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공인중개사 학습노하우

과목별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 부동산학개론

Kay~ 2008. 3. 3. 13:06


● 공인중개사 부동산학개론 효율적인 공부방법

● 부동산학개론 과목 소개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학의 가장 기본적인 학문으로 부동산의 전반적인 제 측면을 연구하는 종합 응용과학입니다. 부동산학개론은 경제학에서 파생된 분야로서 부동산학에 관한 기초이론, 부동산경제론, 부동산 소유활동, 부동산거래활동, 부동산금융론, 부동산정책, 감정평가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부동산학에 관한 기초이론과 감정평가론이 비중이 매우 높았으나, 최근에는 부동산경제론과 그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부동산금융론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학개론은 학문적 성격이 강한 과목으로 다른시험과는 달리 한 교재에서만 출제되지는 않는데,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다른과목의 경우 법관련 과목으로서 목차들이 정형화되어 있지만 부동산학개론은 교재마다 목차부터 순서 및 다루고자 하는 범위에 대한 견해도 교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저자들의 학문적 개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원칙적으로 내용상은 크게 차이가 없음으로 원론에 충실한 교재를 선택하고 그 책에 없는 부분을 보충하는 학습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부동산학개론은 아주 지엽적이고 세세한 부분을 공부하는 것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이론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면서 광범위하게 공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과목의 특성상 굳이 100점만점을 목 표로 많은 수험시간을 할애할 필요도 없고 사실 100점만점을 맞기도 힘든 과목입니다. 따라서 수험생은 부동산학개론 과목의 공부시 기본적인 개념의 정립과 이해를 위주로 해야하며 학습의 범위가 방대하고 정해져있지 않으므로 처음부터 암기하는 식의 수험방법은 지양해야 할 것 입니다.
기본서를 3회이상 정독하면서 부동산학개론 과목의 흐름을 이해하고난 후에 암기를 요하는 부분만 따로 틈틈이 집중해서 하는 식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부동산학개론에서 과락은 피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학개론 출제경향

부동산 특성에 따른 부동산 경제법칙을 파악하여 개념의 정립과 이해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원별 문제보다는 이해와 추론을 요구하는 총괄적인 영역별 문제가 나오는 추세이므로 기본서의 이해에 비중을 두어 학습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출제기준이 어느 한 이론에 편중되지 않고 표준화되는 경향이 반영되는 추세로서 부동산학 개론 과목도 전분야에 걸쳐 골고루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기위주의 학습이 아닌 이해위주의 학습을 요하며 기본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최근에 출제빈도 및 출제비중이 높아지는 부동산투자론과 투자분석, 부동산금융론 분야에 특히 신경을 써서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부동산학개론 단원별 학습방향

부동산학총론

「부동산학총론」편에서는 부동산학의 지도이념, 부동산의 용어정의, 부동산의 자연적 특성에서 비롯되는 파생적 특징, 부동산의 존재가치들이 주로 출제되어 왔으며, 특히 부동산의 속성과 현실의 법·제도를 연계시키는 문제에도 대비하고 부동산활동과 부동산특성을 연결시키는 문제를 파악해둡니다.

부동산분석론

「부동산분석론」편에서는 기초적인 수요·공급이론 및 부동산시장의 특성 등이 계속 출제되고 있으며, 특히 수급의 가격탄력성에 관련된 문제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부동산시장의 현실적 변화와 연계시킨 문제들, APT분양가 자율화·후분양 등에 따른 이론적 접근, 교통비용을 고려한 입지분석, 경쟁지대와 경제적 지대, 화폐의 시간가치(현가와 내가), 각종 수익률 계산문제, 투자의 타당성분석 관련문제의 출제비중이 가장 높고 더욱 중시될 것이므로 심도있게 학습하십시오.

 감정평가론

감정평가론」편은 다른 분석 및 개념정립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은 단원으로서 특히 가격형성 요인에 대한 지역분석과 개별분석, 평가원칙으로서의 외부성원칙과 기회비용원칙, 감정평가방식의 장·단점 및 보다 발전된 계량분석적 평가방식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해 두고 공시지가제도의 변화 및 감정평가관련법규의 개정 등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부동산학각론

「부동산학각론」편에서는 그동안 개발·관리 등에서 많이 출제되었는데 최근 부동산경영 측면에서의 마케팅전략, 특히 원리금상환방식, 부동산저당증권(MBS 등)의 유동화제도, 부동산투자신탁회사(REITs), 프로젝트 파이낸싱, 부동산펀드 등 부동산간접투자, 부동산권원보험 등이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부동산컨설팅(상담), 부동산담보신탁금융 등 현실적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동산정책론

「부동산정책론」편은 최근 출제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부분으로, 특히 토지공개념에 따른 법·제도적 변화의 목적과 그 의의에 대해 학습해야 하고, 부동산조세제도 변화의 목적 및 파급효과, 부동산시장 개방에 따른 새로운 부동산 서비스산업과 그 제도적 개선방향을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 도입되지 않았지만 발전지향적인 외국의 제도(TDR, 임대료보조금 지급 등)에 대해서는 개념을 묻는 수준에서 출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