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컷오프, 통합검색으로 더욱 편리해진 다음검색엔진 개편

Kay~ 2010. 9. 16. 09:00

컷오프, 통합검색으로 더욱 편리해진 다음검색엔진 개편

9월 14일. 다음 검색 개편 설명회겸 블로거미팅에 다녀왔습니다.

국내 포탈업체로는 처음으로 블로거들을 초청하여 검색엔진 개편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는 것도 고무적이고
지금까지의 여러회사의 블로거 미팅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참석한 블로거에 대한 배려와
친절함이 매우 기억에 남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다음 검색본부장님이 직접 브리핑을 한 다음 검색엔진 개편의 핵심은 검색이용자의 편리성입니다.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하고 다양한 기능의 배치로 어느정도 검색엔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는 점과 이용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엿볼수 있었으며 폐쇄성보다는 오픈마인드를 지향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여기서 본격적으로 다음검색 개편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은...
이번 개편이 블로거들을 위한 개편이 아니라 검색이용자를 위한 순수 검색엔진으로서의 개편이라는 점입니다.

저도 다음(Daum)에서 이번 검색엔진 개편 설명회에 초대하는 글을 봤을때 블로거 입장에서 블로그 검색이나 랭킹과 관련된 내용도 개편내용에 포함이 되는줄 알았고, 그런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갔는데 그것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발상이었다는 것을 설명회가 시작되고나서 알았습니다. ㅎㅎ

그러므로 이 글을 읽는 분들 역시 블로거 입장보다 원하는 정보는 찾는 검색자 입장에서 다음검색의 변화를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통합검색개편,  UX 최적화

9월 15일부터 다음검색의 개편되는 내용중 주요 내용을 간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다이나믹탭
  • 펼쳐보기
  • 계층형 관련검색어
  • 실시간이슈검색어
  • 미디어검색결과 강화

그러면 위 개편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검색 - 다이나믹 탭

다음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검색결과와 함께 위 그림처럼 탭의 배경이 파랑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다이나믹 탭은 검색을 하게 되면 검색어에 해당하는 자료가 많은 탭을 선정하여 추천을 해주는 것으로 검색어에 따라서 다이나믹하고 바뀌게 됩니다. 일종이 추천검색어처럼 추천 탭이라고 이해를 하면 될듯 합니다.

 

'더보기'보다 편하고 뒤로갈 필요없는 펼쳐보기

포탈에서 검색결과를 보면 대체적으로 블로그,카페, 지식정보, 웹문서등 컨텐츠별로 상위 4개정도의 글이 검색되어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영역의 글을 더 보기 위해서는 'OOO글 더보기'와 같은 링크가 있어서 클릭하면 추가적으로 관련글을 보는 형태입니다.

이런 경우에 다시 처음 검색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뒤로 버튼을 눌러야 하는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검색 개편에서는 더보기대신에 "펼쳐보기" 기능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각각의 컨텐츠별 검색결과 하단에는 위그림처럼 펼쳐보기라는 버튼이 보일것입니다.
펼쳐보기를 누르면 4개의 검색결과가 추가로 표시가 되고 총 4번까지 펼쳐보기를 할 수가 있어서
전체 20개의 검색결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20개 정도면 원하는 정보를 충분히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더보기"를 누를 필요도 없고 뒤로버튼을 누를 필요도 없을것 같습니다.

언뜻 보면 별것 아닐지 모르겠지만 최대한 불필요한 클릭이나 페이지로딩을 줄여서 찾고자 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펼쳐보기 클릭시 페이지로딩없이 바로 표시됨)

 

편리해진 계층형 관련검색어

네이버나 다음등 요즘은 검색을 하게 되면 추천검색어 또는 관련검색어가 표시가 됩니다.
검색한 검색어와 연관된 검색어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인데..
이 추천검색어를 클릭하게 되면 이전에 표시된 추천검색어가 사라지면서 또다른 추천검색어가 표시가 됩니다.
이 경우 이전 추천검색어를 보기 위해서는 뒤로버튼을 누르거나 다시 같은 검색어를 입력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번 다음검색 계층형 관련검색어기능으로 이런 문제가 말끔히 해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한국형 제안 시스템으로서 상위 관련검색어 및 하위 관련검색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검색자가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일전 이슈검색이 가능한 실시긴 이슈 검색어

 

다음검색은 실시간 이슈 검색어뿐만 아니라 지난 이슈검색어까지 볼 수가 있습니다.
바빠서 인터넷에 접속 못하는 사람들이 어제 또는 그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확인하기 쉽도록
지난 일간 이슈검색어를 제공하는데 최대 6일전 검색내용까지 볼 수가 있습니다.

 

미디어검색 강화

 

이번 다음 검색 개편중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멀티미디어 검색의 강화입니다.
이미지 검색결과 및 이미지뷰어, 동영상바로보기 등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다양한 이미지검색 기능 및 이미지 뷰어

먼저 이미지검색결과를 보면 큰 변화를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쪽에 보면 컬러별, 크기별, 가긴별, 유형이나 인물중심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미지 검색기능은 이미 다른 검색에서 많이 봤을것입니다.
다음이 조금 늦게 적용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달라진점은 이미지를 클릭했을때인데요~~
개편전에는 이미지를 클릭했을때 해당 이미지가 있는 사이트로 이동이 되었는데 
개편후에는 이미지뷰어를 통하여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우측에는 원본출처가 명시되어 있어서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뷰어 기능은 이미네이버에서 시행중에 있고 구글도 최근에 이런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지요~~
네이버에 비한다면 조금 뒤쳐지긴 했지만 기능적 측면에서 약간의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네이버에는 다음 사진을 보기 위해 클릭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네티즌을 위하여 자동플레이 기능만 있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이미지 뷰어의 바탕색을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뷰어창에서 바로 다른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못 찾았을때 바로 또 다른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창을 닫고 다시 여는 액션을 취할 필요도 없고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동영상 바로보기

사용자 편리성은 동영상 검색에서도 있습니다.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바로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확인을 위하여 "태양을 삼켜라"에 출연했던 임정은을 검색해봤습니다.

동영상 검색결과 이미지 아래쪽에 "바로보기"라는 버튼이 이 있는데 클릭하면 현재 화면에서 바로 재생이 됩니다. 동영상이 있는 원페이지로 이동을 하지 않기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통합검색의 변화

 

마지막으로 다음 통합검색의 개편입니다.
가장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다음 통합검색인데요~~
통합검색이란 말 그대로 모든 컨텐츠를 통합하여 관련성이 가장 높은 순으로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통합검색 개편의 컨셉은 정확도와 검색결과의 슬림화입니다.

 

첫번째. 불필요한 결과를 제거하는 컷오프

위 그림만 봐도 알 수가 있는데요~~
포탈검색에서 많은 사람들이 느꼈던 과도한 검색결과의 노출로 해당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아주 많이 해야 한다는 점과 원하는결과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런 불편을 없애기 위하여 검색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과감하게 잘라내어 검색결과를 슬림화했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통합웹 서비스

이 통합웹은 블로그를 비롯하여 카페, 웹사이트 할것없이 불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통합웹은 바로 블로그 글, 카페글, 웹사이트나 웹문서등 모든 컬렉션을 통합하여 랭킹을 산정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검색어에 연관된 블로그, 카페, 웹문서등에서 각각 랭킹 상위에 해당하는 글을 모아서 다시 랭킹산정을 하여 보여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검색어나 랭킹에 따라서 블로그의 글이 한개만 노출될 수도 있고 여러개가 노출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전혀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카페 글이나 기업홈페이지의 웹문서 역시 마찬가지라고할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상위에 노출이 된다면 이전보다 훨씬 많은 트래픽을 몰고 올것입니다.

암튼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다음검색 개편은 블로거나 카페운영자, 홈페이지 운영자를 위한 개편이 아닌 검색을 하는 검색자를 위한 개편이라고 말씀드렸는데 검색자 입장에서 보면 전체 컬렉션중에서 연관성이 가장 우수한 글들만 추출하여 보여줌으로써 양질의 검색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영역의 3,4순위에 노출되는 글이 카페영역의 1,2순위보다 좋을 수는 없다는 논리에서 이와 같은 통합웹을 구축했다고 하는데 예외적인 경우도 있겠지만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실제로 양질의 검색결과를 보여주는지는 이용을 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기타 서비스들

실시간검색 : 트위터등 소셜웹에 올라오는 내용들을 실시간으로 검색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
뉴스클러스터링 : 비슷한 이슈의 기사들을 묶어서 보여줌으로써 결과의 중복을 배제
스마트앤서 : 검색어에 따른 검색결과의 최적화로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최상위에 배치한 즉답형 검색기능
                (예. OOO 책을 검색시 책이 가장 상위에 노출, 사람이름을 검색시 인물정보를 최상위에 배치)
장소검색 : 로드뷰, 교통정보, 장소리뷰등을 통한 원하는 장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
해외정보검색 : 빙과 연계한 해외정보 검색서비스
모바일 검색 : 모바일 통합웹 및 컷오프
모바일 음성검색 : 이동하면서도 음성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서비스
모바일 초성검색 : 네비에서 볼 수 있었던 초성만을 입력하여 검색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모바일 객제검색 : 아주 재미 있고 신기한 검색기능으로 사물을 모바일 기기로 촬영하여 검색하는 기능
                        (예. 63빌딩이름을 모를때 촬영하여 검색하면 이름을 알려준다. )
모바일 음악/허밍검색 : 이미 스마트폰에서 이용하고 있는 음악이나 허밍을 들려주면 음악제목을 알려주는 검색
한글입력기 : 한글입력이 되지 않는 아이패드 같은 기기를 위한 한글입력기 제공
위치기반 정보검색 : 모바일검색결과 로드뷰 바로보기

 

보다 빠르게! 보다 편리하게 !!!

지금까지의 15일날 개편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봤는데...
컨텐츠는 달라도 서비스측면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을것입니다.
바로 검색자를 위한 UX, 즉 이용자의 편리성입니다.
편리성은 속도와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마우스의 이동을 줄이고
페이지 전환을 최소화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용자를 생각하고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고 개발한다는 점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아마도 대충 주요 기능들을 훓어봤는데 다음검색에 익숙해지다보면
다른 검색엔진 사용이 불편할 수도 있을듯 하네요~~
검색되는 데이터의 양이 부족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향후  서비스될 커버리지 확대에 기대를 걸면 될듯 합니다.

 

다음 검색엔진 개편 설명회 느낀점과 기대

 

이번 다음에서 개최한 블로거와 미팅에서의 첫 인상은 무엇보다도 직원들의 친절함이었습니다.
블로거와 미팅을 주체한 팀은 기업커뮤니케이션팀으로 이병선 본부장님을 비롯하여 정지은팀장과 그외 커뮤니케이션팀의 친절함과 블로거들이 말에 귀 기울여주신점, 또 당연한 일이겠지만 이용자를 최우선으로 하여 개편했다는 점을 브리핑을 통하여 느낄수 있었습니다.

차비 명록으로 블로거들에게 준 T money와 감사엽서!

 

메모가 매우 편리한 탁상용 메모지와 여권지갑 선물

 

다음검색 개편 내용이 들어 있는 룰러 USB

그 크기나 금액보다 정성이 느껴지는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불가리 흑맥주로 뒷풀이까지... ^^

  

   

뒷풀이까지 해주는곳 다음이 처음이었습니다. ㅎㅎ

그리고 권위적이지 않고 수수해보이신 검색본부장님과의 검색이야기도 유익했습니다.
이번 개편에서 제가 궁금해하던 블로그의 랭킹 알고리즘은 변화가 없지만
수시로 바뀐다고 하더군요~~
암튼 블로거 입장에서 다음의 블로거와 미팅은 다음측의 검색방향과 운영정책,
그리고 그동안 궁금했던 여러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기업커뮤니케이션 본부장님이 약속하셨듯
앞으로도 이런 미팅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