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제휴마케팅과 효과적인 포스트관리 방법

Kay~ 2009. 5. 22. 17:04

제휴마케팅과 효과적인 포스트관리 방법

블로깅에서 매일 같이 포스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거의 포스트를 관리하는 것도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링크가 깨진경우도 있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내용이 변경이 되어 잘못된 정보가 있는 글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막 시작하면서 개념없이 올린 저작권에 위배되는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방문하신 몇몇 블로거분들께 여쭙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트관리도 중요하다는 데 어떻게 관리하십니까?

블로거1. 해야 하는것은 알지만 귀차니즘때문에...
블로거2. 관리의 필요성도 중요성도 알지만 그 많은 글을 어떻게 다 관리를 합니까?
블로거3. 포스팅할 시간도 없는데 .. 관리 못합니다.
블로거4. 전 뭐 누가 내용 잘못됬다고 댓글을 달아주면 수정합니다.

정도의 대답이 유추됩니다.  

정말 수백개나 되는 글을 모두 읽어보면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한다는 것은 어지간한 정성과 노력으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이러한 관리는 주기적으로 해야 할것입니다. 3개월이나 6개월, 1년에 한번?
위와 같은 이유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블로그 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저 역시도 지난 포스트 관리 못합니다. 제휴마케팅 연구할 시간도 없는데 어떻게 관리를 한답니까? ^^

효과적인 포스트관리 방법이 있을까?

그렇다면 모든 사람들이 어렵다는 지난 포스트를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사실 제각각 지난 포스트 관리 노하우가 있을것입니다만, 여기서 제가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대단한것은 아니라서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마음은 위로가 됩니다. ^^

- 유입경로를 통한 관리방법
- 제휴마케팅을 적용하면서 관리하는 방법
- 올린글들을 주제별로 인덱싱하는 방법

 

유입경로를 통한 관리방법

이 방법은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블로그에서 가능한 방법인데 유입경로를 보면 유입되는 검색어가 있습니다. 그 검색어중 글을 쓴지 오래된 내용에 해당하는 검색어가 보이면 클릭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보지 않는 글보다는 검색이 되어 사람들이 보는 글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방식으로 짬짬히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관리를 합니다.

 

제휴마케팅을 적용하면서 관리하는 방법

블로그에 제휴마케팅 광고를 하려면 이미 글을 올렸듯이 관련글에 삽입 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기존의 글에 제휴마케팅 광고도 삽입하고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수정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꿩먹고 알먹는 방식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 방식은 제휴마케팅을 하지 않거나 블로그에 올려진 글들이 제휴마케팅광고와 전혀 관련이 없는 경우는 무효한 방법이긴 합니다. (이 내용은 머니야님도 언급했던 내용인데 글을 찾을 수가 없네요)

올린 글들을 주제별로 인덱싱하는 방법

가끔 내 블로그에 올려진 글을 찾으려면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을 달아놨더니 검색이 세부적으로 되어 더욱 찾기가 힘들어서 요즘 제가 올린 글들을 주제별로 색인을 해두려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올린 글들을 주제별로 색인을 하게 되면 기존의 글들을 다시 한번 보는 기회도 되고, 블로그에 오는 분들에게 관련 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기존 블로그 관리를 한다면 특별히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어느정도의 관리 효과를 얻을 수가 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이 밖에 더 좋은 방법이 있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