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알리미로 관심글만 이메일로 받기

Kay~ 2009. 9. 21. 11:14

구글알리미로 관심글만 이메일로 받기

구글 알리미를 이용하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의 글만 모아서 이메일로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키워드만 등록하면 뉴스, 웹, 블로그에 올려지는 글을 모아어 이메일로 보내주므로 정보를 찾아 다니지 않아도 되는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웹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분야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분야에 대해서 정보습득만 하는 사람도 있고 직접 카페나 블로그를 통하여 글도 쓰고 열성적으로 활동을 하는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또한 관심분야의 정보들을 검색이나 rss 구독등 각자의 방법대로 다양한 루트를 통하여 수집을 할것입니다.

구글 알리미는 이런 수고를 덜어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알리미를 알게 된것은 zinicap님의 블로그를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구글검색엔진이 수집하는 뉴스, 웹, 블로그, 그룹스등의 글중 특정 키워드를 포함하는 내용이 있으면 메일로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무료이지요!

구글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이용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 알리미 설정하기

1. 구글알리미 사이트로 접속을 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내용을 입력합니다.  

알리미 설정화면

  검색어에 관심키워드를 입력하고
  종류는 종합이나 웹,뉴스,블로그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 종합을 선택했습니다.
  빈도는 발생할때마다 보내달라고 발생시로 선택하고 (빈도: 발생시, 하루에 한번, 일주일에 한번)
  수신대상은 이메일은 선택해주고니다.
  알리미 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3. 설정이 되면 결과가 나오고 여러개의 키워드를 계속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알리미 관리화면



키워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새알리미를 클릭하면 좀더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관심키워드를 계속해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이메일을 두개 등록이 되어 있어서 일반 관심키워드와 주민등록번호를 서로 다른 이메일로 지정했더니 위와 같이 분류가 되어 표시가 되네요!

키워드 추가

저의 경우는 저의 관심분야인 블로그팁이나 블로그수익 관련 키워드와 제 블로그이름인 비앤아이, 블로그 주소인 ccoma.tistor.com를 넣어서 누군가가 비앤아이 블로그 얘기를 하면 빨리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였고
제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되거나 노출이 되면 바로 쫒아가서 잡기 위하여 주민등록번호도 등록해놨습니다. ^^

구글 알리미 확인하기

구글 알리미 설정을 하면 그때부터 추가한 키워드가 포함된 글이 웹에 올라오면 이메일이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정한 이메일을 확인하면 구글알리미가 수집해서 보내온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알리미 이메일 내용

이렇게 날짜별로 등록한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을 모아서 보내줍니다. 원안의 숫자는 글의 갯수입니다.  

 

글을 작성중에 "비앤아이" 알리미를 확인했는데 마침 이벤트관련 내용이더군요!

구글 알리미 내용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얼른 클릭해서 들어가보니 당첨자 명단에는 없고 제가 만든 추첨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링크와 태그에 제 블로그 이름이 있어서 수집이 된 모양입니다. 아쉽다는.. ㅋㅋ

그리고 지금 생각해냈는데 키워드에 이벤트도 넣어놔야 겠습니다. 각종 이벤트를 놓치지 않도록 말입니다. ^^

구글 알리미를 이용하는 순간 순종하는 비서를 얻게 된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구글 알리미라는 비서가 내 관심분야의 글을 수집해주므로 수집해준 글을 읽기만 하면 됩니다. ^^

덧.
관심분야만 필터링하여 글을 수집하다 보니 글을 읽는데 시간을 많이 빼앗길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