄게 증가 했습니다.
보시다 시피 운영의 한계를 느껴서 한달에 3~4개의 글밖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총발행글도 40여개 밖에 되지 않고요! 꼼수를 쓴것은 없지만 최적화에 노력은 했습니다.

또다른 운영블로그를 보세요!

운영하는 또 다른 잡블로그

폭등주의 차트를 보는것 같습니다. 이건 뭐 꿈의 방문자수 군요!
이 첨부 이미지를 보고는 주소를 묻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
왜냐하면 절대 잡블로그라서 창피스럽기도 하고 볼것도 하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묻지 마세요!ㅋㅋ
참고로 위의 블로그의 유입율은 Daum 93.2%, Naver 3%, 야후 3.7% 입니다.
네이놈은 뭐가 미운지 제 블로그만 주시하면서 검색을 막고 있습니다.

또다른 운영블로그 검색유입

제휴마케팅은 위 블로그에서 주로 합니다. 염장샷이라 해도 별수 없습니다. ^^

비슷한 기간에 운영하는 블로그가 동시다발적으로 방문자수가 폭증할 수도 있을까요? 

그래서 유입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웹인사이드에서 간략하게 확인해봤습니다.
좀더 정확한 원인파악을 위하여 다음 메인에 뜨지 않은 날로 잡았습니다.

2월초, 3월초의 검색엔진별 유입

2월초와 3월초의 변화는 다음(Daum)으로부터의 유입이 6.7% 증가했네요.

4월 검색엔진별 유입경로

3월초에 증가했던 다음으로부터의 유입이 10%정도 떨어졌습니다. 이런 변화는 알게 모르게 블로거뉴스의 영향을 받는것도 같습니다. 보통때를 기준으로 봤을때 다음으로부터의 유입은 20% 내외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의 기간(4월20일즈음)에는 다음으로부터의 유입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다음 메인에 뜨지 않고는 저런 변화를 볼수가 없는데 말입니다. 단순하지만 위의 결과로 놓고 볼때 최근 방문자가 2배이상 증가한 이유는 Daum 검색에 변화가 생겼다는 성급한 결론을 내려볼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수집데이타를 색인하는 프로세스가 바뀌었을 수도 있고, 순위 산정방식이 바뀌었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로 검색루틴의 변화로 방문자가 늘어났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는 제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 최적화가 되었다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지요!
 
과연 그럴까요?  

그렇다면 수익은?

어제 올린 블로그 방문자 많다고 수익도 많을까?라는 글에서 밝혔듯이 방문자가 2배로 늘었다고 수익도 2배로 늘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네버..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내친김에 수익도 한번 확인해볼까요?

가장 많이 방문자가 늘어난 또다른 블로그의 수입을 확인해보겟습니다.

또다른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

4월20일부터 방문자가 늘어났으니 수익도 쬐끔 더 늘겠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없습니다.
(수익의 세부공개는 애센 프로그램정책위반이라 가렸습니다.)
천여명에서 5만명으로 늘어난 4월25~26일도 평균치를 보면 다른 날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
당연하겠지만 온통 불량 방문자들(수익적측면)뿐인가 봅니다.

그래도 수익은 늘긴 늘었네요! 기대 이하지만 말입니다.

암튼 단정할 수는 없지만 요즘들어 다음(Daum)으로부터의 유입량이 많아졌는데 저만 그런가요?

< 관련글 >
2009/04/28 - [구글 애드센스팁] - 블로그 방문자 많다고 수익도 많을까?
2009/04/14 - [블로그팁] - 방문자와 돈을 부르는 글제목 작성 노하우
2008/10/30 - [블로그팁] - "돈,방문자,선물" 일석삼조 블로깅
2008/10/02 - [블로그팁] - 내블로그에 방문자수가 늘어난 이유?
2008/02/24 - [블로그팁] - 내 블로그에 방문자 늘리는 방법 (검색엔진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