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세상!

블로거 뉴스, 다음 직원이 조작?

Kay~ 2008. 8. 12. 22:13

다음 블로거 뉴스의 인기뉴스 순위나 리스트를 조작한다는 의심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확하게 2시간 반전에 "메달을 돈으로만 보는 기사에 네티즌 거센 비난"이라는 포스팅을 하고 바로 블로거뉴스에 송고를 하였습니다. 예전에 처음 블로거뉴스에 글을 올릴때는 내 스스로 추천버튼을 눌러도 봤지만 요즈음은 블로거뉴스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기 때문에 feed만 보내고 끝내는데 오늘 송고한 블로거뉴스는 얼마 안되어 평상시와는 다르게 트래픽이 생겨서 다음블로거뉴스 페이지에 가서 확인을 했었습니다.

제가 보낸 카테고리는 베이징 2008 카테고리였고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인기뉴스"가 나옵니다. 그 인기뉴스 1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있는것을 확인하고 집에 와서 다시 확인을 해보니 인기뉴스 리스트에 제가 올린 뉴스가 나타나지 않는것입니다. 그래서 순위에 밀렸나보다 하고 제 블로그를 확인해보니 추천수는 9 이고 조회수는 250 이 넘었더군요.

그래서 다시 다음 블로거뉴스 사이트에 해당 카테고리에 가봤습니다.
참고로 제가 올린 블로거뉴스는 최신뉴스 리스트의 3페이지에 있더군요

제가 올린 블로거뉴스정보입니다. 추천9 조회 269

 

 인기뉴스 리스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베이징 2008 카테고리 인기뉴스 1페이지 리스트

조회수도 별로 없고 추천도 별로 없는데 인기뉴스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2페이지에는 추천도 없는글들인데 인기뉴스에 올려져 있습니다.

인기뉴스 2페이지 리스트

여기 올려진 뉴스를 펌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글 리스트를 보면 조회수도 거의 없고 추천도 없는 글인데 인기뉴스 2페이지에 있습니다.

제 뉴스 기사글과 다른 분들이 올린 최신 뉴스 리스트를 보겠습니다.

최신뉴스 리스트 3페이지

위 이미지를 보면 제가 올린 글을 비롯한 사각형쳐진 뉴스는 추천수만 보더라도 인기뉴스에 올라가야 합니다. 물론 단순히 추천수만 가지고 인기뉴스나 베스트뉴스에 선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나오는 조회나 추천은 제가 조작을 안했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인기뉴스에 올라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애초부터 인기뉴스에 안올라가 있었다면 또 이해를 하겠습니다.

그러고 보니까 조회수나 추천수는 높은데 인기뉴스에 못 올라간 뉴스기사들의 제목을 보니까 대부분이 언론사나 언론기관에 관련된 뉴스인것 같습니다. 언론사, 기사, 기자, 다음 등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쓴 글들이군요.

예전에 신문사에서 뉴스기사를 더이상 다음에 제공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는데 그 이후로 몸을 사리는 것이 아닌지, 언론사로부터 모종의 압력을 받고있는지 의심이 갑니다. 설마 그럴리가 있을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인기뉴스에서 밀린 글들을 보면 석연치많은 않습니다.

위와 같은 결과를 놓고 보면 분명 다음측에서 인기뉴스나 실시간인기 블로거뉴스 순위를 조작이라고까지 할 수는 없어도 필터링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지금까지 블로거뉴스에 큰 기대를 하진 않았지만 뉴스나 기사에서 볼수 없는 뉴스들을 블로거뉴스를 통해서 볼수 있고 그런 길을 열어준 다음에 감사를 하고 있었는데 뒷단에서 조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니 그 믿음이 깨져버리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