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홈페이지관리/유틸

라이트룸을 이용한 워터마크 자동 삽입하는 방법

Kay~ 2009. 6. 2. 08:50

라이트룸을 이용한 워터마크 자동 삽입하는 방법

지난번의 라이트룸 설치하는 방법에 이어 이제는 워터마크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라이트룸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딱 3가지입니다.

  1. 세로로 찍은 사진 왼쪽으로 90도 돌리기
  2. 사이즈 조절
  3. 워터마크 (블로그정보) 삽입

여행을 다녀오거나 교외 나들이를 다녀와서 블로깅을 하려고 하면 위의 3가지 작업을 따로 따로 하고 있었습니다. 일일이 세로로 돌리고, 사이즈 일일이 조절하고 워터마크 삽입해서 일일이 jpg 나 png로 저장하는 작업만 몇시간씩 해야 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제가 너무 무뎠지 싶습니다. ), 이제는 위의 3가지 작업을 클릭 한번으로 해결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니엘강님을 통하여 라이트룸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된것이 너무 다행스럽고 행운이었던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도, 아무리 자세한 설명을 해도 정작 사용할 사람이 관심이 없다면 그사람에게는 아무 가치가 없는 프로그램으로 전락해리기에 라이트룸에 관심을 갖게 해준 다니엘강께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한번에 10개씩만 변환할 수가 있다는 것이지만 그래도 멀티 컨버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럭 저럭 참을만 합니다.

라이트룸 사용을 위한 사진관리 및 준비물

1. 폴더명 및 사진 파일명은 영문으로 합니다. 
2. 포토샵을 이용해서 왼쪽 그림처럼 워터마크를 준비하여
   png로 저장을 해둡니다.

 
 
라이트룸 실행

설치한 라이트룸을 실행하여 사진을 불러들입니다.
아래 녹색원으로 표시한 +를 눌러서 사진이 있는 폴더를 불러옵니다. 

라이트룸 실행화면

제가 라이트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위에서 언급한 사진의 크기 및 세로사진 회전, 워터마크 삽입 그리고 사진에 테두리(border)를 삽입하는 기능도 많이 사용합니다.

워터마크 삽입하기등 사진의 변환작업

변환작업을 위하여 중앙의 사진목록에서 변환할 사진을 10개이내로 선택합니다. 다만 10개를 선택했을때 오류가 나는 경우 9개 이하를 선택하면 됩니다. shift나 control을 이용하여 여러개의 사진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활용하세요!

1. 사진을 선택한 다음에 내보내기(export)를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면 ①의 원부분의 위아래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여 "LR/Mogrify"를 선택합니다.
3. ②의 작업을 진행합니다.
   choose를 클릭하여 설치한 Image Magick 폴더를 찾아서 mogrify.exe를 선택합니다.

   2, 3번 작업은 최초 한번만 하면 됩니다.

내보내기 실행화면

3. 내보낼 위치 및 파일명 지정

  • 내보낼 위치 : 원본사진과 동일한 폴더
  • 하위 폴더에 넣기를 체크하고 하위폴더명을 임의로 적어줌
  • 파일 이름 지정 : 원본과 같은 파일이름으로 지정 (이름을 바꿔 저장하는 방법도 있음)
    ※ 파일명이 한글인 경우는 사용자정의를 선택하여 영문 이름을 적어주면 오류가 나지 않음

내보내기 - 변환한 파일의 저장위치 및 저장파일명 설정

4. 이미지 처리 옵션

이제 이미지 크기조절에 대한 옵션을 지정해줍니다.

1) 아래 그림처럼 그대로 체크 하고 옵션을 선택 해줍니다.
2) 저의 경우 사진 폭을 1024, 높이를 683으로 했습니다. 이는 12:8의비율로 지정한것이며 다른 사이즈로 변환을 원하는 경우 해당 사이즈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내보내기 - 이미지 resize 옵션 설정

5. 사진 테두리 및 워터마크 지정

가장 중요한 워터마크 삽입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전 여기서 엄청나게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답니다.
이렇게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가장 큰 이유는 사진파일의 이름이 한글이었기 때문입니다. ^^

1) 사진 테두리는 5개까지지정할 수 있으니 필요한경우 원하는 만큼 체크 하여 지정을 해주면 됩니다.

2) mogrify watermarks and annotations 의 "graphical watermark" 부분을 아래 그림과 같이 똑 같이 해줍니다.

  • overlay watermark : 워터마크 색이 배경에 따라서 바뀌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워터마크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는 이 옵션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 path of watermark image는 choose를 눌러 미리 준비한 워터마크 파일을 지정해줍니다.
  • resize watermark : 워터마크의 크기를 줄여야 하는 경우에 그 크기를 지정합니다.
  • position : 워터마크의 삽입 위치를 지정합니다.
  • 필요에 따라 가로(horizontal), 세로(vertical)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내보내기 - 테두리 및 워터마크 설정


6. 이제 내보기를 클릭하면 끝.

아래 그림은 내보내기 작업의 진행바입니다.

내보내기 진행중....

아래와 여러개의 작업을 동시에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10개의 제한으로 인한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2개의 내보내기 작업중...

여기에 올려진 모든 사진은 라이트룸을 이용하여 워터마크를 삽입한 것입니다. ^^

라이트룸에는 이외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제가 필요한 기능은 위의 3가지 기능이라서 다른 기능은 확인을 해보지 못햇습니다. 기본을 안다면 다른 기능들도 쉽게 익힐 수가 있고 라이트룸 동호회도 있고 마인드이터님 블로그에 여러가지 기능에 대한 설명이 이미 올려져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확인하시면 됩니다.

▣ 라이트룸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삽입시 오류해결 방법 정리
  • 사진이 보관된 폴더명을 영문으로 한다.
  • 사진 파일의 이름을 영문으로 한다.
  • 사진파일의 경로에 한글이 들어가면 안된다.
    (ex. d:\사진\motor show 와 같은 경우는 오류발생)

이 글은 마인드이터님의 글과 slr클럽의 댓글을 참조하여 워터마크삽입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을 제시하는 글로써, 저처럼 워터마크 삽입시 오류가 발생하여 많은 시간을 소비하신 분이나 워터마크 삽입이 안되는 분들에게 작으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