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우리집 인터넷 속도측정하는 방법 5가지

Kay~ 2010. 10. 11. 09:43

우리집 인터넷 속도측정하는 방법 5가지

회사에서 가끔 고객지원센터 인력이 부족한 경우 제가 원격접속으로 고객의 PC를 봐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가 동영상교육을 하는 업체라서 인터넷에 문제가 생기면 동영상을 볼 수가 없기 때문에 고객센터로 동영상 문제에 대한 문의전화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끔 일부 회원은 전화해서 다짜고짜 소리부터 지르고 빨리 동영상이 나오도록 해달라고 하면서 설명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들으면 답답한 전화의 내용을 보면

1. 컴퓨터 산지 한달도 안되기 때문에 자신의 집에 있는 컴퓨터는 인터넷이 느리지 않다.  
1. 다른 사이트는 잘 되는데 왜 너네 사이트에서만 안되냐
1. 네이버나 다음은 접속이 잘 되므로 인터넷에는 문제가 없다.
1. 너네가 동영상을 팔았으니 안나오면 무조건 나오게 해줘야 하지 않느냐!

컴퓨터나 인터넷을 잘 모르는 분들은 위와 같은 말을 자주 합니다.

물론 그런 오해가 있는 경우 이해를 시켜드리지만, 인터넷이 된다고 하여 동영상이 끊김없이 잘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속도가 정상적일때 동영상이 잘 나온다고 봐야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등에 접속이 된다고해도 동영상을 볼 수 없는 속도라면 버퍼링이 생겨서 동영상으로 공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다가 인터넷속도가 느려진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에 대해서 적을까 합니다. 또한 주제상 기초적인 부분 이해위주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이상하네?

인터넷을 이용하다 보면 가끔 인터넷이 느리다는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인터넷이 느리다는 것은 인터넷 회선상의 문제일 수도 있고 접속하려고 하는 웹사이트가 느려서 접속이 느린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 회선상의 문제라면 인터넷서비스 회사(KT메가패스, SK브로드밴드, 파워콤등)의 문제이고 웹사이트가 느리다면 해당 웹사이트의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해당업체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느곳에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웹사이트가 느릴때는 다른 몇개의 웹사이트를 접속해보면 금방 비교가 되어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릴때는 PC에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었거나 PC자원이 부족해서 느린경우도 있지만 먼저 인터넷속도측정을 해봅니다. 그런데 인터넷속도측정을 하려고 해도 30대후반 이상의 일반 사용자 대부분은 속도측정 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모르는 경우가 더 많더라고요!

지금부터 아주 쉬운 방법으로 인터넷속도측정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하는 방법

인터넷 속도측정을 할 수 있는 곳은 여러곳이 있지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서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하는 방법

1. 핑(Ping) 테스트로 자가진단하기 - 가장 간편한 방법
2. 한국정보진흥원 인터넷 품질 테스트(http://speed.nia.or.kr/) - 누구나 사용가능
3. 한국통신 쿡(Qook) 인터넷 속도 측정 (http://speed.qook.co.kr - 로그인후 사용
4. SK 브로드밴드 인터넷 속도 측정(http://myspeed.skbroadband.com/) - 로그인후 사용
5. 파워콤(Xpeed) 인터넷속도측정 - 로그인후 사용


1. 핑(ping) 테스트로 속도측정하기

핑테스트는 내PC와 다른곳의 연결상태를 확인하고 속도지연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하진 않지만 가장 쉽게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 형식 > ping 아이피(또는 도메인) -t

사용예제1 도메인 주소를 이용하는 법> ping yahoo.co.kr -t
사용예제2 아이피 주소를 이용하는 법> ping 206.190.60.37 -t

※ 도메인(yahoo.co.kr 같은 주소)을 이용하는 경우 ping을 이용한 웹사이트 공격때문에 유명사이트는 대부분 막아놓기 때문에 도메인으로 핑테스트가 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도록 이면 IP를 이용하면 되는데 IP는 통신서비스 회사의 DNS 서버 주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DNS 서버 주소

. KT 메가패스 (qook) : 168.126.63.1
. SK 브로드밴드(구 하나로통신) : 210.220.163.82
. 파워콤(xpeed) : 164.124.107.9

통신사별 DNS 서버 주소 보기

핑테스트 방법

어떤 아이피로 해도 무방하나 예제에서는 메가패스 IP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실행"을 눌러 "ping 168.126.63.1 -t"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 다음과 같이 ping 테스트가 진행되어 결과가 나옵니다.
     

    일단 위 결과처럼 나온다면 인터넷은 이상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3. 종료할때는 Ctrl + C를 누르면 됩니다.

위 결과에서 "time=00ms" 라는 부분이 중요한데요! 이 부분의 숫자가 연결지연속도로서 숫자가 작을수록 인터넷이 빠르다는 의미입니다. 숫자가 200ms, 300ms 이상 나온다면 인터넷속도가 느려서 스트리밍 동영상을 본다면 버퍼링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이럴땐 인터넷 회사로 문의

만약에 200ms 이상의 숫자가 나온다면 다른 IP로 테스트를 해보고 그래도 똑 같으면 인터넷 서비스 회사로 문의를 하면 됩니다. 또한 "request timed out" 메시지가 나온다면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것이므로 이 또한 인터넷 회사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핑테스트는 가장 기본적인 인터넷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연결이 잘 되는지, 속도는 대략 빠른지 느린지정도만 파악하는 것이고 좀더 정확한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 속도측정 방법중 2,3,4,5번의 방법을 선택해서 하면 됩니다.

여기서 KT 쿡, SK브로드밴드(파워콤은 확인못했음) 사이트를 이용하여 속도측정을 하는 경우 로그인도 해야 하지만 IP를 체크하여 측정을 할 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2번째 방법인 한국정보진흥원을 이용하면 업로드 속도, 다운로드 속도를 확인할 수 있고 계약한 인터넷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인터넷이 느릴때는 먼저 간단한 절차로 현재 인터넷 상태를 확인한다음 인터넷서비스 회사의 인터넷회선이 문제인 아니면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있는지, 어디로 문의를 해야 할지 쉽게 판단이 된답니다.

생각보다 내용이 길어져서 나머지 글은 접어놓도록 할테니 궁금하신 분은 펼쳐서 보시기 바랍니다.



- 쉽고 확실한 나만의 컴퓨터 관리비법
- 컴퓨터 사용시 알아두면 편리한 단축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