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웹서핑중 메모' 클립노트로 한방에

Kay~ 2009. 5. 12. 09:00

'웹서핑중 메모'는 클립노트로 한방에

웹서핑을 하다 보면 기억하고 싶은 좋은 문구나 노하우, url 등을 메모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제각각 이용하는 메모방식을 이용하여 메모를 할것입니다. 노트에 메모를 하는 분도 계시고 네이트의 메모짱을 이용하는 분도 계실것이고 북마크로 대신 하는 경우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오프라인 형태의 메모여서 다른 PC나 다른 장소에서는 메모한 내용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온라인 메모장이라면 메모를 위해서 로그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다 보면 로그인이 귀찮아서 메모를 포기하게되고 용두사미가 되어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런데 무슨 말을 하려고 이리도 장황하게 서두를 시작할까요? 
며칠전에 올린 1년만에 답변을 받은 프로그램이기도 알만한 분들은 다 아는 제법 쓸만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늦게 접한만큼 저보다 늦게 출발한 분들을 위한 소개이므로 이미 아시고 계시는 분은 패스해주세요! ^^

Surfing the web
Surfing the web by tuexperto_com5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클립노트를 이용하여 원클릭으로 스프링노트에 메모하기

먼저 스프링노트는 한마디로 기록이 가능한 인터넷상의 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노트 자세히보기)
스프링노트 사이트에 접속하여 용도별로 노트를 만들고 기록, 메모, 포스팅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스프링노트를 온라인 메모장 정도로만 사용을 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어떤 용도를 사용할 수 있는지는 위 링크타고 확인해보시고~~ 클립노트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메모장 하면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심플하고 유용한 메모장 GoldenSection Notes도 편리하지만 단점은 다른 장소에서는 메모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클립노트는 스프링노트에 키한번만 누르면 기록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클립노트를 이용하면 웹서핑중에 좋은 문구나 스크랩해야 하는 내용, URL, 이미지등 웹에서 보여지는 대부분을 간단하게 스프링노트에 기록할 수가 있습니다. 웹을 이용할때의 가장 큰 불편함은 로그인인데 클립노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제가 사용해봤지만 너무 편리하고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면 클립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작전: 스프링노트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면 스프링노트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1. 스프링노트에 클립노트에서 사용할 노트(폴더)를 하나 만듦니다.
2. 아래 파일을 클릭하여 클립노트를 설치합니다.

3. 설치가 완료되면 클립노트를 실행합니다.

4. 최초로 클립노트를 실행하면 스프링노트에 로그인을 한다음 API 사용요청을 하고 메모를 노트를 연결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초기 셋팅방법 보기

5. 아래 그림은 셋팅이 완료된 모습니다. 메모를 남길 페이지는 필요에 따라서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클립노트가 실행된 모습

클립노트 이용하기

이제 클립노트 활용을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웹서핑중에 스크랩할 내용이나 메모가 필요할때
메모할 내용을 블록지정한 후 복사한 다음에 Alt + F12를 누르면 바로 저장이 된답니다.   

1. 메모할 내용(글,그림,링크등)을 복사(Ctrl + C)를 합니다.
2. Alt + F12를 클릭합니다.
3. 스프링노트에 기록이 되면 아래와 같이 "Clipboard appended"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서버상태에 따라 조금 늦게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4. 클립보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오는데..

 메모한 페이지로 바로 갈 수도 있고 Alt+F11을 누르면 한줄 메모장도 열립니다.

클립노트 예제 

1. 일반적인 텍스트를 메모해도 되고요..


2. 이미지를 메모해도 됩니다. 
   
머니야님의 말씀처럼 이벤트에 응모하는 경우 이벤트 내용을 이렇게 기록해둘 수도 있습니다.

3. 이렇게 링크스크랩만 하여 오픈캐스트로 발행해도 됩니다.

사용해보면 쫌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