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맛집/여행

설마 영양분이 95%가 깍여나간 백미드세요? 가족건강을 위해 현미밥을 드세요!

Kay~ 2011. 3. 4. 11:07

설마 영양분이 95%가 깍여나간 백미드세요? 가족건강을 위해 현미밥을 드세요!

우리의 주식! 쌀
대부분 사서 드실텐데요~~
어떤쌀을 드시나요?

설마 영양분이 95%나 깎여나간 백미를 사서 드시는것은 아니시죠?

농촌에 살고 있지 않거나 농촌에 부모님이 안 계신다면 대부분 쌀을 마트나 슈퍼,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드실텐데요~ 저도 지금까지 아무 생각없이 쌀을 사서 흰쌀밥만 먹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쌀은 영양분의 95%나 깎아낸 백미입니다.
그러니 하얀 쌀밥을 먹는경우 영양이 거의 없는 빈껍데만 먹는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저는 소싯적에 가정형편이 그다지 넉넉하지 못한관계로 보리밥만 먹고 자랐기 때문에
건강식이라 부르는 보리밥은 별로였고 쌀밥만을 좋아했습니다.
20대 초반에 건강다이제스트에 연재하고 있던 故 안현필 박사의 글을 통하여
현미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아직까지도 건강하기 살기 위해서는 현미를 먹어야 한다라는 생각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현미를 먹지 않은 이유는 총각때는 집에서 밥을 거의 안해먹었기 때문이고..
결혼해서는 저 혼자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아내의 협조가 필요했기도 하고 비교적 건강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

그런데 건강은 건강할때 챙겨야 한다는 말!
누구나 아주 쉽게 잘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듯 합니다.
저도 그 중의 한 사람이었는데 어느날 아내가 현미밥을 먹자는 말을 하면서부터
현미밥을 먹고 있습니다.

현미가 좋다는 것은 대부분 아실것입니다.
몸이 조금 건강하지 못한 분들은 현미에 대해서 박사수준은 아니어도 꽤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만큼
현미는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쌀에 함유된 영양분

쌀은 크게 과피(왕겨), 호분층(고운쌀겨), 배유(백미), 쌀눈으로 구성되어 있고
약 95%의 영양분이 쌀눈과 쌀겨에 있고 나머지 5%가 백미에 있다고 합니다.


현미는

과피만을 벗겨낸상태의 쌀(0분도)을 말하며, 과피만 벗겨낸 상태이기 때문에 영양분이 대거 포진해 있는 쌀눈과 쌀겨가 그대로 유지되어 있습니다. 영양분은 많지만 부드럽지 않아서 먹기 안 좋고 딱딱해서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오래 오래 씹어야 합니다.

 

도정 분도에 따른 구분

한번도 깍아내지 않은 쌀을 0분도라고 하고 0분도는 현미입니다.
1분도는 도정기를 통하여 한번 깎아낸 상태를 말하며
5분도는 다섯번, 10분도는 10번을 깍아낸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먹는 흰쌀밥은 11분도로 쌀눈과 쌀겨가 깎여진 상태입니다.
좋은 영양소는 모두 깎아버리고 영양분이 거의 없는 빈껍데기만 먹게 되는 것이죠!


현미 구매하기

요즘은 웰빙바람이 불어서 어디서든 현미를 쉽게 살 수가 있습니다.
재래시장에서도 살 수가 있고 마트에서도 살 수있고 인터넷으로도 살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작은 봉지에 담아서 팔기 때문에 가격이 더 비쌉니다.

저희는 이마트에 가서 직접 도정(搗精, milling)을 합니다.
다른곳은 모르겠지만 부천역 이마트에는 도정기가 있어서 원하는 분도로 도정을 해준답니다.
처음부터 현미로만 밥을 짓게 되면 딱딱하고 잘 씹히지 않아서 먹기 안 좋고
또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7분도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현미는 밥을 조금 먹어야 함)

그다음에는 5분도를 먹었고, 현재는 현미와 7분도를 혼합하여 먹고 있습니다.
마트에서 7분도와 현미를 반반 섞어서 달라고 하면..
현미 10Kg 중 5Kg을 7분도로 도정을 하고 그 다음 현미와 7분도를 골고루 섞어줍니다.
(미리 섞어달라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섞지 않으면 집에와서 직접 섞어야 함)

현미와 7분도를 섞은 쌀

 

작아서 잘 보이지 않아서 좀더 큰 상태로 크롭을 해봤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현미 사이 사이로 흰색처럼 보이는 쌀이 7분도입니다.

 

현미를 깎아낸 미강! 두고오지 마세요!

현미를 깎아낸 高 영양소인 미강을 잊고 오면 안됩니다.
쌀을 도정해주시는 직원분께 미강도 달라고 해서 가져오세요~
아래 사진처럼 진공포장해서 준답니다.

 

미강이 뭐야~ 쌀겨를 어디에 쓴다고? 라고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미강에 대한 지식인 설명보기

 

미강은 쌀을 깍아내는 과정에서 생기는 쌀눈과 쌀겨가루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미강에 영양분이나 효능에 대해서는 위 링크에서 확인하면 되고..
여기는 미강을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하며 몇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강은 찌게를 할때 넣어도 좋고, 팩을 해도 좋고, 세수나 목욕할때도 이용한답니다.
영양도 많고 피부에도 좋답니다.

미강 활용법

미강은 영양성분이 아주 많기 때문에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밥 할때 이용

  밥할때 미강을 조금 넣어서 하게 되면 미강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과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 전기밥솥에 하는 경우 뚜껑부분이 가루로 인하여 매우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2. 요리할 때 사용

- 된장찌게나 김치찌게 할때 미강을 1티스푼정도 넣고 끓입니다.
- 김치볶음이나 깨소금을 사용하는 요리에 깨소금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미강을 후라이팬에 살짝 볶은다음에 냉동보관해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
- 죽이나 미음을 끓일때 조금 넣으면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차로 마실때

미강을 후라이팬에 구수한 향이 날 때까지 약 2~3분간 볶아서 볶은 미강과 물의 비율을 1:9로 타서 중불로
물이 넘치지 않도록 펄펄 끓인 후 찌꺼기를 걸러내고 식 전후로 1컵씩 마십니다.

4. 미용팩으로 사용

밀가루와 미강을 7:3 비율로 잘 섞어서 물을 넣고 부드럽게 마요네즈처럼 개어 5mm정도의 두께로 얼굴에 바릅니다. 눈.코.입 부분에 구멍을 낸 비닐랩으로 감쌉니다.
20~30분간 시간이 지난 후 벗겨내고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합니다. 얼굴에 바르기 전에 따뜻한 물수건으로 얼굴 전체의 모공을 넓혀두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귀찮아서 못하겠다!

사실 위와 같이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조금 귀찮기도 합니다.
귀찮아서 못하겠다 하시는 분은 입구가 넓은 그릇에 담아서 세면대에 갔다 놓고 비누칠할때 미강을 섞어서 얼굴을 씻을때 사용하세요~
또 목욕할때 목욕물에 풀어서 사용해도 되고 몸을 씻을때 얼굴씻을때처럼 사용해도 됩니다.

아끼면서 썼더니 상했다고 하시는 분은~

뭐 아무리 좋은것도 귀차니즘을 이길 수는 없지요~ 사용하다가 깜빡 했다던지... 정말로 아껴서 쓰다가 상해버렸을때는 버리기가 정말 아깝습니다. (정말 아까워서 못 쓰시는 분 열심히 사용하세요~ 마트에서 말만 잘 하면 한봉지 더 줍니다.)
이렇게 미강이 상하게 되면 버리지 말고 더 썩힌다음에 화분에 비료로 사용하세요~
미강은 절대로 버릴게 없습니다. ^^


 

현미밥

기술이 발전하다 보니 현미도 압력밥솥으로 하면 아주 맛있게 밥이 지어집니다.
먹으면 톡톡 터지는듯 씹히는 맛이 있지요! ^^

밥을 해놓으면 아래 사진처럼 누렇습니다.
현미가 누르스름하거든요! 
저희 아들이 처음 먹는데도 잘 먹는것을 보면 그다지 먹는데 거슬리지 않나보더군요~

 

현미 잘 못먹으면 (毒)이 된다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건강에 좋다는 현미도 잘못 먹게 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실 현미가 쌀이 가지고 있는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것과 건강에 좋다라는 정도밖에 알지 못하지만 고 안현필 박사가 쓴 글을 읽은 기억을 더듬어서 현미밥을 먹는데 있어서 몇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1. 적게 먹어야 한다.

적은양으로도 기존에 먹던 백미보다 몇배의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양을 반으로 팍 줄이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9분도, 7분도, 현미와 혼합하는 방식으로
점차 현미에 가깝게 먹으면서 양을 줄여나갑니다. 소식하면 장수한다고 하지요~
여성분들이나 살이 조금 있는 분들은 무기질 섭취를 줄일 수 있으니 살도 뺄 수가 있습니다.

2. 꼭꼭 씹어야 한다.

일반 백미보다 딱딱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꼭 씹어야 합니다. 오래씹다보면 밥이 아주 고소하고 침분비가 많이 되어..
소화가 잘 됩니다. 건강이 안 좋은 분이라면 70번 이상은 씹어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 아침먹는데 시간투자를 많이 할 수가 없지요! ㅎㅎ
저처럼 적당히 혼합해서 드시면 됩니다.

3. 운동을 해야 합니다.

현미에는 많은 양의 영양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현미밥을 먹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내에 영양분이 쌓여서 성인병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많이 해야 합니다.

적으면서 보니까 현미를 먹게 되면 턱운동, 다이어트가 자연적으로 되고..
운동까지 하게 되는군요~ 현미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이 아니더라도 현미를 먹는것만으로도
건강하게 살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콩도 좋고, 잡곡도 좋지만 현미도 먹는 습관을 들여서 모두 건강하게 사세요!


- 종합병원 의료비 본인부담율인상과 실손의료보험 추천 및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리모델링
- 예상 국민연금 확인해보니 노후 연금보험 서둘러야겠네
- 주말농장에서 본 살아있는 비아그라 한련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