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공인중개사 학습노하우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공부방법

Kay~ 2008. 3. 7. 00:14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하지만... 그 공부 방법에 따라 결과는 많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1. 시험의 특성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1) 공인중개사는 시험제도나 시험수준에서 이미 궤도에 올라있는 안정된 자격시험입니다. 대부분의 자격시험은 첫해 시험이 가장 합격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시행횟수가 거듭될수록 문제의 수준과 출제범위가 확대되어지고 합격인원도 축소 조정됩니다. 즉, 공인 중개사시험도 어느덧 14회 시험을 바라보게 되어 초창기 복덕방자격증 취득정도의 주먹 구구식 학습방법으로는 합격하기가 어렵습니다. 다행히도 최근 합격인원이 매회 1만4천명선을 유지하고 있어 주도 면밀한 수험전략과 좋은 수험서로 공부한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가 있습니다.

(2) 공인중개사 시험은 고난도 객관식 시험입니다. 일반적으로 객관식시험은 주관식시험보다 쉽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시험일수록 객관식이 정답을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즉, 주관식은 물음에 습득된 지식을 어느 정도 포장하여(+α) 답안지를 작성할 수 있지만, 객관식은 물음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출제자의 고의성 함정을 무사히 통과해야만 비로소 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이처럼 객관식시험으로 치러지고 있는 것은 떨어뜨리기 위한 시험특성, 문제의 난이도조절 용이, 채점의 공정성 유지가 쉽기 때문일 것입니다.

(3) 단편적인 물음이 아닌 종합적, 응용력 측정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최근의 출제경향은 해당과목의 단편적인 지식의 검정이 아닌 과목전체를 얼마나 넓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를 측정합니다. 즉, 단답형보다는 응용력과 사고력이 요하는 문제의 출제로 경향이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학개론을 비롯한 몇몇 과목은 어느 한 단원에 한정된 것이 아니고 여러 단원의 지식을 한꺼번에 검정할 수 있는 문제가 나 오기도 합니다. 또한 2차 시험에서는 1차 시험의 합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1·2차 과 목이 함께 응용되어 출제되기도 하므로 단원별 문제풀이는 물론 과목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수능형 문제풀이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2. 시험수준에 맞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1) 초창기와 지금은 시험수준에서 천양지차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당해 부서에서 응시자의 예정인원과 최종선발인원을 고려하여 시험수준을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 상급, 중급, 하급으로 구분하는 문제들의 구성은 시험이 과열되어 응시인원이 많을 경우 상급문제의 비율이 높아지고, 응시인원이 적을 경우 중급, 하급문제의 비율이 높아지게 합니다. 그러나 제도적으로 안정된 자격시험의 경우 시험수 준이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즉 한번 올라온 문제수준은 좀처럼 내려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약한 과목일지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공인중개사 시험처럼 문제수준이 상당한 위치에 올라와 있는 시험에서 특정과목을 소홀히 한다는 것 자체가 과락에 걸리는 지름길입니다. 한과목이라도 과락에 걸린다면 타 과목에서 모두 만점을 얻는다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특히 7회부터 꾸준한 난이도의 향상과 출제범위의 변화를 이루어온 부동산학개론은 이에 알맞은 공부방법과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하나를 알더라도 확실한 자신의 실력, 사고력을 바탕에 둔 학습만이 종합적으로 응용된 문제의 출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분석력과 판단력이 고득점을 가능하게 합니다.

객관식 시험의 가장 큰 장점은 미처 학습하지 못한 문제의 출제에도 객관식 문제를 풀어내는 기교에 따라 정답을 찾아 득점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한 내용이라도 확신이 서지 못할 경우 이 감각이 결정적인 도움을 주게 됩니다. 모든 시험의 합격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이 감각이야말로 단순히 장기간 문제풀이만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한 심도있는 문제풀이 과정에서 저절로 터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분석력과 판단력은 쉬운 문제보다는 다소 난이도 있는 문제풀이 훈련에서 얻어지게 됩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합격하세요~

공인중개사시험 가이드 무료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