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야후 블로그 랭킹 올리는 방법!

Kay~ 2010. 4. 8. 13:16

야후 블로그 랭킹 올리는 방법!

그동안 많은 블로거들처럼 저도 야후 검색 결과나 랭킹에 대하여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유입검색어를 보니 제휴마케팅 관련 검색어로 야후로부터의 유입이 꾸준히 들어오는 것을 보고 확인해봤더니 야후 검색에서 제 글이 상위에 검색이 되고 있더군요!

전혀 무관심했는데 야후로부터의 방문자 유입이 꾸준히 일어나다 보니 야후에 급관심이 갔습니다.
물론 많은 글들이 야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위에 노출이 된다고 해도 유입이 썩 많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야후 검색에서 상위에 걸려 방문자를 불러들이는 글이 제휴마케팅 관련글이라면 결코 무시하거나 간과하지 않고 중요 관심리스트에 편입을 시켜야 합니다. 방문자수에 비례하여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또한 요즘 네이버나 다음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제휴관련글이 조금 오래 간다 싶으면 누군가가 신고를 하는지 어느날 쥐도새도 모르게 검색 DB에서 사라져버리는 것을 간혹 경험하게 되는데, 제휴마케팅을 통한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나 관심이 있는 블로거라면 네이버나 다음 말고도 다른 검색엔진까지 관심 바운더리에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야후에 자주 접속을 하다 보니 "야후 블로그 랭킹 올리는 방법"이라는 글이 보이더군요!
"이건 뭐지?" 하면서 들어가봤더니 야후에서 운영하는 야후 검색 블로그에서 올린 내용이었는데..
블로그 랭킹 산정방법과 변경된 내용이 올려져 있었습니다.

야후에선 다른 포탈과는 달리(다른곳도 올려놓긴 하지만 이렇게 자세하게 올린곳은 없다는..) 블로그 랭킹 산정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올렸다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관심련글은 야후 블로그 랭킹 올리는 방법 에 있으므로 관심있는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야후 블로그 랭킹 알고리즘의 변경

야후검색블로그에 올려져 있는 블로그 랭킹 올리는 방법을 보니 이해가 안가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후검색 블로그 랭킹 주요 산정 요소

  • 활동성
  • 참조된 링크 수
  • 스팸점수
  • 기타 댓글, 트랙백, 방문자, 페이지뷰

<활동성>

활동성은 랭킹산정일 이후부터 최근까지 작성한 글의 일수를 계산하여 이 기간동안 작성한 글의 양과 얼마나 꾸준하게 글을 작성했는지를 분석하여 랭킹산정에 반영합니다. 

    - 분석할 글(전체글) = 최근 발행한 날 - 랭킹산정일 동안 작성된 글
    - 분석할 글 중 최근 xx일, yy일, zz일 이내의 글 비중 등

즉 이전 랭킹산정을 한 이후부터 최근까지 작성한 글 중 최근 1주일, 2주일,4주일 동안 작성한 글을 분석하여 꾸준한 블로깅을 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된 수 (in-link 숫자)>

여기서 말하는 참조된 링크수(in-link)는 다른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 언급하면서 걸어준 링크의 수를 말합니다. 기획 의도대로라면 많은 사람들이 소개하고 링크를 거는 블로그에 대해서 점수를 많이 주겠다는 의미인데.. 문제가 많은 블로그를 까기 위하여 작성한 글에 링크를 거는 것도 좋은 블로그로 인식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참조링크는 앵커태그(a tag)를 사용한 링크 및 url만 적은 링크까지 참조된 링크수로 반영하여 우수 블로그 판별 기준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는 url만 적으면 자동으로 링크가 되니 이 부분은 기억에 담아두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스팸점수>

기존의 음란물, 도박관련 글 외에 상업성, 펌글까지도 스팸글 또는 스팸블로그로 인식하고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이는 기존의 야후블로그만 검색되던 블로그 검색을 타 블로그까지 검색되도록 운영체계를 변경함으로써 발생하는 스팸이나 상업성 블로그를 필터링하기 위한 방침이라고 하는데 상업성의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아 항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야후 뿐만 아니라 다음이나 네이버 역시 상업성을 띈 블로그나 지식이라서 노출이 안되거나 순위가 밀린다는 말을 자주 하곤 하는데 사실 상업성을 띄지 않은 지식은 거의 없고 블로그 역시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면에서 보면 그 기준을 명확하게 공개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암튼 뭐 해당사이트의 랭킹 기준이다 보니 제휴마케팅을 운영하는 블로그는 스팸블로그로 찍히지 않도록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듯 합니다.

상업성이나 스팸 블로그의 판별은 패턴을 인식한 기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패턴 분석을 한다고 하니 일정패턴으로만 수익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댓글, 트랙백, 방문자, 페이지뷰>

댓글이나 트랙백, 유니크한 방문자, 페이지뷰도 랭킹산정에 들어가긴 하지만 비중은 적다고 하네요~

위의 랭킹 산정 요소는 전체 랭킹 산정 요소의 일부분이지만 야후 뿐만 아니라 네이버나 다음, 구글에서도 유효한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펌글이나 키워드만 수정하여 복사하듯 작성하는 글을 배제하고 꾸준하게 블로깅을 하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정보적 가치가 있는 풍부한 컨텐츠의 글을 작성하면 랭킹은 자연스럽게 올라간다는 말로 일축이 되는데.. 알면서도 시행하지 못하는 것은 블로그가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겠죠?

야후 블로그 랭킹 확인

참고로 야후에서는 야후에 등록된 블로그의 랭킹을 구현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 랭킹 서비스를 운영하는 만큼 야후에서는 블로그 랭킹이 매우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랭킹이 높을 수록 검색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니까요! 한번 상위에 노출된 글은 다음 랭킹 산정시까지는 지속적으로 상위에 노출이 된다는 점도 참조할 내용입니다.

야후 블로그 랭킹 확인하기

위 링크를 클릭한 다음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블로그 랭킹을 보여줍니다.

랭킹 뿐만아니라 최근 60일동안 발행된 글의 수와 원본글, 참조된 글수, 최근등록일 등이 표시가 됩니다.
전체 5,144,442명이라는 것을 보면 야후에 블로그 등록을 한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듯 ^^

또 중복이 있는 원본 글이라는 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겠지만 누군가가 제 글을 펌한 글의 수가 아닐까 예측이 되고, 최근등록일 3월 30일이고 , 최근 60일동안 글의 수가 나오는 것을 보면 랭킹 반영한 날은 3월 30일이고 랭킹 산정 주기는 2개월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암튼간에 야후의 랭킹산정방식이 어쨌든간에 글이 한번 상위에 노출이 되면 적어도 다음 랭킹 산정시까지는 계속 상위에 노출이 되는(지켜본 결과)것 같더군요! 네이버도 유사한듯~~

지금까지의 글은 야후에서 발표한 랭킹 산정방식을 보고 제가 이해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그러므로 일부 해석이나 개연적인 내용에 대해서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야후에 내블로그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