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공인중개사 시험정보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시험과목안내

Kay~ 2012. 12. 9. 08:00

 

201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시험과목안내

 

2012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은 지난 10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시행을 하였고 이미 합격자 발표까지 했습니다. 2012년도 시험이 지난해 대비 합격률이 높았는데요! 합격률이 높았다는 것은 시험이 지난해대비 조금더 쉽게 출제되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합격률 및 합격자발표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확인하시기 바라며,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과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2년 공인중개사 합격자 발표, 자격증교부

 

 

 

 

201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시험공고

 

산업인력관리공단은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공고가 발빠르게 발표를 했습니다. 이로써 2013년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시험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이야 뭐.. 해마다 10년넘게 동일합니다.  15회때 추가시험을 제외한다면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매년 10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치러집니다.

 

다른 자격증의 경우 2013년도 시험일정이 일부 변경되어 시험일이 토요일인데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여전히 시험도 일요일날 보게 됩니다. 워낙이 시험을 보는 사람이 많아서 토요일에 하기에는 무리가 잇는것이죠!  어쨌든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 : 10월 27일 (일)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공고.pdf

 

 

 

시험일정을 조금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서접수 : 8월 12일 ~ 8월 21일
  • 시험일 : 10월 27일(日) (1,2차시험 동시시행)
  • 합격자 발표 : 11월 27일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이전과 동일한 과목인데요! 전체 시험과목은 6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가자격증은 대체적으로 5~6과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시험과목과 2차시험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시험과목 : 민법.민사특별법, 부동산학개론

2차시험과목 : 공인중개사법령및실무, 부동산공시법령, 부동산세법, 부동산공법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1차과목과 2차과목 모두 잘 해야 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바로 1차과목입니다. 1차는 2과목이지만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바로 민법때문입니다. 민법은 법과목인데다 2차과목들하고 관련있는 부분이 많아서 민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합격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며 1차과목에 합격하지 못하면 2차에서 합격을 해도 불합격처리가 되기 때문에.. 특히 민법과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민법은 암기보다는 이해를 해야 하며 판례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공부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는 독학으로 할 수도 있고 학원에 나가서 배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학원에 갈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이나 지방에 사시는 분들은 인터넷 동영상(동강,인강)으로 공부를 할 수가 있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해도 합격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법률관련 과목도 있고 공부하기 까다로운 부동산공법같은

시험과목이 있기 때문에 관련학과를 전공하지 않았다면 독학은 쉽지 않으며 학원이나 동영상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교재도 매우 중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시험일정도 빨리 발표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8개월에서 1년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공부를 하는데요! 과목수도 많거니와 암기해야 할 내용, 이해를 해야 하는 과목들이 많다 보니.. 책을 한두번 봐가지고는 제대로 시험을 치를 수가 없습니다. 최소 책을 3회독을 해야 하고 문제풀이도 해야 하고,, 기출문제를 풀어 출제경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실제 시험을 대비하여 모의고사도 반드시 풀어봐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자결정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시험 2차시험으로 나눠서 보게 되며 같은날 보게 됩니다.

각각의 시험과목은 40문제이며 과목당 100점만점에 40점이상 맞아야 하고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을 하게 됩니다. 한과목이라도 40점이상을 맞지 못했다면 과락으로 불합격하게 됩니다.

 

다행스럽게 공인중개사는 주관식이 아닌 1차시험, 2차시험 모두 객관식입니다.

그리고 평균 60점이상만 맞으면 합격이기 때문에 국민고시라고 하더라도 노력하면 합격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  제대로 된 시험정보와 교재로 제대로 된 공부를 해야 겠지요!

 

 

 

 

 

공인중개사 시험가이드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나 출제경향, 기출문제등 자세함 시험정보를 원한다면

아래 링크에서 신청을 하면 무료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2013년 새로운 꿈과 희망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는 분들 모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가이드 무료책자 신청하기[링크] - 시험가이드, 기출문제집, 무료상담, 무료동영상~

 

 

 

[관련글]

 

2012년 공인중개사 합격자 발표, 자격증교부 

행정사 전망과 행정사연봉 

공인중개사 동영상강의 추천, 인터넷강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