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맛집/여행

재밋는 이름의 노루궁뎅이버섯!

Kay~ 2011. 8. 24. 12:54

재밋는 이름의 노루궁뎅이버섯!

올여름에 음성에 있는 충북음성에 있는 착한농부들이라는 버섯농장에 다녀왔습니다.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강원도쪽으로 예약했던 피서지는 취소를 하고 ...
마땅한곳 찾던중에 착한농부들이라는 버섯농장으로 가기로 했는데..
사장님이 좋으셔서 그곳에서 하룻밤 묵고 왔드랬죠!
그런데 동글 동글하니 정말 토끼궁뎅이 같기도 한 버섯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노루궁뎅이버섯입니다.



처음 들어본 노루궁뎅이 버섯!
이름이 정말 재미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름이 노루궁뎅이인지.. ㅎㅎ
여쭤봤더니 모양새가 노루궁뎅이 모습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더군요~~
굳이 안 물어봐도 추측가능한 이름인데.. 혹시나 다른 유래가 있을까 해서 물어봤드랬죠! ㅎㅎ
자꾸 들여다 보니 정말 소시적에 봤던 살짝 말아올라간듯한 노루궁뎅이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암튼 참 버섯이름이 재미 있어서 한참을 들여다 봤습니다.

고것참! ㅎㅎ 

이 버섯이 매우 부드럽고 속살도 부드럽고 ~~
촉촉하고 만지기도 좋고.. ㅋㅋ 촉감짱! 노루궁뎅이 버섯입니다.

산삼보다 귀하다는 노루궁뎅이 버섯!
이제 재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 버섯의 효능!!

버섯이 몸에 좋다는 것은 다 알겠지만...
이놈은 그 효능면에서 제법 이름이 알려져 있더군요~~
맛은 칡느타리 버섯보다 못하지만 워낙 귀한 몸이다 보니..
고급요리축에 들어가고.. 지금도 재배가 가능하지만 다른 버섯보다 비쌉니다.

효능은 아주 많은데 크게 항암효과및면역기능, 위염예방, 항산화기능, 치매예방, 아토피에 좋다고 하는데..
저는 이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항산화기능과 아토피에 좋다는 점입니다.
항산화는 우리 몸의 혈관을 막아 피의 흐름을 막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루궁뎅이에 이런 활성산소 제거 기능이 있어서 남자에게 특히 더 좋은것이죠! ㅎㅎ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참조하세요!

관련링크.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버섯을 키우고 있는 버섯농장입니다. ㅎㅎ
실내공간이라 농장이라고는 뭐하지만.. 암튼 .. ㅎㅎ
들어가니 버섯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놔서 음습하고 어둡습니다.

착한농부들의 농장은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버섯이 이렇게 크면 따서 생으로 먹어도 되고 살짝데쳐서 요리에 넣어서도 먹는데..
맛은 일반 버섯만큼은 아니라고 합니다. 영양과 건강을 위해서 먹고요~~
주로 발효시켜서 건강식품으로 많이 먹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렇게 딴다음에...



곧바로 톱밥같은 이물을 제거하고 ..





큰것은 잘 마를 수 있도록 쪼갭니다.
통째로 말리는 경우 속이 제대로 마르지 않기 때문에 완전건조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버섯의 수분이 90%이기 때문에 완전건조를 하지 않으면 그 중량에 많은 차이가 나고..
이런 버섯을 사서 분말로 만들면 그 양도 매우 적습니다.

완전건조한 노루궁뎅이버섯과 건조가 덜된 버섯 비교해볼까요?


같은 버섯인데도 건조가 덜된 버섯은 더 커보이고 무게도 5~6개의 완전건조한 버섯과 동일합니다.
설마 이렇게 덜 말려서 파는 업체는 없겠죠? 설마요~~


뭐.. 착한농부들 홍보맨 같습니다.
제가 홍보를 해도 이렇게 적극적인 모습을 띄지 않는데.. ㅎㅎ
여기 사장님과 사모님! 인간적으로 너무 좋다보니.. ^^

암튼 노루궁뎅이버섯에 관심이 있으면 홈피도 한번 들러보세요!
인간적인 냄새가 푸욱 풍기는 홈페이지죠~~
혹시라도 주문하실때는 제 블로그보고 알게 되었다고 하시면 덤으로 더 주실수도 있습니다.
(잘아냐고요? 잘 몰라요~~ 처음 찾아갔으니까요! 하지만 하룻밤을 그곳에서 재워주시고.. 
사모님께서 부침도 해주시고~~ ,
야외 바베큐장소 및 각종 채소 제공해주셔서 같이 고기도 구워먹고 ~~그러니 기억하시겠죠!)

착한농부들 홈페이지


암튼 그래서 제대로 건조시키기 위해서 큰것은 이렇게 반으로 갈라놓습니다.

그다음~~
싱싱한 상태에서 바로 건조에 들어갑니다.
건조된 노루궁뎅이버섯을 보니까 진짜 노루색과 비슷해지네요~~

이렇게 말린 노루궁뎅이버섯은 진공추출을 통하여 엑기스로 뽑아냅니다.
아토피에 좋다고 해서 아내 먹이려고 한박스 샀습니다.
버섯농장에서 보낸 이야기는 나중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처에 오토캠핑이 가능한 백야자연휴양림도 있는데 가시는분은 들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