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런스/비갱신형암보험

(비갱신형암보험 추천) 암보험 가입시주의사항 및 암보험추천,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암보험으로~

Kay~ 2011. 9. 17. 22:53

(비갱신형암보험) 암보험 가입시주의사항 및 암보험추천,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암보험으로~ 

kbs2 인간극장을 보고 한없이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신랑은 37세, 신부는 35세인 두 신혼부부가 2년만에 어렵게 아이를 가졌는데 출산 1개월을 앞두고 아내가 몸이 아프기 시작했다. 유방암말기! 출산을 했을때는 이미 암세포는 척추, 골반, 간까지 온몸에 전이가 되어 병원에서 수술을 포기하게 되고 그들 부부에게 허락된 시간은 6개월이밖에 남지 않았다. 그들이 그렇게 바라던 딸을 낳고 가장 행복해야 할 시간에 가장 슬픈일이 일어난것이다. 두 부부는 마지막 희망을 가지고 동막골로 들어가게 되고 친정부모님도 딸을 살리기 위하여 모든것을 포기하고 동막골로 들어갔다. 남편은 항암치료비, 약값, 생활비를 벌기 위하여 이른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을 해야 했다. 암이 말기까지 가게 되면 참을 수 없는 고통이 수반된다. 온 몸을 칼로 베는것같은 고통속에서도 그녀는 아픈내색을 하지 않았다. 그녀가 아파하면 온가족도 아파하기 때문에 아파도 가족들 앞에서는 항상 웃는모습으로 대하는 그녀는 갓 낳은 딸을 보며 살아야겠다는 굳은의지와 희망을 갖게 되고 이듬해 그들에게 평생 오지 않을것 같던 봄날을 맞이한다. 마치 내일인양 가슴벅찬 그들의 봄날이었다.

방송을 보면서 안타까웠던것은 남편이 아픈 아내 곁에 계속 있지 못하고 새벽부터 돈을 벌러 나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몸이 아프면 모든게 불안하고 생각도 부정적으로 바뀐다. 이때 옆에서 가장 큰 힘이 되고 희망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가족이다. 남편이 일을 나가지 않고 아내 곁에 있으면서 병수발을 하고 간호를 했으면 아내가 더 힘을 낼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안타까운 마음을 버릴 수 없었다. 그래도 그들앞에 만물이 생동하고 시작하는 봄이 온것이다. 방송이 끝나고 앞으로도 매해 봄날을 맞이하길 마음속으로 빌었다.

 

암보험은 돈이 없어도 가입해야~

암은 한 인간과 한 가족을 무참하게 짓밟아버리고 가정을 파탄시키는 무서운 병이라는 것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실감을 할 수가 없다.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들도 하늘이 무너지고 살아가고픈 의지조차 없어지게 되는데 생활비 걱정을 해야 한다면 정말 슬픈일이 아닐 수 없다.

대한민국 국민 3~4명중에 평생동안 한명은 암에 걸린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보험은 아니어도 암보험만큼은 대부분 가입하는것 같다.
그런데 보험에 관심을 갖고 주위사람들과 얘기를 하다 보니 암보험에 가입안한사람도 꽤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을 볼때마다 암보험 가입의 필요성에 대해서 나도 모르게 얘길 하곤 했다.

한 가정을 파탄지경에 이르게 하는 암!
병원 암병동에 가보면 암보험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을 수 있다. 
지인이 보험영업을 하는데 가입해달라고 해서 어쩔 수 없이 가입했는데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암진단을 받아서 그 지인한테 너무 고맙다는 사람도 있고, 보험은 무조건 배척을 하다보니 암보험 하나 가입하지 않고 암에 걸려 입원해 있는 사람도 있다.
또 가족중에 누구 한명이 암에 걸리면 그 가족 및 사촌, 주변사람들까지 암보험에 가입한다는 소리도 많이 듣는다.

나이를 먹어갈 수록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올해 71년생 남자 절반이 평균 94세까지 산다는 연구결과를 보면 정말 수명이 연장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고 노년의 건강에 대해서 관심을 안 가질 수가 없다. 요즘은 암에 걸려도 5년이상 살 확률이 60%가 될 정도로 의료기술이 발전했다. 그래서 더욱 암보험에 관심을 가지고 가입할때도 꼼꼼하게 따져보고 가입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무조건 저렴한것보다는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암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지난 2009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의하면 1999년부터 2008년까지 암발생 증가율은 3.3% 증가하였는데,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는 1.5% 증가한 반면 여자는 5.3%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5대암 중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폐암이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고 한다. 

암발생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

첫째, 노인인구의 증가,
둘째, 암진단 기술의 발달과 조기 검진 활성화,
셋째,
식생활 등 생활습관의 서구화로 서구형 암종이 늘어나는데 따른 것으로서
증가 추세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암에 걸려도 완치될 확률이 높아지는 만큼 이제는 암치료비용 뿐만 아니라 건강을 되찾을 때까지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활자금까지도 설계하여 암보험에 가입해야 할것이다.

 

암보험 가입시 이것만은 알고 가입하자

암보험은 그 비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그냥 생각없이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그랬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다른 보험도 마찬가지겠지만 요즘은 암보험가입시 여러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졌다.

특히 조금이라도 월 보험료를 줄이기 위하여 암진단금액에 신경을 안쓰거나 줄여서 가입하는 사람도 많이 있는데 암보험 가입시 가장 비중있게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바로 진단자금의 규모이다.

다음으로 일률적이었던 예전의 암보험과 달리 요즘은 암보험도 갱신방식에 따라서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으며, 무조건 비갱신형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외에 암보험 가입시 알아서 절대로 손해볼일 없는 유의사항들이 있는데 지금부터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까한다. 가입시 유의사항을 읽고 암보험에 가입한다면 보험에 가입하고 후회하는 일은 없을것이며 막상 보험금을 받으려고 할때 보험을 받지 못하거나 병원비도 되지 않는 작은 보험금을 받는 일은 없을것이다.

 

암보험 가입요령 알고 자신에게 유리한 보험 들자!


 

1.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을 선택한다.

 과거의 보험상품들은 가입시 한번 정해진 월 보험료가 바뀌지 않고 납입만기가 될때까지 같은 보험료를 납입했지만 지금의 보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월보험료가 바뀌는 갱신형보험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가장 많이 가입하고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료실비보험도 갱신형이고, 의료실비보험 못지 않게 많이 가입하고 있는 암보험역시 갱신형 상품으로 바뀌고 비갱신형보험은 몇곳 남지 않았다.

암보험에는 갱신유무에 따라서 갱신형암보험가 비갱신형 암보험이 있다. 갱신형 암보험은 보험에 가입후 주기적으로(3년, 5년) 갱신을 해야 한다. 갱신시 손해율이나 보험수가 인상으로 인하여 보험료가 증가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 보험갱신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반면에 비갱신형암보험은 한번 가입하면 처음가입당시의 월보험료 그대로를 보험료 납입기간동안 내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에 대한 걱정이나 보험갱신 거부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암보험가입시는 비갱신형암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방법이며 점차 사라지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현재 보험비교사이트인 보험몰에서 확인한 결과 비갱신형 암보험에는 한화손해보험의 한아름플러스종합보험1004(암플랜), 우리아비바생명 우리암보험, 메리츠화재의 메리츠가족단위보험M-Story1009(암100세플랜), 신한생명의 신한콜하나로암보험, AiA생명의 뉴원스톱암보험, 한화손해보험의 미사랑건강보험1004(암플랜)이 있다.  

 

2. 암 진단자금은 최대한 크게 설계한다.

암보험 가입의 주목적이라면 암으로 진단(진단확정)을 받았을때 경제적부담을 줄이고 암진단 자금을 받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암으로 진단확정이 되었을때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심리상태이다. 마음이 불안하면 병이 더욱 심화되기 때문이다. 위의 인간극장의 주인공처럼 환자 자신이 희망을 가지고 가족들의 극진한 보살핌이 있어야 치료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환자나 가족들은 모두 힘을 합쳐 암과 싸워 이겨내야 한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생각만 해야 하는 환자가 심리적 충격을 받은 상태에서 입원비, 수술비, 치료비용까지 걱정해야 한다면 암을 치료하는데는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절망과 불안감이 생기기 때문에 암보험은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또 하나 더욱 중요한것은 암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진단자금이다. 예를 들어서 암으로 진단확정이 되었을때 진단자금을 1천만원 밖에 받지 못한다면 암보험을 가입하고도 제대로된 보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가입하지 않은것과 별반 다를바 없게 된다.

암에 걸렸을경우 진료, 입원, 수술, 항암치료, 통원치료를 하게 되고 이에 대한 보험금을 받게 되는데,  
암에 걸렸다고 해서 요양이나 통원등이 반드시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입원일당이나 통원치료보다는 암진단자금을 최대한 크게 하여 치료비를 하고도 입원, 통원치료에 치료기간동안 생활비까지 할 수 있도록 넉넉하게 하는것이 좋다. 요즘은 1억짜리가 인기가 좋은데 암진단자금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에 있다.  

 

3. 만기는 최대한 길게 해야~


암보험가입시 보장만기는 최대한 길게 하는것이 좋다.

암보험가입시 또 중요한 부분이 보장기간이다. 모든 병도 마찬가지지만 암역시 나이를 먹어갈 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기때문에 보장기간을 최대한 길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보장기간이 70세에 끝나버리게 된다면 그 이후의 노후생활이 매우 불안하게 되고, 60이상이 되면 암보험에 가입하려고 해도 가입하기 어렵고 나이를 먹어서 가입하는 경우 더 많은 보험금을 내야 하므로 다 알듯이 납입기간이 짧든 길든 보장기간만큼은 가장 긴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4. 많은 암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선택~

보험에서는 암의 종류를 뚜렷하게 구분을 한다. 암 종류별로 따로 따로 보장금액이 설정되기도 하고 특약으로 되어 있어 필요한 보장을 선택해야 하기도 한다.

보통사람들의 생각으로는 위암이나 폐암, 대장암등 보험에만 가입하면 무조건 보험금을 받을것이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암보험은 모든암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지 않는다. 암보험은 5대암(간암, 위암, 췌장암, 폐암, 쓸개암)만 보장하거나 저액암 또는 고액암만 보장해주는 상품도 있는등 그 종류가 많다. 가장 많이 발병하는 보험만 선택하여 암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실제로 암진단 확정을 받았을 때 큰 충격과 낭패를 볼 수가 있다. 예컨대 난소암, 위암을 보장해주는 암보험에 가입했는데 유방암이나 대장암에 걸렸다면 보험금을 전혀 받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보험에 대해서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5. 만기 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

보험이 어렵다고 대충 대충 가입하면 후회할 수 있다. 보험에는 만기환급형과 보장위주의 순수보장형이 있다. 만기환급형은 보장기간 만기가 되면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형태의 보험이기 때문에 우선 생각하면 순수보장형보다 좋게 느껴질 수 있는데, 초기 보험료를 많이 내야 하는 단점이 있고 만기에 환급받는 원금(특약제외)역시 시간이 많이 지남에 따라 화폐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득이 될 수가 없다. 그래서 요즘은 암에 대한 순수보장만 해주는 순수보장형이 인기가 좋다. 이렇게 사람들이 순수보장형을 선호하는데에는 보험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의료실비보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가 있다. 순수보장형의 장점으로는 만기환급형에 비하여 보험료가 매우 저렴하다는 것이다. 만기에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보험료를 더 내야하기 때문에 순수보장형과 차이가 있는것이다. 그러므로 예전처럼 만기에 환급을 받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생각을 바꿔보는 것이 좋다. 차라리 순수보장형과 차액금을 별도의 재테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돈을 불리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6. 의무가입이 적은것을 선택~


암보험 가입시는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진단자금이 큰것이 좋다. 즉 월납입 보혐료는 적게 내면서 보장은 최대로 받는것이 가장 좋은것이다. 이렇게 최적의 암보험을 가입하기 위한 보험료를 낮추는 방법이 있을까? 보험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주보험이고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담보이다. 이때 주보험은 변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의무가입 담보가 없거나 적은 보험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불필요한 항목을 빼서 보험료를 낮출 수가 있기 때문이다.

 

7. 암보험은 가족이 같이 가입~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암!

대한민국 국민이 평생동안 암에 걸릴확률은 4명중 1명(남자는 3명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한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4인가족이라면 가족중 한명은 암에 걸린다는 얘기다. 또 요즘은 암이 나이불문하고 찾아온다고 한다. 가족중 한명이라도 암에 걸리는 경우 가정 경제에 큰 타격이 생기기 때문에 암보험은 온 가족이 함께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가족이 보험에 성별이나 나이에 따라서 보장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월 보험료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입할때 어린이는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관련글]

 

암보험가입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현명하게 가입하기 

암보험에 가입할때는 위에서 열거한 여러가지 주의사항등을 확인하고 가입해야 하는데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폭넓은 보장을 받으면서 보험료를 저렴하게 가입할 수가 있다. 보험비교사이트의 경우 여러보험사의 다양한 보험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특정회사의 보험상품위주가 아닌 신뢰성있는 상담이 가능하다. 또 한곳에서 여러보험사의 보험상품에 대한 가격비교도 가능하고 보험전문가의 무료상담도 받을 수 있어서 요즘 보험가입시 보험비교사이트 이용은 대세라고 할 수가 있다. 보험비교사이트는 많이 있는데 이용자도 많고 신뢰를 주는 사이트를 몇개 추천하면 아래와 같다.
보험비교사이트도 약간씩 차이기 있기때문에 아래의 보험비교사이트 2곳이상 무료상담을 신청하여 상담을 받아보고 가격비교표를 메일로 받아서 비교후 가입하면 만족할 수준의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것이다.

보험비교사이트 추천

보험비교사이트 싸다고 막 가입할 수 있나요? 보험비교사이트만 잘 이용면 보험료도 10~20% 절약하고 보장도 제대로 받을 수 있답니다. 아래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꼼꼼하게 가격비교해보고 최저가 보장 받으세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2군데 이상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장기간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단돈 천원이라도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알아보는 것이 좋지요!

[보험비교 보험몰] - 암보험,의료실비보험 및 연금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실분들은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  가입부담없이 무료상담 및 비교견적 가능한곳. [관련링크
[보험비교닷컴] -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몰. 상품별 맞춤비교가 가능하며 무료상담 가능. [관련링크]

 

기타 암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암보험은 다른보험과는 달리 보장시점과 보장금액 지급에 제한이 있다. 먼저 암보험은 가입후 90일 이전에 진단을 받는경우 보험금을 받지 못한다. 즉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암보험가입후 90일이 지나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주의를 해야 한다.

또 손해보험사의 경우에 암보험 가입후 1년미만에 암진단을 받은경우 보장금액의 50%만 지급을 하고 생명보험사의 경우 암보험가입후 2년이 안되어 진단을 받은경우 50%만 지급을 하기 때문에 가입시 이부분에 대해서 꼼꼼히 확인을 해야 한.

또 주의할 사항으로 암은 재발할 가능성이 많다

암은 수술 한번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재발하여 재수술을 해야 하는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암보험에 가입할때에는 횟수에 상관없이 매회마다 수술비를 지급하는 보험, 입원일당의 경우도 횟수제한없이 보상하는 보험상품으로 가입하는 것다. 

마지막으로 암보험은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나이를 먹을 수록 모든 보험에는 불리해지게 된다. 특히 암보험의 경우에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보험료 상승이 가장 심한 보험이고 갑작스럽게 생긴 질병이나 당뇨, 혈압등으로 가입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한살이라도 적게 먹고 건강할때 할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보험료가 부담스럽나요? 보험리모델링을 통한 보험절약

현세상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지만 늘어난보험료 때문에 고민을 해야 하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여건상 가입한 보험을 아까워도 해지해야 할때 무조건 해지하게 되면 나중에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오래된 보험이라서 보장이 약하다거나 보험료만 비싸고 보장이 작아서 보험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보험이 있기 때문에 해지할 경우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럴때는 보험리모델링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가입한 보험 전체를 재조명하고 리모델링을 통하여 보장을 강화하고 보험료도 절약할 수 있는것이 보험리모델링입니다. 
현재 메리츠화재 계열사인 리더스리치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로 보험리모델링 상담 이벤트가 진행중이므로 이 기회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달 월급을 받긴 하는데 돈이 모이지 않는 직장인이나 사회 초년생을 위한 무료재무설계 상담이벤트도 하고 있기때문에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은 무료상담을 통하여 재테크의 정석을 배워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사회초년생 및 직장을 위한 종자돈 만들기와 노후대책등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제18차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지금 접수중입니다. [링크]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