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팁

구글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보면 왜 머리만 아플까?

Kay~ 2008. 4. 11. 23:48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로 된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구글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적용한지 47일이 되었다. 사실 구글애드센스를 위하여 블로깅을 시작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일찍부터 티스토리를 알고 있고 블로깅을 하고 있겠지만, 티월드는 들어봤지만 티스토리는 지난 2월에 처음들었고, 티월드의 계열사이트쯤이나 되는 줄로 알았다. 기존의 포탈사이트에서 운영하던 운영방식과는 조금의 차이가 있어서 블로깅 준비에 훨씬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했고, 구글 애드센스는 더욱 많은 노력과 공부를 하여 신청서 작성해야 했다.(지난해에 애드센스를 이미 신청해놓았다는 것을 사실 나중에 알았다. 괜한 헛고생만 했다.)
왜냐.. 너무 어려웠기 때문이다.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쉽게 접하지 못하도록 해라.

새로 접하는 많은것들을 머리속에 마구 마구 집어넣고 기억하기도 힘든데.. 무엇보다도 힘들었던것은 구글의 한글로 된 사이트때문이었다. 지금도 느끼는 것이지만 구글의 한글 사이트는 영문서적을 초벌 번역해놓은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한글이 이렇게 어려운줄은 몰랐다. 덕분에 가입신청서 작성하는데 몇시간 걸렸다. 알고보면 그리 어렵지도 않은 과정인것을 처음 작성하는 사람에게는 주소, 전화번호, 이름(계좌와같은이름으로하라구?) 애매한 경우들이 참 많다. (오죽하면 구글 애드센스 가입신청서 작성하는 법이 블로그에 난무하겠는가...)
나만 그런 느낌을 받았을까요?
암튼 어쩌면 구글의 컨셉일지도 모른다. 어렵게 만들어서 많은 블로거들로 하여금 메뉴얼도 만들고 홍보가 자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말이다.

구글은 문의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일까?

그런데 아직도 구글 도움말을 보면 여전히 혼란스럽고 들여다보고 있으면 머리가 아프다.
구글애드센스의 한글 홈페이지, 아니 애드센스뿐만 아니라 구글의 다른 모든 한글로 된 홈페이지도 마찬가지일것이다. 한글로 되어 있으되 한글이 아닌것 같은 느낌!
한글로 되어 있으니 분명 대한민국 사람들을 위하여 만든 페이지일텐데 그 설명이 너무도 어렵고, 체계적인듯 하나 체계적이지 않고 통합적이지도 않다.
오늘은 도움말을 읽다가 애매한 부분과 알아듣지 못할 부분들이 있어서 고객지원팀에 문의 메일을 보냈다.
고객지원센터에 전화번호도 없다. 답답하면 메일로 문의를 해야 한다. 그것도 조리있고 공손한 말투로...
왜냐고요? 답장 안오면 어떻게 해요~ ㅎㅎ. 답장 못받을 것 두려워서 공손한 경어체로 메일을 보내도록 하는 것. 이것도 컨셉? ㅎㅎ 농담이고요..

아래의 내용은 구글 고객지원팀에 보낸 문의 메일이다.

애드센스관련하여 도움말을 읽어보다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프로그램 정책부분에서 무효 클릭 및 노출에 대한 도움말 중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는데

-----------------------
구글광고 금지되는 방법으로는 반복적인 수동 클릭 또는 노출, 로봇 사용, 자동화된 클릭 및 노출 생성 도구, 타사에서 제공하는 클릭당 지불(paid-to-click), 웹브라우징당 지불(paid-to-surf), 자동 웹 브라우징(autosurf), 클릭 교환 프로그램(click-exchange programs)과 같이 클릭 또는 노출을 생성하는 서비스, 기타 현혹성 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자신의 광고를 직접 클릭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계정이 사용중지될 수 있습니다.
------------------------

질문1)

위내용에 대하여 한국에서 애드센스를 하는 경우에 대한 문의입니다.
위의 내용중 반복적인 수동 클릭 또는 노출이라는 말이 있는데 여기서 반복적인 광고노출을 하게 되면 계정이 중지될 수 있다는 말인가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애드센스는 클릭을 하는 경우 광고수익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노출이 광고수익과 어떤 연관성이 있기에 이런 글이 있는지., 전혀 무관한 단어를 프로그램 정책에 넣지는 않았을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여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질문2)

금지방법중 타사에서 제공하는 클릭당 지불(paid-to-click)광고도 사용을 금지한다고 되어 있는데 올블로그의 올블릿이나 다음의 애드클릭스같은 광고를 하면 안된다는 말인지, 안된다면 현재 블로그에 구글애드센스와 애드클릭스 광고를 병행하여 노출시키는 블로그는 어떻게 되는것인지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3)

기타 현혹성 소프트웨어라는 것은 어떤류의 소프트웨어를 말하는 것인지..
사례가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타사이트 광고를 막아라!

구글의 광고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타사이트 광고를 막아라~

구글애드센스 무효클릭

구글애드센스 무효클릭 및 경쟁사광고제한


위의 내용에서 여러유형의 광고 및 "타사에서 제공하는 클릭당 지불"을 구글애드센스와 동시에는 하는 것을 금한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제일 하단에는 아래와 같은 경쟁광고 및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그 의미가 애매하게 적어놓고있다.

구글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경쟁광고에 대한 제한


여기서는 광고를 판매할 수는 있지만 구글광고와 혼동되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도대체 광고를 게재하는 것하고 판매하는 것의 차이가 뭘까?
난 이해가 가지 않는다.  구글의 속셈은 애매한 문구와 혼동스러운 문체로 "왠만하면 구글광고만 하고 다른 광고는 하지 마라." 이런 의도인것 같다.

내가 곡해하는지는 모르겠다. 막대한 광고수입으로 공룡기업으로 우뚝 선 구글에서 이 정도 수준(?)의, 난해한 도움말을 만들어놨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본디 글솜씨도 없는데다 비판력도 없어서 이 상황을 더이상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고, 답답하기만 하다.

허용된 사이트에 대한 도움말도 보니 ... 하나로 묶어서 설명하면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의 글을 여러개의 게시글로 나누어 따로 따로 설명을 하고 있다. 차근 차근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으면 실수를 할 수 있는 그런도움말들이다. 읽다보니 짜증이 나서리...

구글애드센스 도움말 화면

구글애드센스 허용된사이트 도움말 화면


혹시 이글을 읽는 분들은 허용된 사이트 목록외의 다른 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는 아래와 같이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다.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일부 사이트를 실수로 포함시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됩니까?

실수로,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일부 사이트 또는 URL을 포함시키지 못했을 경우 해당 사이트 또는 URL을 통해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귀하의 계정에 크레딧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사이트 또는 URL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할 때마다 허용된 사이트 목록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십시오.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없는 사이트나 URL은 어떻게 처리됩니까?

귀하의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게재하는 사이트나 URL이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없을 경우에도 해당 사이트나 URL에 광고가 게재되지만 노출수 및 클릭수는 기록되지 않으므로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되지 않으며 웹게시자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허용된 사이트 기능은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까?

아니요. 허용된 사이트 기능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우에는 귀하의 계정에서 모든 사이트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 사이트 또는 URL을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포함시켜야 합니까?

예. 허용된 사이트 기능을 사용할 경우, 귀하의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삽입하려는 모든 사이트 및 URL을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일부 사이트 또는 URL을 포함시키지 않을 경우, 해당 사이트 또는 URL을 통해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귀하의 계정에 크레딧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3개의 내용은 모두 똑 같은 내용이고 3번째의 내용을 읽지 않으면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허용된 사이트 목록에 광고를 게재하는 사이트를 모두 등록해야 하는것으로 알 수 밖에 없게 되어 있다.
어느 한곳에서도 3번째의 단서조항을 적어놓은곳은 없다. 물론 반드시 적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베려는 눈 씻고 찾아봐도 없다는 말이다. 하나로 만들어될 도움말을 4개의 목록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하고 있다.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어떤 하나의 항목이나 기능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모든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세밀하게 읽으셔야 할것입니다.

도착하지 않는 핀번호땜에 스트레스 받는 꼬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