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전향한 Daum,네이버 블로거! 티스토리가 어려운이유

Kay~ 2009. 8. 10. 13:10

전향한 Daum, 네이버 블로거! 티스토리가 어려운 이유

어떤 블로그든간에 블로그에 입문한 사람들은 블로그 운영과 관리적 측면에서 여러가지 익혀야 할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는 읽어서 쉽사리 이해가 가고 따라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가 하면 읽어도 잘 이해가 안가고 바로 따라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은 대부분 소스가 들어가는 작업이나 소스 수정하는 작업들이 대부분일것입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팁에 대한 소재로 운영되는 비앤아이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블로그 입문자나 티스토리로 전향한 Daum, 네이버 블로거들이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또한 어렵다는 이유로 포기를 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관련사진 찾다가 포기ㅠㅠ. Marlie in Natural Light by geroc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렇다면 그들이 티스토리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알고 있는 그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1. 새로운 환경에 익숙치 않아서  

먼저 새로운 블로그 환경에 익숙치 않아서 어렵다는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가입형 블로그인 Daum이나 네이버, 야휴, 사이월드등의 블로그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경우 이미 익숙해진 기존 블로그에 대한 선입견과 바뀐 환경때문에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될것입니다.

사용하던 휴대폰을 바꾼 경우와 마찬가지일것입니다. 사용하던 휴대폰과 다른 회사의 기기로 바꾼 경우 가장 먼저 부딛히는 불편함은 문자입력과 기능 찾는 문제일것입니다.  하지만 조금의 노력과 연습으로 이내 익숙해집니다.

티스토리에는 여러가지 환경설정과 블로그에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등이 있으므로 어떤 플러그인과 어떤 단축키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용을 하다 보면 서서히 본인도 모르게 익숙해지게 될 것입니다.



2. 구조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티스토리는 Daum이나 네이버와는 웹페이지(일반이용자가 보이는 페이지)도 약간 다르고 관리페이지는 일반 홈페이지의 관리페이와 비슷한 체계를 따르고 있어서 더욱 차이가 납니다. 웹단의 경우는 스킨에 따라서 그 모양이 천차만별이고 관리단도 디자인보다는 기능과 관리에 중점을 두고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가입형 블로그와는 구조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능은 메뉴화 되어 있고 메뉴는 상단에 횡으로 배치되어 있어 매우 단순한 메뉴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용하는데는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티스토리에 입문한 사람이라면 빨리 사용하고 싶은 성급한 마음때문에 티스토리의 기능 하나하나 확인을 하지 않은 상태로 필요한 기능이 있을때마다 찾아서 적용하는 방법보다 먼저 전체적으로 기능과 관리부분을 훓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 하나 하나를 클릭하면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블로그 운영을 한다면 좀더 쉬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3. 스킨의 구조, 구조화된 태그를 몰라서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티스토리는 선택한 스킨 종류에 따라서 블로그모양이 서로 다르게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개별적으로 꾸미기 위해서는 스킨소스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으로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로 하는 것이 태그와 스타일시트(CSS)입니다.

스킨파일 : skin.html
스타일시트파일 : style.css

 
태그와 css를 모두 배우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 해야 하고 전문적은 부분까지도 익혀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태그와 CSS관련 부분을 배울필요는 없습니다. 태그와 css의 사용법과 필요한 몇개만 배워도 블로그를 꾸밀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어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의 운영에 필요한 태그와 css관련해서 짬짬이 블로그에 올리려고 하는데 그게 계획대로 잘 되지 않네요! 시작만 해놓고 아직 마무리를 못했지만 조만간에 관련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관련글.
2008/10/21 - [CSS for 티스토리] - 스타일시트(CSS) 이해하기 for 티스토리
2008/10/24 - [CSS for 티스토리] - 스타일시트(CSS)의 선언방법 1
2008/10/27 - [CSS for 티스토리] - 스타일시트의 선언방법 및 사용 예제 2
2008/12/09 - [CSS for 티스토리] - 블로그 메뉴 그럴싸하게 꾸미기
2009/02/11 - [CSS for 티스토리] - 블로거가 꼭 알아야 할 HTML 태그 7가지
2009/02/15 - [CSS for 티스토리] - [html] table 태그 확실하게 이해하기



4. 광고 적용을 위한 복잡한 절차  

이 내용은 일부의 경우지만 제 블로그를 찾아오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나 블로그로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여 방문을 하게 됩니다. 블로그에서 수익을 얻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지금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얻는 대부분의 방법은 skin.html을 수정하거나 태그를 이용하여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광고 삽입을 위해서 skin.html의 구조와 관련 태그를 알지 못하면 적용하는것이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3번 단계를 숙지한다면 쉽게 해결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어려워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 블로그는 개인이 꾸미는 공간인만큼 소스컨트롤이 가능한 블로그가 대중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한 글의 발행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미와 관심사, 생각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2가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위 3번의 태그와 css는 필히 익혀둬야 할것입니다. 관련책을 사서 봐도 좋고 검색을 통해서 공부를 해도 좋습니다. 기초를 알게 되면서 부터는 재미도 있을것입니다.

관련글.

2009/02/13 - [블로그팁] - 서식활용으로 포스팅 시간을 줄여보자.
2009/02/16 - [CSS for 티스토리] - 서식으로 배우는 스타일시트(CSS)
2009/08/05 - [블로그팁] - "티스토리 스킨" 생각없이 변경하면 개고생한다.
2008/08/15 - [CSS for 티스토리] - 티스토리에서 글리스트 색 변경하기
2008/07/23 - [CSS for 티스토리] - 티스토리 사이드바 제목 변경 CSS
2008/12/02 - [블로그 관련] - 초보 블로거를 위한 블로그

폭염속~ 건강 조심하시고 시원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