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접속 속도를 빠르게..

Kay~ 2008. 10. 28. 09:38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접속속도를 빠르게..

하루에도 수십번씩 들락거리는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매번 관리페이지로 이동하면서 느끼는 것는 답답함이다. 티스토리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바뀐 관리페이지는 이전의 관리페이지보다 깔끔한 디자인에 기존의 최근 댓글이나 방명록, 유입경로뿐만 아니라 최근댓글알리미, 방문자통계, 주제별새글, 댓글베스트, 블코추천글동 다양한 기능을 직접 꾸밀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블로거들의 취향에 맞게 메인을 꾸밀 수 있도록 한 티스토리의 큰 베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편리한 인터페이스만큼 불편한점은 바로 로딩속도이다. 셀 수 없이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의 관문인 센터화면을 접속하지만 너무 느린 로딩속도!! "아! 속터져!" 이말이 머리속에서 계속 맴돈다. 티스토리에서는 속도개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은 하는데 아직까지 개선될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참다 못한 나는 관리페이지 접속속도 향상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다가 아주 간단하게 그 방법을 찾았다.

방법은 관리페이지 메인 청소, 글쓰기나 다른 섹션은 차치하고라도 센터화면만이라도 로딩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센터화면에 깔려 있는 갖가지 최근내용들을 싹 밀어버리려다가 나에게 꼭 필요한 몇가지만 남기고 다 지워버렸다.

결과는 빨라졌다. 눈에 띄게 빠른속도는 아니나 두배는 빨라졌다. 각자의 PC 성능이나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내가 사용하는 PC는 사무실이나 집이나 모두 느리다. 그래서 속도에 더욱 민감한지도 모른다.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센터화면

기존에 설정한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센터화면

기존에 내가 설정한 센터는 최근글, 최근댓글, 유입경로, 유입키워드, 최근댓글알리미, 방문자통계, 최근방명록, 최근트랙백이다. 센터화면이 바뀌었을때는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이것 저것 많이 배치를 했는데 이게 로딩이 느려지게 하는 원인이 되다니... 센터에 배치된 최근글을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쿼리를 DB로 보내야 하고 퀴리 수만큼 로딩시간은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수학적으로 계산했을때 메인에 배치한 아이템을 반으로 줄인다면 센터화면 로딩속도는 반으로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싹 정리를 한 모습이 아래 그림이다.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센터화면

정리한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센터화면

조금 썰렁하긴 해도 훨씬 가벼워진 느낌에 로딩속도도 빨라져서 내몸도 가벼워진 느낌이다. 정리된 센터화면에는 최근글과 최근댓글, 유입경로, 최근댓글알리미만 남았다. 방문자통계는 블로그 웹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해서 빼고 , 유입키워드도 가끔은 쳐다보지만 그다지 중요한게 아니어서 뺐는데 유입키워드가 생각보다 로딩시간이 긴것 같다. 최근방명록과 최근트랙백은 그리 자주 올라오지 않기 때문에 뺐지만 왼편 사이드의 방명록, 트랙백에 "N"이 켜지면 새글이 올라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4개만 배치해도 거의 모든 상황은 파악할 수가 있다.  

혹시라도 저처럼 티스토리 센터화면이 느린분은 정리를 해보세요! 티스토리에서 속도개선이 되기 까지는 간단한 이 방법이 제법 효과가 있을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