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global, social을 무기로 새롭게 태어난 야후! 홈페이지

그동안 큰 변화를 주지 않던 아후! 홈페이지가 대대적인 개편을 하였습니다.
이미 블로그 랭킹에서 오픈을 시작하여 그동안 폐쇄적으로 운영하던 정책에서 마이메뉴 기능을 이용하여 외부사이트까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화하였고, Time, BBS, 트위터, 페이스북등 글로벌 컨텐츠까지 수용을 하여 야후 홈페이지에서 바로 바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리뉴얼한 야후!홈페이지(http://m.kr.yahoo.com)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주 이용하는 야후!서비스와 이용자가 자주 찾는 사이트와의 연동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마이메뉴는 야후!의 서비스가 아닌 다른 외부 사이트의 서비스를 추가하고 로그인 계정을 연동하여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바로 이용을 할 수 있는 싱글사인온기능입니다. 저도 트위터, 구글메일을 연동해서 확인해봣더니 트위터나 구글홈페이징에 접속하지 않고도 바로 바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더군요! 자주 찾는 블로그나 사이트를 rss 구독기로 구독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여기에 로그인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도 야후보다는 다른포탈을 더욱 많이 이용했는데 이번에 리뉴얼한 야후 홈페이지를 대충 사용해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제휴가 확대되고 기능이 안정화가 된다면 매우 편리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리뉴얼된 야후!홈페이지를 소개 해볼까 합니다.

 

리뉴얼한 개방형 야후!홈페이지

먼저 리뉴얼한 야후! 홈페이지 스킨은 최신 트렌드에 맞추어 폰트가 커지고 심플해졌으며,
시원한 느낌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새롭게 오픈한 야후! 홈페이지

구성을 심플하게 가져간 대신에 유저 인터페이스를 강화하여 이용자 각자의 취향이나 선호하는 사이트 및 서비스를 선택,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투데이와 뉴스 영역을 이용자의 선호에 따라서 위,아래로 변경할 수 있도록 했으며 페이지 전체의 색감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옵션은 이용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가 있습니다. 

 

"야후! 사이트" 서비스 설정

이미 언급했지만 이번 개편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사이드바의 야후!사이트와 마이메뉴입니다.
야후!사이트는 야후!에서 제공하고 있는 많은 서비스중에서 이용자가 선호하는 기능만을 선별하여 배치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이용자 각자의 사이드바 메뉴가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기능은 네이버에도 있지만 네이버의 경우는 기본 메뉴는 변경시킬 수 없으며, 잘 보이지 않게 더보기속에 넣는등 아주 소극적이고 마이메뉴 구성도 다섯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마이메뉴

하지만 야후!는 개방정책에 따라서 메일하나만 빼고 모든 서비스를 삭제하거나 편집이 가능합니다.
야후!사이트 설정은 아래 그림에 표시된것처럼 "설정"을 클릭하면 가능합니다.

설정을 클릭하면 사이드바 설정이 가능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뀌는데...
좌측 메뉴부분에는 제거버튼(×), 우측에는 서비스 추가(+)버튼이 보이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추가하거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좌축x 를 누르면 삭제, 우측 + 를 누르면 추가됨

저도 첨삭을 통하여 제가 자주 이용하는 또는 이용할만한 기능들만으로 메뉴 구성을 해봤습니다.
구성한 모습은 아래에서 마이메뉴 추가편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는 자주 이용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구글메일등의 외부사이트를 추가하여 원클릭으로 해당사이트로 이동하거나 이동하지 않고 바로 내용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는 단순한 즐겨찾기 기능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기능으로 퀵뷰라고 합니다. 예컨데 마이메뉴에 트위터를 추가하고 계정 연동을 해놓으면 트위터로 이동하지 않고도 업데이트 내용을 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메트는 사이드바의 "야후!사이트" 아래에 있습니다.

마이메뉴 설정 버튼

"설정"을 누르면 마이메뉴를 편집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마이메뉴의 설정을 눌렀을때의 화면입니다.
야후!사이트 설정과 비슷하게 삭제나 추가의 기능이 있습니다.

마이메뉴 추가 기능은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 사이트의 URL과 제목을 직접입력하여 추가하는 방법(분홍박스)
두번째. 야후!어플리케이션 갤러리에서 선택하는 방법(빨간박스) 이 있습니다.

야후! 어플리케이션 갤러리

마이메뉴에 제가 자주 이용하는 외부사이트 및 야후!서비스링크를 추가한 모습입니다.
야후! 서비스중에는 메모장과 이미지박스, 플리커등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상단에 배치했습니다.

내가 설정한 야후!사이트 및 마이메뉴

이제 야후!에 접속하기만 하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한곳에서 관리하고 바로이동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야후!와 해당 사이트의 연동이 되지 않은 곳은 별표 아이콘(위 그림참조)이 표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메뉴 또는 서비스의 추가 및 삭제에 대한 내용은 야후!체험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새로워진 야후! 홈페이지 체험해보기

 

사이트 이동없이 바로 확인이 가능한 퀵뷰

새로 리뉴얼된 야후! 사이드바(야후! 사이트 서비스 및 마이메뉴)에는 퀵뷰 기능이 있습니다.
퀵뷰가 가능한 메뉴에는 메뉴 오른쪽에

 이 표시가 됩니다.
 을 클릭하면 퀵뷰를 통하여 사이트를 미리 볼 수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연결하여 퀵뷰를 통해서 확인해봤습니다.
모바일로 보는것 같이 텍스트만 최신순으로 표시 됩니다.

 

 

트위터의 연동

로그인을 해야 하는 경우는 연동단계가 필요합니다.
저는 트위터를 연동해봤습니다.

1. 먼저 퀵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트위터 로그인 메시지가 보입니다.
   연동을 위해서 "트위터에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2. 야후! 사이트와의 커넥트 안내가 나오는데..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Allow를 클릭합니다.

3. 커넥트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계속"을 클릭하면 연동작업이 완료됩니다.

 

트위터의 퀵뷰를 눌러보니 연동이 되어서 제 트위터의 트윗 리스트가 보입니다.

연동작업은 큰 어려움없이 그냥 로그인하는 것과 동일하고 간단하며,,
한번만 연동작업을 해주면 더 이상 로그인없이 언제든지 바로 바로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G메일도 자주 확인을 하기 때문에 지메일도 연동을 했습니다.

 

글로벌 컨텐츠와의 연동

이번 야후! 리뉴얼 홈페이지에서는 Time, BBC, Twitter, Facebook 등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망을 가지고 있는 야후!만의 글로벌 컨텐츠를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선호에 따라 뉴스와 투데이 위치를 마음대로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고 관심사가 다를것입니다.
야후! 홈페이지는 이용자의 관심사에 따라서 눈에 잘 띄는 위치로 투데이소식이나 뉴스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하늘색 원을 클릭하면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뉴스가

 

소셜네트워크에 공유하는 기능

야후!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트위터나 페이스북, 이메일등을 통하여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야후! 뉴스페이지에 있는 공유버튼

재미난 동영상의 공유 버튼

저는 아직 트위터밖에 이용하지 않아서 타이거 JK와 함께하는 야후!이벤트를 트위터로 공유 해봤습니다.

야후! 서비스 트위터에 공유

 

 

야후! 리뉴얼 홈페이지의 개선점 또는 바라는 점

새롭게 리뉴얼된 야후!홈페이지의 기능을 사용해보니 지금까지의 다른 포탈에 비해서 개방적이고 유저 인터페이스에 큰 중점을 두고 외부사이트와의 연동기능을 통하여 야후!에 한번의 로그인으로 더이상 다른 외부사이트에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메일을 확인하거나 업데이트된 트윗, 페이스북을 통한 친구들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싱글로그인 기능은 매우 편리하고 오픈된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주요 사이트와의 연동이 되지 않고 현재 협의단계에 있어서 어느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제대로 된 서비스가 될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야후! 리뉴얼 홈페이지를 사용하면서 개선해야할 점이나 바라는 점이 있다면...

  • 메모장에는 퀵뷰 기능이 없는데 바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메모장에도 퀵뷰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 야후!사이트  설정시 항목을 제거하면 추가목록에 바로 적용이 안되는 점
  • 추가한 마이메뉴 항목(제목,URL) 수정기능이 없다는 점.
  • 마이메뉴 클릭시 현재창으로 오픈이 되어 더 이상의 야후! 마이메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
  • 마이메뉴와 야후!사이트의 순서 변경이 안된다는 점
  • 금융서비스의 퀵메뉴 화면에서 탭으로 마우스 롤오버시 해당내용이 표시되면 좋겠다.

 

푸짐한 상품이 있는 야후!이벤트 진행중

야후! 홈페이지는 현재 리뉴얼 기념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하나투어 200만원 상품권, 맥북, 캐논EOS-550D, 삼성 센스 노트북등 욕심나는 경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견물생심이라고 경품을 보니 욕심도 나고 이벤트 응모방법도 비교적 쉬워서 저도 이벤트에 응모해봤습니다.

 

>> 야후!이벤트 응모하러가기

마지막으로 타이거 JK가 전하는 야후!리뉴얼 홈페이지 소개 동영상하나 올립니다.


새로워진 야후! 소개 by Tiger JK @ Yahoo! Video

 

+ 덧
야후! 모바일 접속페이지(http://m.yahoo.co.kr) 도 있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댓글창에 배경그림 넣는방법

  1. BlogIcon 스머프s 2010.08.17 1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코리아가 살아남을려고 변화를 시도하네요.
    야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났으면 좋겠네요.^^

  2. BlogIcon Okbogoo 2010.08.17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라는 사이트가 제손안에 있는 느낌이군여~~

  3. BlogIcon M군. 2010.08.17 14: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는 깔끔한 아이콘 메뉴가 맘에들어요~ ㅎ

  4. 후니후니 2010.08.17 15: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타이거 JK 가 메인 모델이라 맘에 든다는~ㅎㅎ완전 새로워진 야후~~우리 JK 형님 돈 줌 많이 주셈^^ㅋㅋ야후! 시작페이지로 바꾼 1人

  5. BlogIcon ageratum 2010.08.17 16: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가 정말 많이 변한거 같네요..^^

  6. BlogIcon 어설픈여우 2010.08.17 1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요즘 야후의가 변하면서 여기저기에서 비슷한 소개글을 만나게 되네요...
    야후가 이번 변화로 도약의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7. BlogIcon BubbleDay 2010.08.17 1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리뉴얼하니 깔끔하니 보기 좋네요.. 홈페이지는 메인화정이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8. BlogIcon 기브코리아 2010.08.17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간내서 필히 방문해 보아야겠습니다. ㅎㅎ

  9. BlogIcon 행우니 2010.08.17 2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정보 다시 보게되니 새롭답니다요.. ㅎㅎ
    역시나 멋진 케이님 이십니다..

  10. BlogIcon 구차니 2010.08.18 0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스에서도 막 광고하고 그러던데
    최후의 발악이 될지, 새로운 반전이 될지 기대해 봐야겠지만...
    역시 한국은 네이버.. OTL

    하지만 저는 구글 ㅋㅋㅋ

  11. BlogIcon sky~ 2010.08.18 0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야후에 너무 관심이 많으신듯 ㅎㅎ

  12. BlogIcon 마이다스의세상 2010.08.18 1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의 역습을 기대합니다.
    과점형태인 현재의 검색 시장에 새로운
    균형점이 생겼으면 합니다...
    네이버가 너무 강해서.. 여간한 홍보로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13. BlogIcon 민구사이륙 2010.08.22 0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단에 뉴스뿐만 아니라 블로그도 맨먼저 뜰 수 잇는 투데이가 위에 초기설정으로 되어있어 좋더라구요.ㅎㅎ 이벤트 응모 꼭 뽑혔으면!

  14. BlogIcon 비프리박 2010.08.31 17: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해서^^
    야후가 세계적 명성에 걸맞는
    사이트로 국내 순위ㅜ 변경을 할는지,
    그게 저는 항상 궁금하다죠.

    그리고 야후하면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블로그 순위 널뛰기도
    자동 연상됩니다. 저는 100등과 수만등을 오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