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스킨" 생각없이 변경하면 개고생한다.

Kay~ 2009. 8. 5. 09:15

"티스토리 스킨" 생각없이 변경하면 개고생한다.

티스토리의 가장 맘에 드는 점은 블로그를 임의로 꾸밀 수가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가 볼 필요없는 소스는 모듈화하여 은닉해놓고 스킨(skin.html)과 스타일(style.css)만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 잘못되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이러한 티스토리의 좋은점은 때로는 귀차니즘과 짜증스러움을 안겨주기도 하는데 그때가 바로 스킨을 변경하는 경우이다.

스킨을 변경하면 그동안 꾸몄던 블로그의 대부분이 원상태로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스킨을 변경할때는 심사숙고하여 변경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낭패를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면 블로그 헤드영역(제목, 메뉴, 검색), 사이드바 영역, 본문의 상하단(광고, 분석툴), 업로드한 파일, 댓글창과 추천버튼등도 모두 바뀌어버리고 소스 또한 모두 사라지게 된다.

그렇다면 낭패를 보지 않고 스킨을 변경하려면 어떤 절차로 해야 할까? 스킨 변경전 확인할 사항을 정리해봤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전 확인할 사항

 
1. 블로그 상단 헤드영역

블로그 상단 헤드영역을 변경한 경우라면 필요한 내용을 메모하거나 소스를 저장해둬야 한다. 물론 스킨변경으로 인하여 기존의 내용들이 필요가 없다면 무시해도 된다. Kay~의 경우에는 헤드영역에 메뉴와 블로그타이틀 영역의 높이, 제목, me2day등을 추가하거나 변경하였다.

 

2. 사이드바

우측 사이드바 영역은 그나마 걱정할게 별로 없다. 수정을 한 사람들 대부분이 직접 skin.html을 수정한것이 아니고 html 배너을 이용했을 것이므로 스킨을 변경해도 지워지거나 사라지는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skin.html을 수정하여 사이드바를 꾸몄다면 해당 내용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필요한경우 메모 또는 백업을 해둬야 한다.  Kay~의 경우는 사이드바에 구글검색을 추가했는데 skin.html에 소스를 추가 했기 때문에 스킨 변경시는 소스를 메모해둬야 할것이다. 대부분의 소스들을 구할 수는 있지만 일일이 찾으러 다니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스킨 변경전에 백업을 이용하는 방법이 훨씬 수월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스킨 변경후 어느 부분을 손봐야 할지 알수 있어 모르고 놓치는 일이 없을 것이다.

 
3. 본문 하단부의 각종 버튼들

본문 하단에는 각종 추천버튼들과 별도로 수정한 다음뷰냐 믹시 위치변경, 댓글의 배경삽입 소스, 배경에 들어간 파일, RSS추천 버튼등을 확인하고 메모 또는 소스 백업을 해둬야 한다.

4. 스킨 변경전 스킨저장

티스토리에는 스킨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잘못수정된 스킨을 원상태로 쉽게 되돌릴 수가 있으므로 스킨변경전 반드시 스킨을 저장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스킨 저장은 스킨선택하는 페이지에 있다.

 

5. skin.html에 추가된 내용 확인

skin.html에는 블로그 광고(애드센스, 애드클릭스, 올블릿등)가 추가 되어있고, 마이센스, 제트센스, 웹인사이드, 구글애널리틱스, woopra등의 운영에 필요한 툴이나 소스가 들어가 있다. 모든것들을 확인하고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알아볼 수 있도록 정확하게 메모를 해놓아야 한다. 스킨을 변경하면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한나절은 족히 걸려야 완료할 수가 있으므로 꼭 확인하고 메모를 해두는것이 좋다.

 

6. style.css 확인

태그나 style sheet를 아는 사람 말고는 대부분 style.css를 변경한 사람을 없을것이다. 혹 변경하거나 추가한 내용이 있으면 메모하고 style.css 의 모든 내용은 백업해두자.

style.css의 내용

7. 업로드한 파일들

블로그를 꾸밀때 업로드한 파일들이 있다면 저장을 해둔다. 이를테면 추천버튼, 블로그배너, rss버튼, html이나 css파일등 각종 파일들은 다운로드 하여 저장을 해둬야 한다. Kay~의 경우 우측에 있는 각각의 이미지와 RSS 버튼, 코드하이라이트 관련 프로그램 관련 파일과 불렛 파일들을 저장해둬야 한다.

스킨파일 및 업로드한 파일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한다음에 스킨변경을 해야 개고생을 하지 않을 것이다.

스킨선택시 참고사항.

마지막으로 변경할 스킨을 선택할 때는 기존의 포스트 성격(링크,배경색, 글자색 등등)에 맞는 스킨을 바꿔야 하고, 포스트에 이미지를 많이 삽입했거나 사진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기존에 올린 이미지보다 본문폭이 작으면 이미지의 일부가 감춰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스킨선택시 고려해야 할것이다.

 

2009/02/15 - [CSS for 티스토리] - [html] table 태그 확실하게 이해하기
2009/02/16 - [CSS for 티스토리] - 서식으로 배우는 스타일시트(CSS)