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오류 발생하는 블로그! 왠지 믿음이 안가...

Kay~ 2009. 1. 12. 08:57

오류 발생하는 블로그! 왠지 믿음이 안가...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는 블로그를 보면 왠지 신뢰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가끔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방문하다 보면 자바스크립 오류 메시자가 뜨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런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에게 오류메시지로 인한 불편함을 주기도 하고 블로그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 재방문 하고 싶은 마음을 사라지게 합니다.

그런 블로그를 보면 가끔 비밀글로 오류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오기도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본인의 블로그에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는지를 모르는 블로거가 많다는 것입니다. 오류가 발생하는지 모른다는 것은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는다면 그대로 방치하여 블로그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자바스크립트 오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며 익스플로러 중심으로 써나가겠습니다.

요즘은 이용하는 웹브라우저의 종류가 많아져서 모든 웹브라우저에 호환이 되는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제 블로그도 인터넷익스플로러가 아닌 오페라나 파이어폭스, 구글크롬 등에서 오류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모든 웹브라우저에 대하여 완벽하게 호환이 되는지 테스트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기에 적어도 80%가 넘는 익스플로러에서는 오류가 나지 않도록 운영을 해야 할것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오류 확인하는 방법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되는 애드센스, 애드클릭스, 알라딘 TTB, 블로그관련 툴, 추천시스템 등 많은 플러그인이나 위젯들은 대부분이 자바스크립트로 제작되었습니다. 블로그에서의 자바스크립트 오류는 대부분 플러그인이나 위젯등을 설치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자바스크립트 오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쉬우며 인터넷익스플로러(IE)의 환경설정에 의한 방법과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상황표시줄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환경설정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환경설정을 해놓으면 블로그에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팝업으로 오류메시지를 보여주게 되므로 바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거나 사이트운영자라면 본인의 블로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바로 확인이 가능한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뉴중 도구>인터넷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림참조)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설정1

2. 상단 탭중에서 "고급"을 선택한다음
   "모든 스크립트 오류에 관련된 알림 표시"에 체크를 한다음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설정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설정2

이제 본인의 블로그든 타인의 블로그든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자바스크립트 오류 팝업창

다음 신지식 페이지에 발생하는 오류창

 

상황줄(상황표시줄)에서 확인하는 방법

이 방법은 특별한 환경설정을 하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황줄이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상태를 알려주는 줄로 익스플로러의 가장 하단 회색줄에 표시가 됩니다.

상황표시줄을 보고 자바스크립트 오류를 확인

상황줄에 자바스크립트 오류를 알려준다.



그림의 원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노랑색 삼각형모양의 경고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노란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오류에 대한 상세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제 자바스크립트 오류 확인하는 방법을 알았으므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바로 수정을 하여 방문자들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