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블로그를 만들자

최근 들어 구글애드센스에 대한 관심이 불과 1년전에 비하여 크게 늘어나고 있다. 나 역시도 최근들어 애드센스를 시작하게 되었고, 처음시작시 겪었던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기존의 웹서비스 측면에서) 경험을 하게 되었다. 또한 그런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 일부 소스컨트롤, 애드센스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광고 채널을 이용한 광고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사용법, 티스토리 사용을 위한 캐스케이드 스타일시트(cascade style sheets), 비활성화등에 대해 습득한 지식과 시행착오들을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나 하나 포스팅하려고 한다.

먼저 블로그를 만들자.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적은 돈이라도 벌기 위해서는 먼저 블로그나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자바스크립트 소스 삽입이 가능한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홈페이지의 경우라면 바로 애드센스 신청서를 작성해서 코드 삽입을 하면 되겠지만 블로그를 이용해야 한다면 해당 블로그에 포스팅이 넉넉하게 15개 이상은 있어야 애드센스 승인이 떨어진다. ( 애드센스란? )

자바스크립트 삽입이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

그러면 자바스크립트 소스 삽입이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는 어떤것이 있을까?
국내 포털 네이버나 다음, SK 이글루스 등에서 제공되는 가입형 블로그는 자바스크립트 삽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구글애드센스를 사용할 수가 없고 설치형블로그나 가입형과 설치형블로그의 중간형태인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에서 자바스크립트 소스 삽입 및 수정이 가능하다.    가입형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 비교

설치형 블로그
  -  텍스트큐브(www.textcube.org) : 국내 설치형 블로그 태터툴즈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웹호스팅이 가능해야 하고 도메인이 있어야 한다. 제로보드처럼 소스를 웹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워드프레스(www.wordpress.org) : 외국 서비스업체이며 역시나 웹호스팅이 가능해야 하고 도메인이 있어야 사용가능

하이브리드 블로그
  - 티스토리(www.tistory.com) : 다음에서 인수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하여 설치형과 가입형의 장점을 취한 블로그다.  당연히 스킨변경이나 html 소스, css등의 수정도 가능하다.
  - 텍스트큐브 닷컴(www.textcube.com) : 구글에서 제공
  - 블로거(www.blogger.com) : 구글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한글화 되어 있다.

여기서 웹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블로그를 자유롭게 꾸미고 운영할 수 있는 티스토리를 추천한다.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만들자

티스토리 초대신청
티스토리 홈페이지에서 초대신청을 클릭해서 초대장을 구한다.

나 역시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기에 티스토리 기준으로 블로그 개설과정을 설명하려 한다.
티스토리는 여타 가입형 블로그와는 다르게 초대장이 있어야 한다. 누군가의 초대가 있어야만이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초대장을 얻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가면 왼편 중간쯤에 보면 옆의 그림처럼 티스토리 초대신청이라고 있다. 클릭하면 중앙에 "초대장 나눠드립니다" 코너에 초대장 배포한다는 글들이 올라와 있을것이다.
 
티스토리가 많이 알려지게 되면서 초대장구하기도 많이 힘들기때문에   글이 올라오는 시점에서 바로 신청해야 초대장을 받을 수가 있다. 초대를 받는 또 다른 방법은 초대장 신청페이지 우측에 "초대장 보유자목록" 이라고 있는데 목록에 나온 블로그에 방문하여 둘러본다음  방명록에 둘러본 소감을 적고 초대장이 있으면 초대해 달라는 부탁을 글로 쓰는 방법으로 초대를 받을 수도 있는데, 운좋으면 빨리 받을 수가 있다. (그냥 성의없이 '블로그하려는데 초대장좀 메일로 보내주세요'이런식으로 달라하면 평생 얻을 수 없을지도.. ㅎㅎ)

이제 티스토리에 회원가입을 하자.

초대메일이 오면 회원가입을 하면 블로그 생성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블로그의 이름과 블로그로 사용할 블로그 도메인주소를 결정하여 입력하고 스킨을 선택합니다. 의 스킨을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하고 기본 정보 입력하면 블로그생성을 클릭하면 끝난다.

티스토리 초대 메일

pictura 님에게 받은 초대 메일



이제 블로그로 이동을 한다음 관리자 페이지로 가서 제목이나 기타 화면설정을 하고 두루 두루 살펴보고 본인의 취향에 맞게 꾸민다. 여기서 스킨변경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기 전에 하도록 한다.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html 소스가 모두 새롭게 바뀐 스킨에 맞춰서 초기화가 되기 때문이다.
끝으로 티스토리나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방법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댓글창에 배경그림 넣는방법

  1. 초짜 2008.04.19 1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네이버에서도 되는줄알고 애드센스신청했는데 빨리 블로그만들어야 겠네. 꼬마님 감사합니다.

  2. BlogIcon 효찰스 2010.10.26 2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의 글을 포스팅 할때 삽입하였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3. 2011.06.06 16: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